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국제기업경영론 - 글로벌 경영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30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글로벌경영이란 2
사례: 마쓰시다의 고민 2
서론 2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 3
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3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3
다국적기업 4
전환기에 있는 한국기업 4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쟁력 4
한국기업의 다국적기업화 5
제4장 정치적, 문화적 환경 6
사례 동유럽의 사유화 과정 6
각국의 정치, 경제시스템의 차이 6
정치적 위험의 관리 7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 7
문화와 다국적기업경영 8
제 5장 글로벌전략의 수립 10
사례: CATERPILLAR와 KOMATSU 10
글로벌전략의 기본과제 10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배치 11
제6장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 1
사례: NIKE의 동남아 하청생산관리 1
라이센스, 프랜차이즈, 생산계약 3
제7장 해외직접투자 5
사례: SONY의 미국진출과정 5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1
사례: 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 1
해외인수합병 5
사례: Electrolux의 해외인수합병전략 5
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 7
사례: ABB의 글로벌 매트릭스조직 7
제11장 글로벌제품과 마케팅활동의 조정 13
사례: P&G의 일본진출 13
제12장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 16
사례: Hewlett Packard의 싱가폴자회사 16
제14장 다국적기업에서 초국적기업으로 19
사례: 대우의 세계경영 19
- 본문내용
-
서론
-한국기업 역시 마쓰시다와 마찬가지로 신제품개발보다는 성숙된 제품을 대량생산하여 저가로 수출하는 형태로 해외사업을 전개하여 왔다. 한국기업 역시 종업원의 창의력과 유연성을 키워 주지 못하였다. 한국기업의 상명하복식의 기업문화와 개인보다는 집단을 강조하는 의사결정방식, 환율변동과 무역장벽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업문화의 혁신과 아울러 적극적인 글로벌경영을 필요로 한다. 의사결정구조를 분권화하고 기업가적 정신을 복돋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
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글로벌화는 전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화가 종전의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 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규모의 경제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첫번째 요인은 무엇보다도 자본집약적인 생산방식과 규모의 경제가 점점 더 중요해진다는 사실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