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동, 『황하에서 천산까지』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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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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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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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 역사는 승자의 기록인가?
2. 티베트 - 평화를 향한 고요한 발걸음, 그 속의 비극
3. 회족 - 아름답고도 슬픈 순교의 역사
4. 몽골 - 천하를 호령했던 과거, 이와 대비되기에 더 슬픈
5. 위구르족 - 만약에, 그렇다면 그들은 ‘노주굼’을 부르지 않았을까?
6. 나가며 : ‘중국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역사란 무엇인가’
<참 고 도 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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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 역사는 승자의 기록인가?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말이 있다. 언제까지나 역사를 기록하는 주체는 권력을 쥔 자였기 때문이다. 역사의 패배자는 역사를 기술할 기회조차 가지지 못하며, 설마 기록한다 하더라도 그것에 주목하는 이들은 드물다. 그것은 우리 안에 있는 ‘권력에의 지향’ 때문일까?
하지만 역사의 새로운 조류는 승자 중심의 역사를 벗어나고자 하는 시도를 보인다. 정권을 쥔 왕들을 통해서가 아닌 그 역사 속의 민중들의 삶을 추적함을 통해 당시의 역사를 재구성하려는 노력이나, 역사적 사건의 함의를 재해석하면서 이제까지의 해석이 소외시켰던 이들을 역사의 서술에 포함시키려는 노력이 그 예이다. 이러한 시도들은 기존의 역사관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는 ‘무언가 허전하고 괴이한’ 느낌일지 모른다. 그것을 ‘편향되고 주관적’인 역사관이라고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새로운 방식의 역사 보기는 이제까지 권력자들의 행보와 제도, 체제의 변화밖에 볼 수 없었던 한계를 넘어 과거의 역사를 좀 더 풍부하고 다채롭게 보도록 해준다. 즉, 역사를 ‘두껍게’ 읽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이러한 두꺼운 역사 읽기를 통해 우리는 역사를 통해 더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이 E. H. Carr가 얘기했던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가 아닐까? 새로운 시도의 역사 보기는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물음의 해답에 좀 더 가까이 다가서 있다.
<중략>
6. 나가며 : ‘중국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역사란 무엇인가’
우리가 이제까지 중국과 유럽 중심으로 봐왔던 역사에서 유목 제국의 몰락은 해방, 긍정의 이미지로 다가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뒤집어 생각해보면 그 몰락은 유목 제국들에게 슬픔이다. 이처럼 같은 역사라도 누구의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 그 역사에 대한 인상은 180도 달라진다. 이 책은 그러한 의미로서의 중앙아시아 역사를 소개하면서 역사를 보는 우리의 갇힌 시각을 한 단계 해방시켜주고 있다.
또한 이 지역 역사를 얘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종교’이고, 이 책은 종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티베트와 달라이 라마를 얘기할 때 라마교를 얘기하지 않는다면? 순교의 의미를 무시한 채 회족의 역사를 서술한다면? 몽골의 역사에서 티베트 불교와의 만남으로 많은 변화를 설명하지 않는다면? 위구르족의 분열과 저항에서 이슬람교의 정신을 무시한다면? 저자는 자칫 무시하기 쉬운 종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역사를 서술함으로써 풍부하게 소수민족의 역사를 읽어내고 있으며, 이는 단순한 역사 기술의 차원을 넘어서 그들을 이해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의 하나이다. 그들이 지금까지도 소중히 간직하고 있는 종교의 실체를 파악할 때, 그 종교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그들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으며, 나아가 그들에게 자신들의 역사가 어떤 의미인지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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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도 서>
김호동, 황하에서 천산까지, 서울 : 사계절,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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