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파 TV와 인터넷 방송의 비교 - 인터넷 방송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며
2. 인터넷 방송의 성장 배경과 정의
1) 성장 배경 : 인터넷의 대중적 보급
2)인터넷 방송이란?
3. 기존 공중파 방송과 비교한 인터넷 방송의 특성
1) 쌍방향성의 방송 서비스
2) 저장형의 데이터베이스 방송
3) 다양한 컨텐츠와 다양한 형식의 방송 가능
4) Access 채널로서의 인터넷 방송
4. 인터넷 방송의 발전 현황
5. 인터넷 방송의 사용형태와 전망
6. 나오며
본문내용
인류의 역사상 TV는 여러 매체들 중에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가장 빠르게 발달한 매체 중의 하나이다. 5000년에 달하는 문자의 역사, 실용화되는 데에 100년이 걸린 영화, 70년의 라디오 등과 비교해 보았을 때 50년 남짓한 TV의 역사는 TV라는 매체가 아주 근대적인 매체임을 보여준다 할 수 있겠다.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아프리카의 오지에도 글자를 모르는 사람이 있을 망정 TV를 모르는 사람이 없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TV가 얼마나 빠른 기간 내에 발달하고 전파되었는지 알 수 있다. 이러한 놀라운 발달 속도에 상응할 정도로 TV는 엄청난 사회적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동․서독을 가로막고 있던 베를린 장벽을 무너뜨리고 동구권에 자유화 바람을 불어넣은 것이 바로 TV매체였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거대한 정치적 영향력이 아니라 하더라도 우리의 일상적인 생활 중 대부분의 시간이 TV시청에 할애되고 있다는 것을 보아도 TV가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력을 알 수 있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TV의 뒤를 이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매체 가운데 가장 각광을 받는 매체는 아마도 인터넷일 것이다. 정보 통신부의 발표에 의하면 2000년 10월을 기준으로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가 300만을 넘어섰다고 하니, 정보화 시대의 주요 매체로서 손색이 없을 것 같다. 인터넷의 이러한 대중적

<중략>

5. 인터넷 방송의 사용형태와 전망

앞의 통계에서 살펴보았듯이 대부분의 방송은 음악, 연예 등에 치우쳐져 있다. 그러나 점점 인터넷 방송이 활성화되고 발달됨에 따라 그 장르도 다양해지고 있다. 인터넷 방송을 통해 히브리어를 가르치는 강좌도 등장하게 되었고, 유명 연예인들은 인터넷 방송을 통해 생방송으로 직접 팬들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어린이나 꼬마 네티즌들을 겨냥한 유아용 인터넷 방송이나 어린이 보육, 교육에 관한 갖가지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어린이들에게 쉽게 영어를 가르치는 방송 등은 학부모들과 아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다. 인터넷 음악방송 나인포유(www.nine4u.com)에서는 국악 관련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주한 외국인들이나 국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우리의 좋은 가락을 들려주는 등 인터넷 방송은 다양한 장르에 못지 않게 사회에 문화의 다양성을 제공하고 사람들의 정보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주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뉴미디어의 이해
  • 방송은 기존의 공중파 방송에서 뉴미디어 방송, 즉 케이블 TV, 위성방송, 그리고 인터넷 방송으로까지 확대되어 시청자들이 시청할 수 있는 방송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변화를 동반하여 급격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본론에서는 뉴미디어 방송을 대표하는 케이블 TV, 위성방송, 인터넷 방송의 개념과 현황 및 미래를 살펴보고, 전체적인 뉴미디어의 전망에 대하여 논의하여 보겠다.Ⅱ. 본 론1.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개념 새로운 미디어. 일반적으

  • 홈쇼핑 조사 레포트
  • 공중파 방송들이 방송으로 상품들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판매까지 담당하여 홈쇼핑은 크게 발전할 수 있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홈쇼핑 발전은 케이블 TV 가입자가 해마다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홈쇼핑 회사들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사은품이나 혜택이 많아졌고 주거 밀도가 높아서 신상품의 전파속도가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이 빠르다는 것을 발전 요인으로 볼 수 있다. 권영한, 『왕 MD의 홈쇼핑 성공전략』, Human & Books, 2003, p. 59.본 론1. 홈쇼핑의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방송, 위성휴대통신이 있다. 패키지계는 독립된 패키지 형태로 정보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미디어로서 CD-ROM,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DAT), 미니디스크(MD) 등이 있다. 이렇듯 뉴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종류를 나누는 방법은 다양하나,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뉴미디어의 유형은 케이블TV, 위성방송, PC통신, CD-ROM, 인터넷 등이다.(1) Cable TV-CATV(Community Antenna Television, 중계유선방송)에서 발전된 형태. 공중파 대신 유선을

  •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역사, 특징, 유형, 공중파방송과의 비교와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활용전략, 전망, 기대 효과 분석
  • 인터넷방송의 역사, 특징, 유형, 공중파방송과의 비교와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활용전략, 전망, 기대 효과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방송의 개념Ⅲ. 인터넷방송의 역사Ⅳ. 인터넷방송의 특징1. 멀티미디어 기술 2. 하이퍼미디어 기술 3. 온 디맨드 4. 웹캐스팅 기술1) 푸시 기술 2) 스트리밍 기술3) 멀티캐스팅 4) 압축, 복원 기술Ⅴ. 인터넷방송의 유형과 분류1. 인터넷방송 프로그램의 편성 형식 2. 인터넷방송의 컨텐츠 유형3. 지상

  • [홈쇼핑의 이해와 마케팅 전략] 홈쇼핑의 이해와 마케팅 전략
  • 방송을 시작한 이후로 매출이 1억 원 이상으로 껑충 뛰게 되었으며, 현재도 상호간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시키고 있다. 3)물류/배송 서비스 전략과거 재래상거래의 경우 제조업체에서 최종고객까지의 물류 네트워크는 비교적 단순하고 변화가 거의 없는 반면에 CATV 홈쇼핑 시장을 포함한 무점포 유통시장에서의 물류 네트워크는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독립된 최종 지점까지 배송 시키기 때문에 구조가 매우 복잡하고 가변적이다. 따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