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839 - 21c 경제발전 핵심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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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머리말

2. 서론 - IT839 전략은 무엇인가?
가. 정의
나. 전략 수립 배경
다. 기본골조
라. 8대 서비스
(1) 휴대인터넷
(2)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3) 홈 네트워크 서비스
(4) 텔레매틱스 서비스
(5)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활용 서비스
(6) W-CDMA 서비스
(7) 지상파 DTV
(8) 인터넷 전화(VoIP)
마. 3대 인프라
(1) 광대역 통합망(BcN)
(2) U-센서 네트워크(USN)
(3) IPv6 도입
바. 9대 IT제품
사. 경제적 효과
(1) IT산업 기여율 기하급수
(2) 거시경제 정책으로 도약
아. 성공 조건

3. 본론 -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가. 정의
나. 개념의 발전
다. 도입배경
라. 역사
(1) 영국
(2) 한국
(3) 일본
마. 지상파DMB·위성DMB·위성TV방송 비교
바. 종류
(1) 위성DMB
(2) 지상파DMB
사. 특징
(1) 다채널 & 고음질
(2) 이동성 & 멀티미디어
(3) 다양한응용서비스
아. 유형
(1) 비디오 서비스
(2) 오디오 서비스
(3) 데이터 서비스
(4) 오디오 테이터 형
(5) BWS
(6) Commerce
(7) TPEG
(8) 기타
자. 시장 동향
(1) 세계 DMB 시장 동향
(2) 국내 DMB 시장 동향
차. 시장 전망
카. 경제적효과
타. 적용사례
(1) 유럽
(2) 미국
(3) 일본

4. 결 론 - IT839의 기대효과 및 중요서비스 전망
가. 기대효과
나. 중요 3대 서비스 전망
(1) 와이브로서비스
(2) DMB서비스
(3) W-CDMA

5. 자료출처
본문내용
2. 서론 - IT839 전략은 무엇인가?
가. 정의
국내 IT산업은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기기, 소프트웨어 등이 상호 호환성을 가지고 운영되는 산업으로 정보통신 서비스→ 인프라→ 기기→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가 수직적 가치사슬(value chain)을 이루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의 도입과 활성화가 인프라에 대한 투자확대로 연결되고, 이를 바탕으로 첨단 기기와 단말기, 콘텐츠산업이 성장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IT산업이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게 된 배경에는 CDMA 이동통신, 초고속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서비스 도입으로 촉발(initiation)되는 이러한 IT산업 가치사슬이 숨어 있는 것이다. 현재 우리 IT산업은 반도체와 CDMA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두 품목은 지난해 우리나라 IT수출의 56.3%(576억불 중 324억불)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이다.

<중략>

차. 시장 전망
한국에는 현재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정보기술 상용화가 벌어지고 있다. 퀄컴의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방식이라는 원천 기술을 활용해 세계에서 상용화를 처음으로 구현한 우리 한국이 그 동안 휴대폰으로 국가경제에 기여한 점은 괄목할 만하다.

세계시장에서 한국 휴대폰의 점유율은 한국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뿐만 아니라 '한국'이라는 국가 이미지 또는 국가 브랜드를 업그레이드했음도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래서 오늘날 세계의 유수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연구개발 부문을 한국으로 옮기고 있을 정도다. 이는 정보산업, 특히 휴대폰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이 세계 유수 기업에는 좋은 테스트 마켓이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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