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짜르트오페라`코지판투테`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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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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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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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지판투테"곡의 구성
후대의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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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중창
노래에 참여하는 가수가 많아질 수록 곡은 길어질 수 밖에 없다.
6중창 “Alla bella Despinetta” 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앞에서 돈 알폰소가 우스꽝스러운 복장으로 변장한 두 남자를 소개하고 데스피나가 그들을 알아보지 못하자 사중창으로 들어간다. 여기서 속고 있는 데스피나를 제외한 나머지 세명의 남자들은 함께 어울려 3:1 으로 편이 갈린다. 곧 이어 두 여자가 들어오고 알폰소는
잠시 뒤에 숨어 지켜본다. 두 여자는 낯선 남자에 놀라 당장 내보내라고 호통을 치는 이중창을 하고 이에 맞서 데스피나가 남자들편에 서서 삼중창으로 애원을 하며 2대 3의 대결 양식을 보인다. 음악의 빠르기가 더욱 빨라지며 두 여자가 지나친 반응을 보인다. 이에 대해 데스피나와 알폰소는 여자들의 지나친 반응을 의심하기 시작하고 남자들은 분노하는 여자들을 보며 기뻐한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피오르딜리지와 도라벨라가 첫 등장부터 이중창으로 노래한다는 점이다. 이는 이들의 성격이 개별적으로 완성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마술피리”의 (다메)세 여인이나 (크나베)세 천사가 항상 몰려다니며 여럿이서
하나의 성격체를 표현한다. 무대위에 보이는 사람수는 복수지만 그들의 성격은 단수이다. 단수가 여러 목소리로 나뉘에 노래하는 것 이다.
Cosi fan Tutte 의 두 여인과 남자는 모두 처음에는 단수가 복수의 목소리를 내는 것처럼 항상 쌍을 유지한다. 물론 1막과 2막에 두 쌍의 아리아가 하나씩 배정되어 그들이 단수로 목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등장인물에게 아리아를 골고루 분배한다는 오페라적 관습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의 결과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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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명작 오페라해설-세광음악출판-
이성삼지음..
그외의 여러 음악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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