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한부여(empowerment)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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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

2. 기본 가정 및 주요 원칙들

3. 권한부여 모델의 특성

4. 권한부여모델의 주요 실천적 개념

5. 권한부여모델의 과정

6.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의 사회기능수행능력의 향상인데,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능과 연결되어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 및 권한부여로 집약된다고 할 수 있다. 권한부여란 누군가에게 권한을 주는 것, 혹은 힘을 부여하는 것, 능력을 주는 것을 말하는데, 사람들이 개인적 이유이든 혹은 사회구조적인 이유이든 또는 개인과 사회 환경 등의 복합적인 원인으로 그들의 권리, 기회, 자원을 박탈당하거나 상실한 경우에 이를 회복시켜 주는 노력이다. 다시 말해 권한부여모델이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개입 및 전략, 중요한 기술, 또는 클라이언트를 돕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권한부여 모델은 1970년대 이후 사회복지에서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을 활용하게 되면서 나타난 일반사회복지실천에서 오랫동안 존재해왔던 강점 중심의 실천모델이다. 권한부여모델은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이 아니라 강점 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가 건강한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동반자관계로서 문제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하는 협력자이다.

<중략>


6.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1) 권한부여 기법들
Miley와 DeBois(1999)는 일반주의 사회복지실천에 권한부여 접근을 접목시킬 것을 제안했다. 이에 덧붙여 자원의 활성화, 동맹의 창조, 기회의 확대, 이 세 가지를 일반주의 실천과정에서의 수행전략으로 보면서 이 전략들과 병행될 수 있는 권한부여 지향의 활동들을 열거했다.
먼저 자원의 활성화란 클라이언트 체계가 개인 차원 및 사회 환경 내에서 활용 가능 한 자원들로 접근하도록 도모하는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권한부여 지향적인 활동들을 포함한다.

• 개인 효율감의 향상
• 대인관계상의 능력 배양
• 의식고취의 장려
• 강점의 구축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외 4인,2002, 나남출판사
사회복지실천론, 임은희, 2004,학지사
사회복지실천론, 김기태 외 3인, 2002, 양서원
사회복지실천론, 신성자 외 3인, 2001, 고현 출판사
http://blog.naver.com/shdbsgml30?Redirect=Log&logNo=120009810489
http://www.welfarefamily.com/
http://cafe.daum.net/sexyboh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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