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사회화와 사회성 행동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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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동의사회화
1. 가정과 아동의 사회화
2. 또래와 아동의 사회화
3. 교육기관과 아동의 사회화
4. 놀이와 유아의 사회화
5. 매스미디어와 아동의 사회화

Ⅱ. 사회성 행동의 발달
1. 친사회적 행동
2. 공 격 성

Ⅲ. 도덕성의 발달
1. 도덕적 행동의 발달
2. 도덕적 감정의 발달
3. 도덕적 판단의 발달
4. 부모의 훈육방식이 자녀의 도덕발달에 끼치는 영향

본문내용
Ⅰ. 아동의사회화
아동의 사회적 행동은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발달한다. 사회화란 아동이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나 사회의 기술, 역할, 기대, 가치 등을 습득하는 것이다. 사회화는 아동에게 있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회화를 통하여 아동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에 수용되고 그 문화에 기여하는 역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의 사회화 과정은 영아기 부터 시작되며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크게 가정, 또래, 교육기관, 놀이, TV등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각각의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가정과 아동의 사회화
1) 가족의 구조
가족의 구조는 가족의 구성원, 가족의 크기, 가족원의 성별 비율, 가족원의 연령에 의해서 그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며 가족의 분위기도 달라진다.
① 가족형태
확대가족의 자녀들을 보다 현실적이고 개인보다 집단을 강조하며 폭넓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유아의 행동에 여러 가지 제약을 받는다.
핵가족의 경우 부모의 관심을 유아에게 집중 시킬 수 있고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생활 할 수 있는 좋은 점을 가진 반면에 부모에게 어떤 사태가 발생하거나 어머니의 취업으로 인해 자녀양육에 충분한 시간을 배려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오히려 유아는 외롭고 고립되어 인성 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② 자녀수
형제가 많은 가정에서는 각자의 생활에 책임을 강조하며 연령의 상하에 따라 윗사람에게 순종을 요구한다. 그와는 반대로 형제수가 적은 가정에서는 개인의 욕구가 보다 충족되어 개성을 발휘할 기회가 많아 성취 의욕이 높은 경향을 보인다.
③ 출생순위
부모는 첫째와 둘째 아이의 양육 방법을 달리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기대뿐만 아니라 부모의 양육 경험과 연령의 차이에서 오는 부득이한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성격과 태도면 에서 볼 때 형은 친애하려는 의욕이 강하여 외적인 영향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동생은 보다 감정적이고 사교적이며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막내는 항상 가족구성원들이 잘 보살펴 주므로 의뢰심이 많은 편이다.
2) 부모 양육
① 부모의 양육태도
♣ 애정적-자율적 태도
이러한 양육 행동 및 태도를 지닌 부모 슬하에서 성장하는 유아는 능동적 외향적이고 독립 적이며 사회 적응을 자신 있게 한다. 또한 사교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적대감이 없다. 그러나 가정 밖에서까지도 잘 적응하는 이러한 어린이들도 집에서는 부모 에게 복종하지 않거나 약간의 공격성과 고집을 보일 때가 있다.
♣ 애정적-통제적 태도
이는 애정을 주면서도 자녀의 행동에 제약을 많이 하는 양육 태도이다. 애정적이면서 자율 성을 부여하는 가정에서 성장한 유아보다 더 의존적이고 사교성이나 창의성이 적은 편이 다.
♣ 거부적-자율적 태도
자녀를 수용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동시에 자녀 마음대로 행동하게끔 하는 부모의 양육 태도이다. 커서 공격적이며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지 못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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