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17c 실학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6 / 2019.12.24
- 3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 목 차 -
Ⅰ 시대적 배경
Ⅱ 인문적 실학주의 (Humanistic Realism)
1. 인문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Francois Rabelais
2) John Milton
Ⅲ 사회적 실학주의 (Social Realism) 1. 사회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Michel de Montaigne
Ⅳ 감각적 실학주의 (Sense Realism)
1. 감각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Richard Mulcaster
2) Walfgang Ratke
Ⅴ Johann Amas Comenius의 사상
교육사상
로크의 교육사상
Ⅵ 교육사적 의의
- 본문내용
-
인문적 실학주의의 발달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교재로 한 점에 있어서는 인문주의 교육과 동일.
언어적, 형식 방면에 구속을 받지 않고, 그 내용의 습득을 존중함으로써 사회적인 현실의 생활재를 획득하려는 사상이므로 인문주의 교육자와 상통하는 점이 있다.
실학주의는 언어주의, 현실주의에 대립하는 내용주의, 현실주의 의면서, 그 내용과 현실은 고전 속에서 탐구하려는 것이다.
옛 그리스, 로마사람들의 생활과 사상에 대한 근대 사람들의 공명의 환기 ⇒ 인문적 실학주의는 문예부흥 운동의 참 정신인 본래의 인문주의 취지를 계승한 교육사상이며, 그 교육은 서적중심주의 이지만 고전의 형식을 존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을 잘 섭취하도록 하여 실생활에 유능한 인물을 양성하려고 하였다는 점에서 실학주의인 것이다.
인문적 실학주의의 목적을 정리하자면 고전을 통하여 인간사회에 관한 이해와 지식을 심어주어 실제적 생활에의 준비를 마련해 주는 데 있다. 그리하여 교육내용은 광범하고 백과사전적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사상가는 프랑스의 Francois Rabelais 및 영국의 John Milton등이다.
- 참고문헌
-
☆敎育史-李元浩 著
☆교육의 역사와 철학-동문사
☆교육사상사-李元浩 著
☆서양교육사-교육과학사
☆코메니우스의 敎育史想-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