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중국 현대 문학사 기점에 대한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6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국 현대문학의 시기를 구분하는데 있어 연구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 중 타탕하다고 생각하는 5.4운동이 일어난 1919년부터 보아야한다는 주장과 다른 하나는 1917년 문학혁명부터 보아야한다는 판해보고 가장 타당한 시기구분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견해가 충분히 반영되었다고 A+로 평가받은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중국 현대문학의 시기를 구분하는데 있어 연구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사람은 아편전쟁 이후부터 보아야한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청일전쟁 이후부터 보아야한다고 주장한다. 심지어 근대를 현대와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자까지 있으니 근세, 근대, 현대 같은 시대구분의 용어가 얼마나 통일되지 않은 개념인지 알 수 있다. 이처럼 중국 현대문학의 기간과 범위를 잡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학자들의 여러 주장 가운데 중국의 외적, 내적인 변화에 따라 살펴보면 두 주장이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하나는 5.4운동이 일어난 1919년부터 보아야한다는 주장이고, 다른 하나는 1917년 문학혁명부터 보아야한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위의 두 주장을 비판해보고 가장 타당한 시기구분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기존의 중국 문학사는 아편전쟁 이후의 중국문학사를 세 시기로 나누는 것에 익숙해 있다. 즉, 아편전쟁에서 5.4이전을 근대라 하여 구민주주의 혁명시기 문학으로, 5.4에서 1949년 중화민국 건국까지를 현대로 하여 신민주주의 혁명시기 문학으로, 49년 이후를 당대라 하여 무산계급 혁명시기 문학으로 본 것이다. 이는 모택동의 「신민주주의론」에 의거하여 1951년 교육부에서 제정한 교과서 지침에 입각하여 기술한 것이며, 정치적 입장의 반영이다.
자료평가
- 제가 원하던 내용이 아니라서 좀 아쉬웠지만 끝에 현대문학의 성격및 의미가 괜찮았습니다.
- hjh1004***
(2010.05.26 09:58: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