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keller의 학습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1. 이론적 배경
2. ARCS 모형
3. ARCS 이론의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1)학습자의 학업 능력
①학습자 특성, 교수 사태, 동기 수준과 관련
학습자 좋아하는 과목은 높은 학업 성취도, 싫어하는 과목은 낮은 성취도를 보임.
2)학업 성취와 동기
① 학업 “수행”과 학습을 위한 “노력” 구분
(1) 수행 : 실제적인 학업 성취 의미(학습의 측정자, 동기측정-간접적)
(2) 노력 : 한 개인이 주어진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느냐의 여부를 지칭
하는 개념(동기의 직접적인 측정자)
② “수행”과 “결과”를 구분
(1) 수행 : 실제적인 성취
(2) 결과 : 개인에게 귀속되는 내적, 외적인 산물
③ B = f (P * E)
(1)개인의 행동은 개인적 특성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개인적 특성: 학습자 노력에 우선의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개인 변인의 가치와 기대가 개인적 동기특성 설명
- 강화의 외적 특성도 동기 유발에 중요한 요인
환경변인: 교수 설계인 동기 설계, 학습 설계, 우연성 설계 소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Keller의 학습동기화모형
  • 학습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어떻게 학습 상황을 보다 흥미 있게 만들 수 있느냐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학습동기가 필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으나 교사들이 수업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침이나 모델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문제의식에 의해 탄생하게 되었다. 3. ARCS 이론ARCS 이론은 수업자료의 동기화의 매력(motivational appeal)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방법이다. Keller는 인간의 수행동기를 특징짓는

  • [교육공학] 켈러의 학습동기유발(ARCS)교수이론
  •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것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체계적인 지식은 드문 편이었다. 즉 실제적인 지침에 관한 이론이나 모델은 많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교사들에게 필요한 것은 실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인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해 가는 사회 속에서 함께 변하고 있는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학습동기문제를 다루기 위한 지식과 전략을 갖출 필요가 있다.교실 수업에서의 학습동기문제에 대해 교육공학적인 접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가네, 스키너, 켈러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5 절 Gagne의 처방적 교육 이론 31 . 기본적 관점2. 이론의 개요3. 학습의 구성요소 - 5가지 학습의 영역4. Gagne의 학습이론모형5. Gagne의 학습의 독립변인6. 교수사태의 조정6 절 Skinner의 프로그램 학습- 8I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II. 프로그램 학습법7 절 Keller의 학습동기화 모형- 101. 학습동기의 구성요소.2. ARCS모형의 특징.Gagne의 수업이론1. 학습의 영역2. 학습사태3. 학습조건준비획

  • 인지, 행동, 구성주의 이론
  • 동기가 유발되는 것으로 설명한다. 이처럼 행동주의에서 주장하는 학습과 동기의 원리에 따르면, 학습자는 보상과 강화를 받아 학습하는 수동적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학습 환경은 학습자의 반응을 도출하기 위해서 보상이나 피드백을 수반한 반복적인 형태로 구성된다. 2) 학습 이론 행동주의 심리학 중에서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Thorndike의 시행착오설은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교육공학의 영향을 실험한 초기 연구자들

  • [교육심리학] 언어활동을 통한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 동기라고 말한다. 이용남 외(2007),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p.255.또한 Keller의 동기설계이론에 의하면 학습동기가 유발되고 유지되기 위해서 가장 최우선시 되어야 할 요소 중에 하나가 바로 주의(Attention)이다. 주의는 교사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수활동에서 무엇보다도 먼저 실시할 첫 번째 일이다. 교사는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하게 하여 수업과 관련한 후속 학습활동 즉, 교수사태가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ADHD와 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