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봄과 광주민중항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한국현대사] 1970년대 민주화운동과 5,18광주민주항쟁
- [한국사] 광주민중항쟁
-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정의,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연극,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소설, 다큐멘터리
-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명예회복,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피해보상정책,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추모탑
-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조직화,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영향,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유교, 연극운동
- 목차
-
1. 서울의 봄(서울역 회군)
2. 한국 자본주의 발전
3. 배경과 원인
4. 5․18 민중항쟁의 전개과정
5. 왜 광주였나?
6. 광주 민중항쟁의 주체와 지역의식
7. 광주에서의 미국의 역할
8. 광주 민중항쟁의 성격과 의의
- 본문내용
-
1. 서울의 봄(서울역 회군)
10․26으로 유신체제가 무너지자 유신세력과 민족민중운동세력은 힘의 공백으로 인한 대치를 하게 된다. 이를 틈타 전두환을 중심으로 한 신군부 파쇼세력들은 12․12쿠테타를 일으켜 ‘헌법개정과 민간민선정부의 수립’이라는 정치일정을 지지하던 군부내 온건파를 제거하였다. 각 세력별로 정황을 살펴보면 먼저 제도권 야당인 신민당은 점진적 민주화일정과 미국의 한국 민주화 일정 지지에 대해 낙관하고 섣부른 투쟁은 군부의 개입을 초래한다고 보았다. 당시 재야세력을 대표하던 국민연합은 당시 정세인식의 차이로 점진주의 노선과 행동주의 노선으로 분열되었다. 학생운동 세력은 단계적 투쟁을 지지하던 학생운동 지도력과
<중략>
8. 광주 민중항쟁의 성격과 의의
광주 민중항쟁의 물적 기초는 해방이후 제국주의, 파시스트 권력과 결탁하며 대외의존적 자본 축적을 가속화시킨 종속적 독점 자본의 민중 수탈적 구조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광주 민중들은 이러한 본질을 간파하지 못하였고 부르주아 민주주의와 독재를 대비시키면서 제 민주적 요구만을 하였다. 그러나 광주 민중항쟁이 절차적 수준의 요구를 주도하는 민주화투쟁에 머물렀음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 반제국주의, 반독점 자본의 지향을 내포한 민족민중운동이었다. 지배 세력이었던 신군부 파쇼는 항쟁의 본질을 알고 공세로 나왔던 반면, 항쟁 주체들은 역사적 한계로 인하여 그러한 성격을 보편화시키지 못하였다.
광주 민중항쟁의 의의는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손호철, 「현대 한국정치」, 사회평론, 1997
전남사회운동협의회편․황석영 기록,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 풀빛, 1985
편집부, 「학생운동논쟁사」, 일송정, 1988
전남사회문제연구소편, 「5․18 광주민중항쟁 자료집」, 도서출판 광주, 1988
정해구외, 「광주민중항쟁연구」, 사계절, 1990
박현채엮음, 「청년을 위한 한국현대사」, 소나무, 1994
한국현대사사료연구소, 「광주 5월민중항쟁」, 풀빛, 1990
한국정치학회, 「5․18 학술심포지움」, 5․18 기념재단,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