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윤리]촌지(寸志)의 기능성 분석과 교육에서의 촌지문화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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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촌지 그것이 무엇인데 이토록 교사나 부모님을 울리는 것일까? 촌지는 감사에 대한 작은 정성을 보이는 것이고 대가가 없다는 것이다. 결국 이는 우리의 정의 문화의 소산이며 이러한 촌지문화가 교육현장에 뿌리내릴때 우리의 교육과 미래는 장밋빛 미래가올것임을 확신합니다. 촌지의 기능적인 측면과 아울러 올바르게 정착해야할 방안을 제시한 자료로 레포트 경진대회에서 최우수 자료로 평가받은 자료입니다. 좋은 활용되시기 바랍니다. 소다미 올림
목차
촌지(寸志)의 기능성 분석과 교육에서의 촌지문화 발전방안
Ⅰ. “정”의 사회․문화적 보편성 원리
Ⅱ. 촌지와 촌지문화에 대한 이해
1. 촌지의 개념
2. 촌지와 촌지문화
Ⅲ. 촌지의 기능성 분석
1. 순기능적 측면
2. 역기능적 측면
Ⅳ. 교육현장에서 촌지문화의 발전방안
1. 교사가 해야 할 과제
2. 부모가 해야 할 과제
3. 정부당국이 해야 할 과제
Ⅴ. 참교육을 위한 건강한 촌지문화를 기대하며
본문내용
정과 감성에 얽매인 행동을 보이는가에 대한 차이를 가지고 설명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서양의 사람들은 정은 없고 오로지 기계적인 행동양식만을 보이는가? 그렇지는 않다.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얼마나 정도의 차이를 갖느냐 하는 데에 초점이 있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행동과 정에 연연한 행동 사이에는 각 사회나 나라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사회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행동양식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정도의 차이일 뿐이다. 특히 유교를 중심으로 역사적인 배경을 갖고 있는 동양사회의 경우는 이러한 정에 얽매인 전통문화적인 요소는 오늘날에도 매우 광범위하게 사회적인 행동양식을 규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음도 사실이다. 그래서 “규정 따로 행동 따로”라는 인상을 많이 받고 있고 서양의 합리적인 문화에 익숙한 사람들은 우리사회의 저변에 깔려 있는 이러한 저변 문화적 요소를 완전히 이해하기에는 상당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동양의 철학 사상은 기계적이거나 실증적인 요소들 보다는 정신적인 요소나 윤리적인 요소를 강조함으로써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정이란 개념을 완전히 무시하고 오로지 합리성과 이성적인 잣대로 이해하려고 한다면 아마 이는 곧 바로 한계에 직면하게 되는 상황을 맞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사회에 있어 문화적인 기질로서 정을 이해하지 않고 모든 문제를 접근한다면 큰 우를 범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정이 상대적으로 많이 통용되는 사회문화 속에서는 이를 표현하는 방식도 또한 다양하게 전개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며 교육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촌지나 정치적 뇌물 등도 어쩌면 이러한 정문화의 소산으로 볼 수 있는 측면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필자는 이러한 맥락 속에서 사회적으로 뿌리내린 촌지에 대한 이해와 이의 기능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조화롭게 형성해 가야 하는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촌지에 대한 해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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