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序說
Ⅱ. 構造機能主意
1. 起源
2. 기능론의 주장
Ⅲ. 學校敎育의 機能
1. 서설
2. 사회화
3. 사회적 선발 및 배치
Ⅳ. 主要理論
1.기능주의적 거시이론
2.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
Ⅴ. 機能論에 관한 批判
1. 기능주의자들의 이론에 대한 비판
2. 기능론적 교육이론의 약점
3. 크리스토퍼 헌 (Christopher Hurn) 의 비판
Ⅵ. 結語
본문내용
Ⅰ. 序說
19세기 중반에 사회학에서는 교육의 사회성에 관한 인식과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자각이 일어났으며, 이는 교육사회학의 성립을 촉진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자본주의 경제의 발달과 함게 미국에서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여러 가지 새로운 사회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에 직면하게 되었다. 교육계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하여 여러 정책이 적극적으로 강구되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교육사회학은 탄성하게 된다.
교육사회학도 다른 학문과 같이 나름대로의 성격을 규정짓는 이론적 틀 또는 접근,분석,설명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의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이다.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는 교육의 사회적 과정과 사회제도로서의 성격을 설명하려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론적 관점이나 접근을 위하여 모형 또는 패러다임을 사용하기도 한다. 모형이나 패러다임은 어떤 학문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접근, 분석, 논의하는 준거로 사용되며, 어떤 문제 또는 그 현상을 보고 파악하는 시각이나 사고의 틀이라 할 수 있다. 이하에서는 1950년까지 뒤르껭이나 파슨즈를 주축으로 하는 패러다임의 한 유형인, 기능주의이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중략>


Ⅵ. 結語
위에서 살펴본대로 기능주의 교육사회학자의 이론은 여러 측면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기능주의 사회 이론의 보수적 특징에서 비롯되는 문제이다. 보수주의적 교육관에서 교육의 중심과제는 기존의 사회제도와 전통을 보존하고 전수하는 것이다. 현실 지향적이지만 과거를 보다 중시한다. 따라서 기능주의 이론은 기존 체제의 존속, 현상유지를 옹호한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기능주의 이론은 통합성과 합의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집단간의 갈등을 무시하고 있다. 교육을 둘러싼 사회가 경쟁적인 이데올로기의 각축장이라는 점을 전혀 고려하지 못한 점은 기능론적 교육관이 갖는 커다란 오류라고 지적된다. 교육선발이 능력본위로 이루어진다는 기본전제 때문에 선발 과정의 귀속적 측면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다루었다는 비판이다. 갈등이론과 마찬가지로 기능이론은 교육을 정치 및 경제의 종속 변수로서만 인식함으로써 교육의 본질을 밝히는 데 미흡하다. 예를 들며 기능주의 교육관은 인간이라는 결정되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능동적으로 결정하는 존재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인간을 형성하는 존재로 보기보다는 사회적 산물로 본 것이다. 결국, 기능이론은 사회의 역사적 변화과정을 올바로 설명하기 어렵고, 사회내의 개인간 및 집단간의 대립과 갈등을 정면으로 다루지 못하고, 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를 지지한다는 비판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123
  • diech***
    (2006.11.11 17:28:57)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성매매의 실태와 해결방안
  • 레포트를 마치고.오늘날 대중매체의 대부분이 사회문제로 얼룩져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매체에서 자살, 폭행 그리고 이혼 등과 같은 문제를 접하면 너나 없이 큰 문제라고 여기고 빨리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여긴다. 물론 나도 그런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성매매 문제에 대해서는 얼마만큼 문제시되고 있는가? 우리 사회는 아직 성 문제만큼은 폐쇄적인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무구한 여성이 성폭행이나 강간을 당하면 사회에서

  • [교육학 독후감] 파울로 프레이리의 페다고지 를 읽고
  • 이론들 이다. 지면을 할애하여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하면, 우선 기능주의적 패러다임에는 “사회의 유지(종속) 안정”을 위해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여러 주장들이 있고, 그와 반대되는 갈등주의적 패러다임에는 사회와 역사의 움직임을 갈등으로 보고, 교육 자체가 공평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여러 이론들이 존재한다. 그러한 와중 수업 과정 중 레포트를 써야되었는데 여러 책 중에 조별로 한 권을 선택해서 쓰는 것이었다. 나는 다른 사

  • [교육사상가] 존듀이 철학의 실제적 적용
  • 레포트에 미처 정리하지 못한 수많은 내용들이 있다. 나는 그러한 듀이의 사상과 철학에 관한 사실들을 접하며 이론을 현장에 적용할 때 얼마나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겠는지에 대해 절감하였다. 내가 처음 미국에서 진보주의가 신랄한 비판으로 받고 사라지게 된 이유에 대해 생각했던 것이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이었다. 사실 듀이 사상을 연구하다보면 이 사상에 유효적절하게 적용되었을 때 거둘 수 있는 효과는 어마어마하다는 걸 누구나 금

  • 2020년 2학기 행정변동론 기말시험 과제물(조직변동의 이론적 관점)
  •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
  • 이론으로는 갈등주의가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주의 이론은 교육이란 지배계층들이 세대를 대물림하는데 이용되는 도구로 표현함으로서 학교에서의 교육내용은 상위계층의 입맛에 맞는 사상과 제도 등을 학습자들에게 주입시킨다고 보았습니다.이 레포트는 크게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을 정리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하였으며, 이론에 대한 사회학적 그리고 교육학적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 독자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