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국제기업경영론 - 글로벌 경영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3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글로벌경영이란 2
사례: 마쓰시다의 고민 2
서론 2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 3
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3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3
다국적기업 4
전환기에 있는 한국기업 4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쟁력 4
한국기업의 다국적기업화 5
제4장 정치적, 문화적 환경 6
사례 동유럽의 사유화 과정 6
각국의 정치, 경제시스템의 차이 6
정치적 위험의 관리 7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 7
문화와 다국적기업경영 8
제 5장 글로벌전략의 수립 10
사례: CATERPILLAR와 KOMATSU 10
글로벌전략의 기본과제 10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배치 11
제6장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 1
사례: NIKE의 동남아 하청생산관리 1
라이센스, 프랜차이즈, 생산계약 3
제7장 해외직접투자 5
사례: SONY의 미국진출과정 5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1
사례: 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 1
해외인수합병 5
사례: Electrolux의 해외인수합병전략 5
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 7
사례: ABB의 글로벌 매트릭스조직 7
제11장 글로벌제품과 마케팅활동의 조정 13
사례: P&G의 일본진출 13
제12장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 16
사례: Hewlett Packard의 싱가폴자회사 16
제14장 다국적기업에서 초국적기업으로 19
사례: 대우의 세계경영 19

본문내용
서론

-한국기업 역시 마쓰시다와 마찬가지로 신제품개발보다는 성숙된 제품을 대량생산하여 저가로 수출하는 형태로 해외사업을 전개하여 왔다. 한국기업 역시 종업원의 창의력과 유연성을 키워 주지 못하였다. 한국기업의 상명하복식의 기업문화와 개인보다는 집단을 강조하는 의사결정방식, 환율변동과 무역장벽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업문화의 혁신과 아울러 적극적인 글로벌경영을 필요로 한다. 의사결정구조를 분권화하고 기업가적 정신을 복돋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

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글로벌화는 전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화가 종전의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 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규모의 경제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첫번째 요인은 무엇보다도 자본집약적인 생산방식과 규모의 경제가 점점 더 중요해진다는 사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
  • 경영문제ABB와 PBS 회사가 합작 투자의 초기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경영 문제였다. 거기에는 두 가지 문제가 있는데 하나는 어떻게 다른 나라에 진출해 있는 ABB의 자매회사와 관계를 맺을 것인지와 어떻게 회사의 인적 자본을 형성하는 가의 문제였다.다른 ABB 회사들과의 관계합작투자회사의 경영은 항상 어려웠으며 초기에 복합된 어려움이 닥치는 글로벌 기업과의 만남이었다. ABB PBB와 ABB 자매회사 관계에서 한가짐 문제가 떠올랐다. Richard Kuba와

  • [독후감]이건희개혁10년 독후감
  • 국제적 교육을 통해 박사로 육성하는 등의 글로벌 인재육성 의지 등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신 경영 개혁은 쉼 없이 이어졌다. 그리고 그 신선한 변화와 개혁의 바람은 일류 기업을 넘어 초일류 기업, 존경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기까지 계속 진행되고 있다. 이건희 회장은 스피드 경영을 강조해 왔다. 삼성을 핵심 역량만 남겨두고 최대한 가볍게 만들었다.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의사결정 과정, 상품의 기획부터 출하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 국제경영론_1. 해외시장 진출 전 현지 국가의 경제 환경을 분석하여야 하 는 이유에 대하
  • 기업과 성공적으로 경쟁 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설명하라. 3. 해외에 진출하고자 하는 1)기업은 왜 현지 국가의 문화를 분석관리하여야 하는가 2)이러한 문화 가 경영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라.1. 해외시장 진출 전 현지 국가의 경제 환경을 분석하여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라.세계경제는 빠른 속도로 개방화와 국제화가 전개되어 왔다. 그리고 WTO의 성공적인 출범으로 글로벌화의 진행은 가속화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 [학사][국제통상]WTO가 미치는영향과 대응전략
  • 국제경영론이라는 과목을 들으면 석사논문형식의 논문을 써야한다는 말을 복학하기 전부터 듣고 그때부터 이 논문의 주제를 정하였다. WTO에 관한 무엇인가를 써야겠다고 생각을 했고, 강의를 들으면서 WTO체제하의 한국기업의 대응전략에 대해 써야겠다는 생각을 굳혔다. 그러나 이 논문을 쓰기전 까지만 해도 UR이 GATT협상중 제8차 협상이라는 것도 몰랐으며 UR과 GATT의 관계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지 못하였다. 이 논문의 작성을 통해 국제무역체제의 변

  • [국제마케팅] LG생활건강 베트남 해외직접투자
  • Ⅰ. (주)LG생활건강 소개국제 경영론 Team ProjectLG생활건강은 1947년 1월에 창립하여 국내 최초의 화장품인 동동구리무의 생산을 시작으로 반세기가 넘게 가정용품과 화장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현재까지 성장해 왔다. 50여 년 역사의 LG생활건강이 기업규모 확대와 분야의 전문화 및 효율화 추진에 따라 LG화학과 분리, 생활건강 전문기업으로 변화를 시도하였고, 지난 IMF시절과 최근의 극심한 경제난 속에서도 LG생활건강은 매년 꾸준한 흑자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