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하기 좋은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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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들어가기
Ⅱ.기업하기 좋은 나라
1.기업하기 좋은 나라의 정의
2.우리나라 기업의 現상황 및 운영실태
3.기업하기 좋은 나라의 해외 사례
4.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위한 과제
Ⅲ.마치기

본문내용
Ⅱ. 기업하기 좋은 나라
1. 기업하기 좋은 나라의 정의

기업하기 좋은 나라란 아주 간단하고 쉬운 개념이다.
1. 낮은 법인세와 부가가치세
2. 기업 활동 관련 인허가 사항의 조속한 처리와 편의 제공
3. 무관세 이거나 아주 적은 관세4. 정치 자금 등의 제공의 불필요5. 유연한 고용정책
6. 저렴하고 숙련된 노동자7. 풍부하고 편리한 산업 인프라 등을 갖춘 나라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에서 추진하려는 계획을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려는 노력이 있으면 그것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것이다.

2. 우리나라


<중략>

(4).기업 스스로 경영을 내실화
세계를 무대로 경쟁하는 21세기에는 경쟁력이 없는 기업은 점점 사라지고 경쟁력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없다. 이 불가피한 경쟁의 세계에서 경쟁력의 강화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 기업의 경쟁력 강화
선택과 집중에 의해 핵심 사업영역의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하고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와 탄력적인 비용구조 구축에 노력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2) 기업의 투명성 제고
21세기가 되면서 세계적으로 투명성과 정직성이 강조되어 왔다. 그러므로 기업이 정부의존, 부당경쟁, 부실전가, 투명성 결여 등의 反시장경제 행태를 계속해서는 존립마저 위험해진다. 
3) 지구와 사회를 생각하는 책임감 있는 기업


참고문헌
※참고 문헌 
◇ CEO Information(제297호) 기업하기 좋은 나라의 조건 2001. 5. 23 
삼성경제연구소 수석 연구원 전영재 외
http://www.seri.org/db/dbCeoV.html?pub_key=db20010523001&s_menu=0102&sYear=9999
◇ 네덜란드 투자 진흥청 http://www.nfiakorea.com/
◇ 시장경제와 기업하기 좋은 나라  손병두 엮음 전국경제인연합회(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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