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계획안]수업지도안-화학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

Ⅱ. 공기------------------------------------------------1
Ⅱ. 단원 설정 이유 및 개관----------------------------------------1
1. 교재관---------------------------------------------------------1
2. 학생관---------------------------------------------------------1
3. 지도관---------------------------------------------------------1

Ⅲ. 지도 계획-----------------------------------------------------2
1. 연간 지도 계획-------------------------------------------------2
2. 단원의 지도 계획-----------------------------------------------3

Ⅳ.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4
1. 본시 학습 지도안-----------------------------------------------4

Ⅴ. 교수-학습 보조자료--------------------------------------------6
1. 탐구활동 보고서------------------------------------------------6
2. 멀티미디어 자료(PPT자료)---------------------------------------7
3. 판서 계획------------------------------------------------------8
4. 형성평가 문항--------------------------------------------------9
본문내용

Ⅱ. 단원 설정 이유 및 개관
1. 교재관
밤하늘을 바라보면 가끔 유성을 볼 수 있다. 유성이 빛을 내면서 떨어지는 이유는 지구 주위의 대기층과 유성의 마찰로 유성이 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대기층이 없는 지구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대기가 없는 달의 모습을 생각하면서 대기가 얼마나 고마운 존재인지 알아본다.
특히 본 단원의 핵심사항인 공기의 성분과 공기가 이용되는 것을 명확히 인식시키고 우리 일상생활에 이용되는 공기성분들을 실험으로 얻어내고 학생들에게 공기에 대해 보다 좋은 지식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생관
(1) 일상생활에서 공기는 아주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중요성에 대해 잘 모른다.
(2)암기식 위주의 학습방법에 치우쳐 사고 능력이 다소 부족한 면이 많다.
(3) 공기에 대하여 이해를 한다면, 여러 과학에 응용할 수 있지만, 학생들은 학습을 통해 사고 능력을 사용하지 않아 학습을 하여도 여러 분야에 응용하지 못한다.
3. 지도관
공기의 성분과 구성비를 이야기 할때 질소와 산소에 대해 강조하고 공기와 산소는 다르다는 것을 언급한다. 모둠별로 토의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공기 중에는 산소가 얼마나 들어 있는지 실험을 할때 어떤 성분이 나오는지 성분의 차이점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분별 증류 모형을 이용해 수업할 때 먼저 나오는 물질 순서대로 설명하며 순서에 맞추어 지도한다.
학생들에게 많은 생각을 할수 있도록 토론으로 공기가 이용되는지 유도해 낸다.
Ⅲ. 지도 계획
1. 연간 지도 계획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
지도내용
차시
Ⅰ. 물
1. 물의 성질
2.수용액에서의 반응
3.물과 우리생활
물은 무엇으로 이루어졌을까?
앙금을 생성하는 반응
물의 오염
물의 물리적 성질을 조사하여 다른 물질과 비교해 보고, 물이 나타내는 성질에 대하여 설명한다.
수용액에서 일어나는 이온간의 반응을 설명한다.
수질 오염의 원인과 대처 방안에 대하여 설명한다.
1/11
11/11
Ⅱ. 공기
1. 공기의 성분과 이용
1-1 공기에는 어떤 물질이 들어 있을까?
공기의 성분의 특성과 성질에 대해 설명한다.
1/15
(본시)
1-2 산소는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을까?
산소의 성질에 대하여 알고 실생활이나 산업 분야에 이용되는 것을 설명한다.
2/15
1-3 질소는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을까?
질소의 성질에 대하여 알고 실생활이나 산업 분야에 이용되는 것을 설명한다.
3/15
1-4 이산화탄소는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을까?
이산화탄소의 성질에 대하여 알고 실생활이나 산업 분양에 이용되는 것을 설명한다.
4/15
1-5 공기를 이루는 그 밖의 성분들.
공기를 이루는 그 밖의 성분들이 실생활이나 산업 분야에서 이용되는 예를 이야기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수업의도 측면에서 통합단원의 평가 준거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통합단원시간에 발생하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기술을 체크리스트나 활동일지 등을 통해 모니터링하고 학생들에게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통합단원의 주제에 비춘 루브릭을 제작하여 평가의 준거로 활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2단계1단계3단계잠정적 주제선정교과서 분석 및 사회적 관심과 흥미 고려⇨⇦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마인

  • [보건교과] 청소년 영양 관리 행동에 대한 교육
  • 15일 활 동 일 시초등학교 5, 6학년대 상 연 령-수업 계획안차례1.설문지2.사전설문조사 결과3.아침식사 이야기4. 우유 이야기설문지아침식사 이야기우유 이야기마치며1.설문지2.사전설문조사 결과1. 나는 아침식사를 1분기2분기3분기4분기동부20.4 27.4 90 20.4서부30.6 38.6 34.6 31.6북부45.9 46.9 45 43.9매일 한다일주일에 4~6회일주일에 1~3회 하지 않는다동부58.2 19.9 14.2 6.7서부30.6 38.6 34.6 31.6북부45.9 46.9 45 43.9동부서부북부매일 한다(58.2%)

  • 교수 학습 준비
  • 지도안의 구성과 시간배정일반적인 교수-학습 목표, 교수내용, 교사활동, 학생활동,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자료 및 교수매체 등이 포함된다.주로 일반 교과에 관련된 학습지도안은 도입, 전개 및 발전, 정리 및 평가단계로 나누어지는데, 도입단계는 수업의 초반부 10%, 전개 및 발전단계 65%, 나머지 정리 및 평가단계 25% 정도를 할당하는게 일반적이다.기능 교과에 관련된 학습지도안은 설명, 시범, 모방 단계로 나누고, 설명단계는 앞부분 15%, 시범

  • [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195. 이차방정식의 근의 공식을 유도할 수 있다.. 농민의 국가에 대한 전세 역 공납의 부담을 설명할 수 있다.. 경제성장, 소득분배, 사회복지 등의 기본개념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경제상황을 설명하고 경제성장에 대한 전망을 할 수 있다.이와 같은 타일러식의 교육목표는 내용과 행동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내용과 행동 두 개의 차원에 따라 교육목표를 표로 정리하면 수업계획안 작성이나 평가계획을 수립할 때 편리하게 사

  • [대학진로지도] 대학진로지도에 대한 고찰
  • 100분100100200~200‘나’형수학 I30수학 I100분100100200~200외국어(영어)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출제50듣기 ․ 말하기17문항포함70분100100200~200사회/과학/직업탐구(택1)사회탐구윤리(윤리와 사상 + 전통윤리), 한국지리, 한국근 ․ 현대사, 세계사, 법과 사회, 정치, 경제, 사회 ․ 문화, 11개 과목 중 최대 택 4과목당2020문항 X 최대4과목최대120분과목당30분5050100~100과학탐구물리 I, 물리 II, 화학 I, 화학 II, 생물 I, 생물 II, 지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