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마케팅관리]백화점 고객관계관리와 DM(Direct Mail)사례분석-현대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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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3
1. 백화점 Promotion의 전략적 선택…………………………3
2. 고객관계관리(CRM)…………………………………………6
(1) CRM(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의 정의……………6
(2) CRM의 등장배경……………………………………………………6
(3) CRM의 목적…………………………………………………………7
3. 현대백화점의 CRM 도입 사례………………………………7
(1) 도입배경……………………………………7
(2) CRM의 구축 목적………………………8
(3) CRM 구축과정…………………………………9
(4) CRM 프로젝트 추진에 있어서 주요성공요인……10
(5) 현대백화점(천호점) 고객 관리 프로그램의 활용예……10
(6) 현대백화점 CRM의 궁극적인 목표…………13

본 론………………………………………13
1. DM(Direct Mail)에 대한 이해………………………………13
(1) DM광고에 대한 이론적 배경……………………13
(2) DM광고의 개념 13
(3) DM이 최근에 각광을 받게 된 일반적 배경…………14
(4) DM 광고의 장단점………………………………14
(5) DM광고의 전략적 고려 요소…………………16
2. 백화점에서의 DM 도입 원인…………………………………17
(1) IMF 전후 백화점 경영환경의 변화……………17
(2) 할인점의 급성장과 유통시장 개방……………17
(3) IMF 체제에 따른 극심한 불황과 업계 재편…………18
3. 현대백화점(천호점)의 DM 이용 사례…………………………19
4. DM의 활용상 문제점…………………………………………21
5. DM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22
(1) 내용,대상의 최적화……………………………22
(2) 지원 시스템의 최적화……………………………25
(3) 효율적 매체믹스……………………………………………27

결 론………………………………………28

본문내용
1. 백화점 Promotion의 전략적 선택

기존의 백화점은 단순히 매스마케팅에 의한 판촉활동으로도 충분한 매출을 올리며 안정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그러나 할인점의 등장과 경쟁백화점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더불어 소비자의 의식변화 등과 같은 주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제는, 고객에 대해 연구하고 판촉전략을 고객에 맞추어 개발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경영상의 큰 어려움에 당면할 위치에 놓여있다. 따라서 백화점에서는 소비자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다양한 판촉행사를 기획하여 적절한 시기에 잠재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백화점 판촉행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분류되어 진다.

백화점에서는 영업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시기별로 테마에 알맞은 다양한 판촉행사를 기획하여 고객이 백화점을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백화점에서 실시되고 있는 판촉행사 중에서 대표적인 영업행사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것들이 있다.

1)할인특별판매
흔히 사용하는 ‘바겐세일, 세일’의 개념으로, 바겐세일에는 백화점 자체 세일과, 브랜드 자체 세일이 있다. 공정거래법상 할인
참고문헌
참고문헌
·CRM경영혁명, 송현수, 새로운제안, 2000
·CRM고객관계관리:디지털시대의 선진 마케팅 기법, 촌산철, 대청, 2000
·CRM의 이론과 사례:마케팅의 새로운 트렌드, 한국NCR CRM컨설팅그룹, 한국능률협회, 2000
·마케팅과 광고, 신지용, 삼영사, 2002
·소비자행동:마케팅 전략적 접근, 이학식, 법문사, 2002
·성공적인 CRM 구축 및 활용사례에 관한 연구, 홍창기, 건국대 대학원, 2002
·인지적 감정적 요인이 쇼핑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영향에 관한연구, 사공진, 이화여대 대학원, 2001
·백화점 광고의 효과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고객충성도 제고수단 측면으로), 양경욱,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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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oodbre***
    (2006.10.16 02:4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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