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교사가 되려는 사람에게 교육철학적 안목은 ‘왜 가치로운가’를 논하시오.

2. 플라톤은 상기설을 주장합니다. 상기설과 관련하여 ‘발 앞에 등불’을 놓아주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3. 시세로의 교육사상에 대해 설명해보고 시세로주의에 대해 논하시오.

4. 루소는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아동 그 자체, 있는 그대로 인정합니다. 루소의 아동관에 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교육방법들을 논하시오.

5.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개된 교육의 변화를 이성과 감성(감각)의 문제를 중심으로 설명해보고 듀이와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관련지어 자신의 견해를 논의하시오.

6. 한 학기 동안 교육철학 및 교육사 수업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평가하시오.
본문내용
1. 교사가 되려는 사람에게 교육철학적 안목은 ‘왜 가치로운가’를 논하시오.
철학이라 함은 ‘지혜를 사랑한다’는 어원처럼 앎에 대한 탐구를 통해 얻어질 수 있는 행위이다. 우리가 흔히 철학한다고 하는 말을 하면, 사변적이고 관념적인 ‘청담’처럼 형이상학적인 말만 내뱉는 조금은 생활과 유리된 행위로 상상하기 쉽지만, 철학은 결코 삶과 유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오늘은 무엇을 먹을까?’라는 선택의 문제에 부딪히거나, 당면한 과제나 고민 등을 해결하기 위해 혼자 방에 틀어박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지극히 일상적인 철학이며, 어쩌면 그것이 철학 전체의 모습인지도 모르겠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헤쳐 나가야 될 모든 문제들에는 철학함이 묻어나는 것이다.
흔히 철학을 하는 것은 현상에만 사고를 머무르지 않고, 탐구의 과정을 거쳐 본질로, 본질로 접근하는 사유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만약 현상에만 머무른다면,

<중략>


6. 한 학기 동안 교육철학 및 교육사 수업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평가하시오.
철학은 나에게 있어서 지적 유희를 즐길 수 있는 멋진 세계이며, 아직 도전하지 않은 미지의 세계였다. 세미나에 나가면 대학원 선배들이 칸트니 헤겔이니 막스니 논하면서 관념적인 언어로 세계를 그들만의 시각으로 재단할 때 그들이 그렇게 위대해 보일 수 없었다. 나는 사범대 학생이므로 인문대 생인 주변의 친구나 선배들보다 그러한 지식에서 밀릴 수밖에 없었고, 나의 무식함이 마구 드러나는 것 같아서 얼른 철학을 배워야지 싶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교육 철학을 접하면서 내가 원했던 것은 철학 사조에 대한 맛보기와 나도 언젠가 지적 여성으로서 사변적인 철학적 언어들을 늘어놓으며 맘껏 지적 유희의 어쩌면 유치한 놀음에 빠져보고자 하는 허영심이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원효의 생애 2. 원효 교육사상의 특징 Ⅲ. 결론 Ⅰ. 서론교육사란 교육의 역사와 관련된 학문 분야를 말한다. 교육사는 우리나라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교육사상가와 실천가들의 생애와 교육사상을 연구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교과목인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본 레포트에서는 원효를 선정

  •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철학 및 도덕교육에 중점을 두어 탐구하였다. 그녀는 서양의 전통 윤리학을 비판하면서 자신만의 ‘배려 윤리학’을 확립해 나가는데, 그녀가 서양의 전통 윤리학에 대해 비판한 부분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양의 전통 윤리학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도덕적 추론 능력이 우월하다고 보아, 여성을 도덕적 행위자로 인정하지 않은 점을 비판하였다. 둘째, 서양의 전통 윤리학에서 추상적 원리를 강조하고 이에 기초한 논증적 정당화를 추구해 왔던 점

  • [교육학,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레포트 작성을 위한 것이라면 큐브 각 등장 인물에 성격과 교육심리학 유형을 하나씩 쌍을 이루어 분석해보는 것도 상당히 재미있을 겁니다. 그리고 조금 유치한 것인데요. 인간은 방어기제에 보상이라는 심리와 같은 맥락의 광고방법이 있는데, 이런 경우입니다. 쇼핑몰 채널을 보시다 보면 자정12시 넘어서는 새벽 2,3시경에는 여자분들의 악세사리 중에서도 고가품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 시간에 이것이 방영되도록 편성한 원리도 역시 심리학에서 갖

  •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
  • 철학자로 알려져 있는 플라톤은 그것이 자의 혹은 타의에 의해서든지 간에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 보았을 만한 인물일 것이다. 그가 철학사에서 남긴 위대한 업적들은 교육의 영역에까지 영향을 주어 교육사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지금까지도 그의 교육 철학적 사상을 배경으로 많은 연구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러 서적들이 출간되고 있다.그가 영향을 미친 영역들은 철학, 정치, 교육 등 매우 다양하지만, 이 레포트에서는 ‘교육철학’

  • [교육철학 및 교육사]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
  • 교육사고대 그리스 교육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나라비교스파르타아테네교육목적․애국정신이 높은 군인양성․초기 : 지덕체가 조화된 선미로운 인간 양성 ․후기 : 개인의 입신양명을 추구하는 이기적 경향내 용․군대훈련과 3Rs․3Rs와 선․미 교육방 법․엄격한 군사교육․개성중심의 진보적(자유주의적) 교육․문학, 시, 수학, 논리학, 철학, 음악단 계․렉제(Lechse) 검사․0 - 6 : 가정 교육기․7 - 17 : 국가 교육기(공동훈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