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신자유주의의 개요
2.신자유주의와 교육
2-1.신자유주의 교육관
2-2.신자유주의의 교육 적용
Ⅰ.개요
Ⅱ.적용목적
Ⅲ.신자유주의 교육관의 예로서의 7차 교육과정 개정
Ⅳ.신자유주의 교육관의 장점
Ⅴ.신자유주의 교육관의 단점
본문내용
신자유주의는 교육재편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자 한다. 그것은 정보화, 글로벌화 등으로 표현되는 현대사회의 커다란 변화가 자본으로 하여금 교육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게 하고 있고, 또한 신자유주의라는 전략이 이전의 케인즈 주의에 비해 교육에 대한 자본의 장악력을 더욱 높이려는 속성을 갖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건변화에 따른 필요성과 강화된 교육장악 의지로 현재 교육재편 과정에서 자본 중심의 교육 변화가 매우 공세적이고 적극적인 형태로 추진되고 있다. 신자유주의는 자본운동의 극대화를 위한 이념과 논리에 기반 하여 교육에 대한 일련의 관심과 원리를 표현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에 대하여 조사하여 쓰시오.]
  • 교육사회학주제: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에 대하여 조사하여 쓰시오.- 목 차Ⅰ.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 개요1. 신자유주의의 개념2. 신자유주의 특징Ⅱ.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의 성격과 현주소1. 신자유주의의 교육관2. 외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3. 대한민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4.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문제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교육정책’이란 공권력이 실현하고자 하는 교육의 방침 및 체계적 수단

  • 신자유주의 교육 내용분석과 해외사례분석 및 신자유주의 교육 한계점과 향후방향제시
  • 신자유주의 교육교육관분석해외사례연구한계점향후방향제시=목차=1. 신자유주의 정의2. 신자유주의 교육관 분석3. 해외선진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사례 연구(1) 미국 사례 (2) 영국 사례(3) 일본 사례4. 신자유주의 교육의 한계점5. 신자유주의 교육 향후방향제시1. 신자유주의 정의신자유주의란 자유주의를 현대적인 관점으로 재해석한 개념으로서 모두가 동등한 자격으로 경쟁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불평등한 조건을 철폐하고 같은 조건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특징,속성, 교육정책의 기조정립,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이론모형,현안, 교육정책의 제고 방향
  • 교육정책의 특징, 교육정책의 속성, 교육정책의 기조정립, 교육정책의 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이론모형, 교육정책의 현안, 교육정책의 제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책의 특징1. 1945-1960년의 교육정책의 특징2. 1961-1980년의 교육정책의 특징3. 1981-1990년의 교육정책의 특징Ⅲ. 교육정책의 속성1. 장기적 관점2. 원칙에 의한 결정과 전략적 접근3. 교육적 관점과 논리의 우선적 적용4. 교육정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추진5. 민주적 참여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정의,목표,형태, 교육정책의 기능,결정과정,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쟁점,영국사례,과제 분석
  • 교육정책의 정의, 교육정책의 목표, 교육정책의 형태, 교육정책의 기능, 교육정책의 결정과정, 교육정책과 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쟁점, 영국의 교육정책 사례, 교육정책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책의 정의1. 백현기2. 김종철3. T. F. Green4. J. B. Connant5. J. R. Hough6. D. H. KerrⅢ. 교육정책의 목표Ⅳ. 교육정책의 형태Ⅴ. 교육정책의 기능Ⅵ. 교육정책의 결정과정Ⅶ. 교육정책과 신자유주의교육정책1. 학교의 공공성 논쟁2. 교육부문의

  • 교육사회학_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 교육사회학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학교선택제의 개념(2) 학교선택제에 대한 나의 관점3.결론1. 서론자유주의는 애덤 스미스에 의한 경제정책으로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시장의 자율성에 따라 사회 전체의 공익을 이룰 수 있음을 주장한 이론이다. 이는 국가의 개입이 시장 가격을 왜곡하고 가계와 기업의 의사결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