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의 예술인들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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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ㆍ광기란 무엇인가?

2. 본론

ㆍ예술가들을 광기로 몰아넣은 이유들

ㆍ광기 어린 예술가들 그들의 삶

- 최북
- 뭉크
- 피카소
- 버지니아 울프
- 고흐
- 도스토예프스키
- 고갱
- 데이비드헬프갓
- 어니스트 헤밍웨이
- 차이코프스키 와 모차르트

ㆍ 광기의 예술가의 작품성향
- 최북의 작품세계
- 뭉크
- 피카소
- 반 고흐
- 도스토예프스키
- 고갱
- 데이빗 헬프갓
- 어니스트 헤밍웨이

3. 결론
본문내용
1. 예술가들을 광기로 몰아넣은 이유들
우리가 알고 있는 광기 어린 예술가들은 크게는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원래 정신적 결함 혹은 그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예술가가 된 경우이다.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일명 미친놈이 예술을 하는 경우이다.
두 번째는 겉보기에 멀쩡하던 사람이 예술을 하다가 전에 없던 일탈, 혹은 일반인들의 상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짓을 하는 경우이다. 한마디로 멀쩡하던 사람이 예술을 하다가 미쳐버린 경우이다. 사실 이런 분류법은 내가 임의로 만들어낸 방법이다. 사실 조악하기 이를 때 없는 분류법이지만 나같이 예술에 “예”자도 모르는 사람들이 이해하기에는 조금 쉬운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 첫 번째 분류된 예술가들을 ‘갑’ 두 번째로 분류된 예술가들을 “을”로 부르기로 하겠다.


<중략>

6. 고갱
고갱의 독자적인 회화 양식이 정립되었던 시기는 1886년에서 1890년 사이이다. 정처 없이 떠돌았던 끝없는 여행, 여행 끝에 남겨진 갖가지 시련을 극복해 낸 고갱의 회화 양식은 ‘종합주의'로 불리 운다. 그는 인상주의가 주장했던 시각적 효과보다 꿈과 사상, 그리고 상상력을 표현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분할되거나 점묘에 의한 필촉 대신 널찍하게 분할된 원색의 색면과 평면적인 구성을 사용했던 것이다. 또 굵직하게 둘러쳐진 윤곽선을 통해 그는 양감을 철저하게 무시하며, 회화의 평면화와 장식성을 추구했다. 하지만 고갱의 작품 세계가 갖는 독창성은 단지 평면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평면화와 동시에 그 안에서 상징성을 부여했다. 그리고 이 상징성은 문명을 벗어난 원시주의로 귀착 된다. 고갱은 강렬한 원색의 색채와 선의 표현으로 관찰되어진 현실의 세계를 과장하거나 단순화시켰으며 때문에 고갱의 작품은 당시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즉각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발췌 목록>

◆ 인터넷 사이트
1. 최북
네이버-최북
www.silla.hs.kr/bund
www.ziwol.net/h/out/choibuk.htm
부산미술관 협회 홈페이지
2. 뭉크
네이버 - 뭉크
www.halfmoon.hihome.com/munch.htm
www.myhome.shinbiro.com/~jmjh/art-data-munch-l.html
www.dreamwiz.com/moogi007/art
3. 강박증, 예술인가?
www.royalwine.net/museum/rodin.htm
www.historychannel.co.kr/program/article.asp
4. 광기와 예술
www.novel.co.kr/last_novel/novbanktema/0010.htm
5. 천재예술가는 광기가 있다
www.midas.co.kr/docs/magazine/news_plus/news63/plus63-76.html
6. 반 고흐
www.ofof.net/gogh/resources/critic_02.htm
7. 도스토예프스키
http://sirus2.mytripod.co.kr/dosto_main.htm
http://maincc.hufs.ac.kr/~haemun/dostoevsky
8. 고갱
www.zesus.com/gauguin.htm
9. 네이버 - 광기 - 광기와 예술의 샘
- 헤밍웨이- 대문호 어니스트 헤밍웨이
◆ 참고 서적
미셸 푸코 사상의 미학적 의미 -한인선- 서울대학교 미술학과 서양미학전공 석사논문
아하 프로이트, 미학 오딧세이 -진중권-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유년기의 기억 -프로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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