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 서울지하철 공사의 근무조건 및 복리후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지하철 노사 관계를 조사 하기 앞서서

Ⅱ. 서 론
1. 서울 지하철 공사
2. 서울 지하철 노동조합

Ⅲ. 본 론
1. 서울 지하철 공사의 복리후생 및 근무조건
2. 협의의 결과로의 복지후생
3. 현재 노조와 공사의 쟁점
4. 현재 노조내의 쟁점

Ⅳ. 결 론
본문내용
현재 서울지하철 노조는 지난 87년 지하철에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초대위원장을 지냈던 배일도를 새로운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9대 집행부를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이들이 공식적으로 밝힌 출범이유는 다음과 같다. 노조가 위원장을 중심으로 시민의 편익과 이익을 위해 공익성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여 고용 안정과 근로조건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창조적인 구조개혁을 가능하게 하여 지하철 조합원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고 자긍심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노사간의 협력과 공존을 위해 9대 집행부는 노동조합의 단결과 투쟁력을 바탕으로 노동조합의 창조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그러나 현재 노조 내부에서는 배일도 위원장과의 심각한 갈등이 생긴 것으로 판단된다. 새로운 노사관계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선언한 배일도의 무파업 선언에는 탄력적인 시간 근로제를 내세우자 노조원들은 즉각 반발하여 지금 심각한 갈등상황에 봉착해 있는 실정이다.

<중략>


네 번째로 매년 파업을 해오던 지하철 노조가 무파업을 선언을 해서 시민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는데 그에 따른 비용이 700억원 이상이 소요된다고 한다. 더불어 지금의 공사의 부채비용까지 합하면 현재 공사에서 필요한 자금은 상상은 초월한다. 이것은 결국 시민들의 세금으로 충당해야 하는 것이다. 노조측이든 회사측에서든 국민이 뒤에서 뒷받침 해주리라는 식은 태도로 임한다면 이것은 너무나도 방만하고도 무책임한 태도이다. 이것은 시민의 권익을 도외시하는 행동이다. 공사는 앞으로 좀 더 책임있는 자세로 경영에 임해야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조직의 협동과 갈등
  • 서울메트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기업으로서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신속한 대중 교퉁 수단을 제공합니다. 현재134구간, 117개역에서 하루 3백9십 만 명을 수송하는 믿음직한 ‘시민의 발’로서 오늘도 안전 신속한 운행과 만족을 주는 서비스로 시민과 함께 발전하고 있습니다.설립근거 - 지방공기업법 제 49조 및 동법 시행령 제 47조 서울메트로 설치조례 (개정 2005년 10월 27일) 임무 - 지하철 건설ㆍ운영 및 부대사업, 도시교통 발전과 시민복리 증진

  • [조직행동론] 서울도시철도공사의 경영전략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공사의 개혁 및 향후계획 4. 지하철내의 외부에 대한 안내표지판의 부실 5. 고객, 민원의 적극적 대응을 위한 차량번호 확인의 문제점 6. 지하철내의 잡상인 7. 지하철내의 화장실 문제 8. 노 조 문 제 Ⅷ. 입 사 전 략 Ⅶ. 결 어 1. 예산 적자의 문제점 2. 지하철 역내의 화장실 문제 3. 지하철 내에서의 잡상인 문제 4. 지하철의 차량번호 문제 I. 서 론도시철도공사는 경영합리화와 서비스개선으로 새로운 지하철 문화를 창조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 [공기업][공기업 구조조정][공기업 회계감사][공기업 경영 사례][회계감사]공기업의 분류, 공기업의 약력, 공기업의 형성배경, 공기업의 지배구조, 공기업의 구조조정, 공기업의 회계감사, 공기업의 경영 사례
  • 공기업의 구조조정1. 공기업 구조개혁2. 공기업 민영화3. 운영시스템 혁신4. 경쟁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도입5. 퇴직금제도 등의 복리후생제도 개선Ⅶ. 공기업의 회계감사1. 공기업 회계감사의 유형2. 공기업의 결산과 감사1) 공기업의 결산2) 공기업의 감사Ⅷ. 공기업의 경영 사례1. 이스라엘의 공무원 임용을 위한 규범2. 이스라엘 감사원과 공무원 및 공기업 임ㆍ직원의 정실임용에 대한 감사3. 정치적인 정실임용 문제에 대한 논의Ⅸ. 결론참

  • [공기업론] 미국의 공기업분석
  • 및 제 2차 세계대전의 3대사건이 계기가 되었을 때이다. 이를 W. Friedmann의 공기업 설립 동기에 관한 네 가지 이유 중에서 찾는다면 “국방상 및 전략상의 고려” 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한편 C. Wilcox는 미국에서 공기업이 설립되는 이유로 ① 국방상의 이유 ② 경제 안정의 달성 ③ 이해타산 부족으로 인한 사기업의 불능(알래스카 철도) ④ 민간 자본의 부족(파나마 운하공사) ⑤ 사기업의 도산(전차, 지하철) ⑥ 천연자원의 보호(TVA) ⑦ 사회복리의 증진

  • [노사관계론] 서울지하철도공사 노동조합 연구
  • 지하철 연장 운행인가 Ⅵ. 결 론 1. 지하철 노사 갈등의 근본 원인 2. 본론 요약 3. 합의안 4. 앞으로의 방향 5. 프로젝트를 마치며 Ⅰ. 서론1. 서울지하철도공사 소개 (1) 소개 1) 정식 명칭 한 글 : 서울특별시 지하철공사 영 문 : Seoul Metropolitan Subway Corporation 2) 설립 근거와 목적 근거 : 지방공기업법 제 49조 및 동법시행령 제 47조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설치조례 목적 : 안전하고 신속한 대중교통수단의 제공 시민의 복리증진과 도시교통발전도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