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누벨바그(Nouvelle Vague)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프랑스 누벨바그란?

2.누벨바그 운동의 배경

3.누벨바그의 신호탄이 된 3편의 영화

4.누벨바그 출현의 직접적 계기

5.누벨바그 출현의 영화 내적 원인

6.누벨바그의 대표적 영화감독과 영화들 자세히 보기

7.누벨바그의 영화사적 의미
본문내용
5.누벨바그 출현의 영화 내적 원인
→ 거장들의 침체
⇒ 독일 점령기에 자크 페테(Jacques Feyder), 장 르누와르, 줄리앙 뒤비비에, 르네 끌레르(Rene Clair) 등의 거장들이 침체기에 빠짐
**신인 감독들의 등장
⇒ 르네 끌레망(Rene Clement), 장 콕도(Jean Cocteau), 앙리 조르주, 앙드레 까이에뜨, 장 그레미옹, 자크 리 베뜨(Jacque Rivette), 앙리 불루조, 앙리 끌루조, 이브 알레그레(Yves Allegret) 등

<중략>

7.누벨바그의 영화사적 의미
-관객들이 현실적 판단력과 현실에 대한 주체 구성으로써 영화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계기를 만들었음
-메시지나 교훈을 주입식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삶과 놓여진 현실과 일상을 대비시켜 각성과 성찰의 계 기를 주었음
-자의식과 주관성, 판단성, 자기 결정성을 심어준다
-영화 미학의 새로운 관객성이 누벨바그를 통해 나타나고, 그 계기를 누벨바그 감독들이 제공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문화] 프랑스 영화
  • ✦목 차✦Ⅰ. 프랑스 영화의 탄생 및 형성 과정Ⅱ. 프랑스 영화의 역사1. 뤼미에르 형제~ 유성영화의 탄생 (1895~1930)2. 세계대전 이후의 프랑스 영화 (1930~1950)3. 누벨바그에서 영화 탄생 100년의 역사까지 (1950~1990)Ⅲ. 누벨바그 1. 누벨바그(nouvelle vague)란?2. 누벨바그의 특징3. 누벨바그의 영향4. 누벨바그 시대의 대표적 거장 프랑수와 트뤼포/ Fransois Truffaut(1932~1984)Ⅳ. 프랑스 영화와 미국 할리우드 영화1. 프랑스영화와 미국 영화의 특징2. 프랑스영

  • [영상미학] 앙드레 바쟁(Andre Bazin)의 리얼리즘 영화이론
  • 대하여전후 영화 미학사에 있어 프랑스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이론가 현학적인 이론과 치밀한 영화 분석을 호소력 있게 풀어내 비평 대중화에 크게 공헌1951년에 자크 도누아발크로즈, 로 뒤카 등과 를 창간,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영화 전문지로 성장 시킴1954년, 40세의 나이로 일찍 세상을 떠남 1959년 프랑소아 트뤼포를 시작으로 누벨바그(Nouvelle Vague)의 흐름이 본격적으로 대두하면

  • 누벨바그 Nouvelle Vague 프랑스 영화 대혁명 누벨바그 영화 탄생
  • 누벨바그(Nouvelle Vague)프랑스 영화 대혁명- 목차 -서론Ⅰ. 누벨바그 그 이전1. 영화의 탄생 및 형성 과정 22. 20년대 예술 영화의 황금시대 33. 30년대 시적 리얼리즘 44. 전후 프랑스 영화와 세계 영화사의 흐름 5Ⅱ. 누벨바그 그리고 작가주의1. 작가주의 62. 작가들

  • [실존주의, 사르트르, 야스퍼스, 하이데거] 실존주의의 발생, 문학과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야스퍼스의 실존주의, 하이데거의 실존주의 및 실존주의의 한국적 수용, 실존주의 비판 분석
  • 프랑스적이고 이미 지나간 유파에 불과하다는 것으로 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이다. 또한 그 논쟁의 결과는 50년대의 실존주의의 이해 수준을 말해주는 한 표본이 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즉, 당시의 실존주의에 대한 문단의 표정은 한국문학이나 한국의 실정가의 관련 속에서 논의되기 보다는 서구사상의 본질을 누가 더 잘 알고 있느냐가 문제였다. 그래서 논쟁에서는 실존주의를 논의하지만 현장의 작품평에 있어서는

  • [영화이론] 작가주의와 작가로서의 팀버튼
  • -목 차-1> 작가정책 (a politique des auteurs)2> 누벨바그 (Nouvelle Vague)와 작가감독1. 누벨바그2. 작가감독3> 팀 버튼1. 팀 버튼의 성장기2. 팀 버튼 영화의 특징3. 팀 버튼 영화 분석4. 팀 버튼의 얼굴 조니 뎁4> 결론1. 팀 버튼이 생각하는 ‘작가2. 작가에 대한 조원들의 결론5>참고문헌1> 작가정책 (a politique des auteurs)작가정책을 간단히 말하자면 영화를 하나의 예술 장르로 인정하고 영화감독에게 예술의 창작자인 작가의 개념을 도입시킨 것이다. 프랑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