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17c 실학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6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
Ⅰ 시대적 배경

Ⅱ 인문적 실학주의 (Humanistic Realism)
1. 인문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Francois Rabelais
      2) John Milton

Ⅲ 사회적 실학주의 (Social Realism) 1. 사회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Michel de Montaigne

Ⅳ 감각적 실학주의 (Sense Realism)
   1. 감각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Richard Mulcaster
      2) Walfgang Ratke

Ⅴ Johann Amas Comenius의 사상
  
교육사상
      
로크의 교육사상


Ⅵ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인문적 실학주의의 발달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교재로 한 점에 있어서는 인문주의 교육과 동일.

언어적, 형식 방면에 구속을 받지 않고, 그 내용의 습득을 존중함으로써 사회적인 현실의 생활재를 획득하려는 사상이므로 인문주의 교육자와 상통하는 점이 있다.

실학주의는 언어주의, 현실주의에 대립하는 내용주의, 현실주의 의면서, 그 내용과 현실은 고전 속에서 탐구하려는 것이다.

옛 그리스, 로마사람들의 생활과 사상에 대한 근대 사람들의 공명의 환기 ⇒ 인문적 실학주의는 문예부흥 운동의 참 정신인 본래의 인문주의 취지를 계승한 교육사상이며, 그 교육은 서적중심주의 이지만 고전의 형식을 존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을 잘 섭취하도록 하여 실생활에 유능한 인물을 양성하려고 하였다는 점에서 실학주의인 것이다.

인문적 실학주의의 목적을 정리하자면 고전을 통하여 인간사회에 관한 이해와 지식을 심어주어 실제적 생활에의 준비를 마련해 주는 데 있다. 그리하여 교육내용은 광범하고 백과사전적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사상가는 프랑스의 Francois Rabelais 및 영국의 John Milton등이다.
참고문헌
☆敎育史-李元浩 著
☆교육의 역사와 철학-동문사
☆교육사상사-李元浩 著
☆서양교육사-교육과학사
☆코메니우스의 敎育史想-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초등교육사 -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 철학을 개발④ 프러시아의 성공은 독일문학의 부흥을 촉진시킴4. 민주주의의 발달(1) 보편적 교육을 위한 비종교적인 기초를 제공한 민주주의 (2) 1688년 영국혁명은 John Locke에 의해 정당화 됨(3) 영국과 프랑스와 비슷한 미국혁명의 정신II. 실학주의와 교육(17C)1. 실학주의의 의미: 경험할 수 있는 사물에 따른 교육을 강조. 단순한 언어에 한정하여 가르치는 언어주의(or 시세로주의)에 정면 대립. ⇒ 언어/문학보다는 자연현상이나 사회의 실제적인

  • [서양교육사] 17, 8세기
  • 제목 : 17․18세기 서양 교육사조17세기의 교육21. 17C 실학주의의 교육 사상의 특징 가. 구체적 사물과 실용적 지식존중 나. 교육과정에서 자연과 근대외국어 모국어 등을 중시 다. 암기나 기억보다 이해와 경험, 시청각교육을 중시 라. 본질적으로 귀족적 22. 인문적 실학주의(비베스, 라블레, 밀턴) 가. 고전을 배운다는 점에서 인문주의 교육과 같으나, 그것을 실제적인 생활에 이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나. 교육목적은 현실계의 실제생활을 준비하

  • [유아교육사상] 근세사회의 교육(서양 15~17C)
  • 실학주의기로 나뉨Ⅰ. 르네상스기의 교육적 특징※ 르네상스 특징 - 인간중심 • 개성존중 • 개인주의중세의 신본주의 ➜ 인본주의내세주의 ➜ 현세주의금욕주의 ➜ 자연주의권위주의 ➜ 이성주의억압주의 ➜ 자유주의교회중심 ➜ 인간중심※ 르네상스 내용 - 고대 그리스의 문학, 예술, 철학 포함(르네상스 정신 ═ 그리스 정신) ⇦ 인간 중심 정신- 인문주의 : 르네상스의 사상적 기초. 신중심의 중세 신학에 반해 인간 적인 문학으로서의 고

  • 코메니우스와 교육사상
  • 코메니우스와 교육사상2013.10.02.교철사 발표#1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 Order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코메니우스의 교사상Conclusion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저서소개 *코메니우스의 범 교육학 해제 - 범 교육학 - 교육관   *코메니우스의 교사상 - 모범의 교사 - 인도자로서의 교사 - 열정의 교사   *참고 문헌*코메니우스의 업적 및 사상적 배경Johann Amos Comenius: 1592-1670실학주의를 대성시킨 17세기 최

  • [교육철학,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1. 시대적 배경2. 교육적 상황3. 실학주의의 의미4. 실학주의 교육의 실제(1)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① 인문적 실학주의② 사회적 실학주의③ 감각적 실학주의5. 교육사상가★ 인문적 실학주의 사상가1) 밀턴2) 라블레★ 감각적 실학주의 사상가1) 몽테뉴2) 로크★ 사회적 실학주의 사상가1) 코메니우스6. 17C의 여성교육1. 시대적 배경 르네상스 이후 사람들은 종교적인 삶보다는 현세적인 삶에 대하여 더 많은 관심을 갖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