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인간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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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간이란 존재로서의 탈피

Ⅱ. 교육의 본질 탐구

Ⅲ. 나의 지식의 정체성 탐구
본문내용
Ⅰ. 인간이란 존재로서의 탈피
필자의 과거를 돌이켜 보면, 21년을 살아오는 동안 단 한번도 나 자신의 탈피를 경험할만한 진지한 사유에 빠져본 기억이 없는 듯 하다. 언제나 머릿속은 공상들로 가득 차 있지만, 그것들은 대부분 나 자신의 탈피를 경험할 수 있을 만한 것들이 아니라 단지 어떤 현상이나 사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것들일 뿐인 듯 하다. 필자를 포함한 대게의 사람들은 인간이라는 주체, 또는 자기 자신에 대한 철학적 고찰 보다는 그 외부의 것들, 또 그것들과의 관계에 대한 것에 더 집착하고 많은 관심과 시간을 투자한다.
나 자신에 대한 탈피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철학적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주제에 대해서는 고대부터 끊임없이 의문이 제기되고 연구되어 지고 철학적으로 많은 고민들이 거쳐 갔지만, 그것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는 것은 역시 거의 불가능한 일인 듯 하다. 명쾌한 해답은 비록 제시되지 못하고 있으나, 그래도 각자 살아오면서 확립된 가치관, 지식, 성격에 따라서 나름대로 가장 근접한 답을 제시하고 받아들이는 과정까지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글 또한 필자의 주관적 입장이 많이 개입된 글이 될 것이며, 고대부터 제시된 인간에 대한 많은 철학적 고찰들의 중립적 입장보다는 필자가 동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입장들을 바탕으로 인간, 그리고 필자 자신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한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생을 마감할 때까지 자연과 끊임없는 공생관계를 유지하게 되므로 자연과는 별개로 생각할 수 없는 자연 세계 내 존재이다. 자연이 없이는 인간의 삶이 이루어질 공간도, 사유할 대상도, 공존할 생명도 있을 수 없다. 주위 환경에 존재하는 많은 유기체들과 더불어 존재하고, 그것들을 위해서, 또 그것들을 통해서 의미 있는 존재로서 실재하게 된다.
한편, 인간은 문화 세계 내의 존재이기도 하다. ‘문화’란, 작게는 한 개인을 자신과 닮은 사람들과 구분하게 하는 개인적 차이로도 볼 수 있으며, 크게는 인간이 자연 세계 내 존재로서 자신을 포함한 주변 세계에 대한 학습의 결과로서 그들의 이해와 행위의 양식적 구현이라는 광범위한 의미를 확보하는 개념으로도 볼 수 있다. 그 외 암묵적 정서와 관계들에 해당하는 가족, 사회, 기술, 예술 학문, 종교 등 인간의 모든 삶의 양식들을 내포하고 있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모든 생명체들은 자연 안에서 살아가고 자연의 보호를 받으며 자연을 지켜나가는 존재들이지만, 다른 생명체들과 달리 인간이 존엄한 존재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은 자연 세계에 대한 학습을 통해 '문화 세계'를 구현해 내는 동물이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의 사물은 그대로지만, 인간은 하나의 주체로서 학습을 통해 형성된 고유한 행동 양식과 행동 목적에 따라 다양한 삶을 영위해 나가게 되므로 단순한 사물과는 구분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동물들은 주어진 한도 내의 폐쇄된 환경만을 영위하지만 인간의 세계는 그와 달리 개방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이데거가 자신의 저서에서 “돌에게 세계란 없다, 식물과 동물도 세계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인간들은 세계를 건설한다”라고 말한 것은 이 같은 인간 존재 양식의 특수성을 잘 대변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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