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의 역사와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가락국기의 내용 분석
3. 가야의 건국에 관하여
1) 가야의 건국 신화
2) 가야 연맹의 형성
4. 가야의 역사와 문화
1) 가야 유래
2) 가야의 흥망성쇠
3) 가야의 문화
본문내용
3. 가야의 건국에 관하여
1) 가야의 건국 신화
가야 지역에는 두 개의 건국 신화가 전해지고 있는데, 그 가운데 가장 유명한 한 것은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에 전하는 수로왕의 신화이다. 수로왕의 신화는 김해 지방에 하나의 통합된 정치 집단이 형성되는 과정을 전하는 자료로서 주목된다. 물론 신화에 등장하는 연대적인 문제이나 호구 수, 강역의 범위 등은 그대로 믿기 어려운 바가 많다. 하지만 9간의 무리가 구지봉에 하강한 황금알을 모시고, 또 알에서 태어난 동자를 추대하여 수로왕을 비롯한 여섯 가야의 왕으로 삼았다는 줄거리는 일정한 역사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벽 후 나라 이름과 군신의 칭호가 없고 아도간, 여도간,피도간, 오도간, 유수간, 유천간, 오천간, 신귀간 등 9간이 추장이 되어 각기 백성들을 다스리고 있을 때 구지봉(龜旨峰)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렸다 .촌인이 이곳에 모이니 형상은 보이지 않고 "여기 사람이 있느냐" 라는 소리만 들렸다. "우리들이 여기 있습니다." "여기가 어디냐? " "구지입니다." "황천께서 나를 명하기를 이곳에 와서 나라를 새롭게 하고 임금이 되라 하였으니 너희들은 마땅히 봉상에서 흙을 파면서 노래하기를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밀어라 내밀지 않으면 구워 먹으리라’ 하고 무도하면 대왕을 맞이하여 환희용약 할 것이다." 라는 소리가 들렸다. 구간들이 구지가(龜旨歌)를 불렀던바 자색 무지개 끝에 붉은 폭에 싸인 금함이 내려왔다. 그 안의 6개 황금알이 화하여 동자가 되었다. 10일후 신장이 구척이나 되었다. 처음 나타난 자를 수로라 하였고 그의 나라 이름을 대가락(가야)라 하였다 그 줄거리에서는 몇 가지 사항을 추론해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유산] 종합박물관 vs 전문박물관 비교 및 홍보방안
  • 문화교양코스소수계층프로그램생애 처음 느낀 유물박물관은 놀이터지구촌 무지개 마을아름다운 떡살무니비색, 청자의 아름다움작전코드명 M찾아가는 박물관전문인 양성 & 전시연계 프로그램박물관 교육 인턴쉽 프로그램박물관 자원봉사자 전문교육상설전시 – 고대문화실, 미술실, 민속실, 전북의 역사문화실 보물찾기기획전시 – 조선의 궁궐과 경기전, 창암 이상만, 백제와 가야의 공존 장수, 조선왕실과 전주 편리한 안내 시스템기획

  • [환경과사회] MB정부의 녹색정책과 생태사회-4대강 사업과 생태사회를 위해 나아가야 할 길
  • 문화가치 극대화를 하기위해 4대강을 역사문화의 ‘실크로드’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강이 선사시대부터 인류 문명을 잉태하고 키워 온 삶의 공간이자 수천 년 역사가 축적된 문화의 보고인 만큼 4대강 주변에 산재한 나루, 정자, 주막촌 등 유무형 강변문화자원과 옛 뱃길 체험루트도 새롭게 복원한다.그리고 4대강을 유역별로 특화해 주변에 산재한 유적을 대거 정비한다. 가야문화권을 대표하는 낙동강(고분군 등), 백제문화권을 대표하는 금강

  • [마케팅조사론] 강화도 관광 마케팅
  • 역사기능이 조화된 친환경 관광지역으로 조성하여, 역사문화관광기능과 갯벌생태체험 관광기능을 수행하도록 제시✔ 생태관광 관련 법◦ 1997년 개정된 자연환경보전법 제 42조에 생태관광 육성과 관리에 관한 조항이 추가되어 생태관광이라는 용어가 법률상에 처음으로 등장한 이래, 해양수산부의 습지보전법 시행령 제 12조, 산림청의 임업 및 산촌 진흥 촉진에 관한 법률 제19조 등에 생태관광이 명시되어 관계부처가 생태관광 활성화에 노력을 기

  • 서초구청의 경영 성공사례
  • 가야 할 길이 멀다. 8000평의 땅을 매입할 계획이니까, 10퍼센트의 성취를 한 셈이다. 그러나 가장 힘든 고비는 넘었다고 본다. GS칼텍스와 같은 대기업이 환경보호라는 대의에 수긍함으로써 자연을 보호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게 됐다. 앞으로 진행할 매입과정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본다.우면산 내셔널 트러스트는 계속 돈을 모아 나머지 토지를 사들이는 한편, 이번에 매입한 토지에는 야생화를 심어 가꿀 계획이다. 2.서초구청의 경영 성공원인

  • 가야 문화 축제, 유래, 역사, 경제적 효과, 배경, 성공 요인, 마케팅 전략, 특징, 중요성, 지역경제 개발사례, 전망, 현황, 관리, 역할
  • 가야 문화 축제, 유래, 역사, 경제적 효과, 배경, 성공 요인, 마케팅 전략, 특징, 중요성, 지역경제 개발사례, 전망, 현황, 관리, 역할, 시사점, 조사분석가야문화축제 유래, 의의, 역사1가야문화축제 즐기기2경제적 효과 및 발전방향3가야문화축제의 유래가야문화축제 개최의 큰 뜻은 가락국을 건국한 김수로왕의 창국정신을 기리고 옛 조상들이 남긴 문화유산의 얼을 되새기며 흠모하고 나아가 김해인의 화합과 단결 그리고 더욱 전진하는 계기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