[경영]경영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사례로 분석한 벤츠의 성공사례입니다.
경영성공사례 및 마케팅 자료 등 여러분야에서 활용가능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벤츠의 위기극복 - 리스트럭처링
1. 위기의 발생
2. 문제의 해결
3. 해외생산 확대와 국제화 전략
4. 비용절감 - 비용절감 5개년 계획을 발표
5. 제품 다양화 - 제품전략의 대전환
6. 연구개발
7. 제휴 · 협력

Ⅲ. 결론
본문내용
벤츠는 대표적인 세계적 고급승용차 메이커이며, 중대형 트럭 부문에서 세계 탑 클래스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다임러-벤츠 그룹은 자동차(메르세데스 벤츠), 전기(AEG), 우주항공, 방위(Deutshe Aerospace),서비스(Debis) 4부문을 가진 독일 최대 복합 기업 그룹이다. 세계의 명차 메르세데스 벤츠의 창립자는 "고틀립 다임러(Gottlieb Daimler) (1834-1900)와 칼 벤츠(Karl Fredrich Benz)(1844-1929)"이다. Daimler사는 1890년 Gottlieb Daimler가 Wilhelm Maybach의 협력을 얻어 칸슈타트에 Daimler Motor Company를 세운 것이 시초이다. 또 다른 자동차 발명가 Karl Fredrich Benz는 1883년에 Mannheim에 Benz & Company회사를 설립하고 1885년 세계최초의 오토바이를 제작한 뒤 1886년 3륜 자동차를 만들게 된다. 이 후, 2차세계대전으로 인해 패전국이 된 독일은 극심한 불황에 빠지게 되었다. 전쟁중 군수용품을 생산하던 벤츠(Benz et Cie,1883년)와 다임러(Daimler Mortoren Gesellschaft, 1882년) 역시 심각한 경영난에 빠졌으며, 새로운 자동차 회사가 생겨나 경쟁은 더욱 치열했다. 두 회사가 불황의 늪에서 뻐져나올 방법으로 합병을 선택했고, 1926년 합병되어 상표명은 메르세데스 벤츠로, 회사명은 다임러-벤츠가 되었다. MERCEDES BENZ는 균형있는 동력 성능과 고속 주행시 안전성에서 결코 쉽게 흉내 낼 수 없는 최고급 차의 대명사로써 명성을 누려왔었고, 이러한 명성은 100여년 동안 이어 내려온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 (DAS BESTE, ODER NICHT)라는 창업 정신에 투철했던 결과였다. 이렇게 100여년동안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벤츠는 90년대 초에 위기를 맞는다. 높은 생산비, 노동비용의 상승, 일본기업들의 공세등으로 인하여 경영실적이 악화일로를 걷게 된다.
하지만 벤츠는 기술경영을 통하여 이러한 대내외적인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벤츠의 성공사례를 통하여 기술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Ⅱ. 벤츠의 위기극복 - 리스트럭처링
1. 위기의 발생
1) 경영실적이 계속 악화되어 그룹 전체의 순이익이 92년 중 25.3% 감소한 데 이어 93년 상반기에도 84% 감소
2) 서유럽 승용차시장에서도 같은 독일 기업인 BMW에게 열세
- 92‘ 1~7월, 93’ 1~7월 시장점유율: BMW 3.3%유지,
메르세데스 벤츠 3.1% → 2.8%
3) 독일의 높은 생산비
- 높은 임금수준에도 불구하고 독일 근로자들의 노동생산성은 매우 낮은 실정 벤츠의 라스테트공장의 경우 조립공정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하루 360대 생산을 위해 근로자를 5,500명 투입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벤츠 라스테트공장의 1인당 생산성을 도요다 타하라공장과 같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현재인원을 적어도 4,000명 이상 줄여야 할 정도
4) 독일내 노동비용의 상승
- 독일의 노동비용은 세계 최고수준으로서, 특히 올해 3월 IG 메탈과의 임금협상의 결과 시간당 임금기준으로 여타 서유럽 국가들에 비해 약 15~17% 높은 수준
5) 마르크화의 평가절상 등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
6) 서유럽시장의 경쟁 격화 등에 따른 판매 및 수익감소
7) 일본 기업들의 공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실패사례
  • 경영 가치인 고객 만족의 전통으로 뿌리 내렸다. 그는 또한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구매처를 불필요하게 늘리거나 가격 인하에 눈이 멀어 납품업체를 쉽게 변경하지 않도록 했다. 항상 일정하고 안정된 거래 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부품업체를 전문화시킬 수 있는 ‘육성과 지도’를 강조했다.2. 도요타 성공사례(1) 도요타 시스템1) 도요타 시스템의 시작① 상황적 배경현재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도요타가 차지하는 위상과 달리, 도요타의 시작은 고

  • 지식경영의 개념과 모델, 성공사례
  • 성공사례들 1. 스웨덴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성공사례 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 스칸디아가 주주들에게 배포하는 연차 회계보고서에는 별난 부록이 하나 붙어 있다. 부록의 제목은 `지적자본의 가치(Value by Intellictual Capital). 화려한 양귀비꽃이 함박 웃고 있는 이 부록을 표지를 들추면 회사의 임직원, 고객, 정보인프라, 프로세스등에 관한 정보가 빼곡히 들어차 있다. 세계 최초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적자본을 측정하고 관련 정보를 주주

  • 지식경영의 특징과 성공사례
  • 지식경영의 특징과 성공사례■ 목표1. 지식경영이란?2. 지식경영의 필요성3. 지식경영의 효과1) 고객 측면의 효과2) 조직경영 측면의 효과3) 종업원의 측면4. 지식경영의 구성요소와 프로세스5. 지식경영의 핵심전략1) 문서화를 통한 지식경영전략(정보 기술의 활용)2) 인적 교류에 의한 지식경영전략3) 전략의 선택 -어떤 전략을 활용할 것인가?6. 지식경영의 성공요소1) 지식경영의 성공을 위한 주요 필수요소2) 지식경영시스템구축 성공요인7.

  •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 디자인경영의 필요성과 원칙 분석
  •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 디자인경영의 필요성과 원칙 분석1. 디자인 경영이란?2. 디자인 경영의 발전과정과 혁신1) 1900년도~1950년도2) 1960년도~1990년도3) 2000년도 이후3.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4. 디자인 경영의 요소1) 전략과 목표2) 인적자원 및 조직관리3) 조직문화와 본질가치4) 프로젝트5) 실행과 프로세스5. 디자인경영의 원칙6. 디자인경영의 프로세스7. 디자인 경영의 성공사례1) 스와치(Swatch)2) 뱅 앤 올룹슨(B&0)3) 삼성전자(LCD TV ‘보르도’)

  • [경영전략]경영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월마트, 르노삼성자동차
  •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참고홈페이지(성공사례)-삼성자동차 실패요인 분석-전략이라 함은 기업이 외적 환경, 소비자, 경쟁사들의 변화에 대응하거나 그러한 변화를 기대하여 계획하는 실행 조치들을 말한다. Alfred D. Chandler는 전략이란 조직체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정하고 이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행동방식을 채택하고 이에 소요되는 자원을 배분하는 일이라 정의한다. 이런 전략을 바탕으로 한 사고가 전략적 사고인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