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한국의 교육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의 비교론적 배경

2. 지표로 살펴본 교육의 변화

2.1 교육기회

2.2 교육여건

2.3 교육재정

2.4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

2.5 국가간 비교

3. 교육의 기능과 문제점

3.1 정치적 사회화와 문제점

3.2 문화적 사회화와 문제점

3.3 교육과 인력양성

4. 우리교육의 당면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학제는 철저하게 미국식이다. 해방 직후 미군정기에 받아들여 채택한 이 학제는 6․3․3․4제의 초등,중등,고등교육 단계로 구성된다. 현재 고등학교 단계에서부터 직업교육 과정이 구분되어 있으나 인문계와 실업계 간에 대학진학 자격에서 차이가 없다는 점에서 유럽의 학제와 대조될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학제는 유럽의 복선형 학제에 대조되는 미국식 단선형 학제라고 할 수있다.
또한 개인의 일생의 삶의 기회의 결정시기가 가능한 뒤로 미루어져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학제는 유럽의 엘리트주의 학제가 아니라 미국의 대중평등주의 학제이다......

1966년에 5.03년이던 국민 평균 교육년수는 1995년에는 10.25년으로 배로 증가하였다. 같은 기간에 남녀 간 교육년수의 격차는 다소 감소하여,1995년 현재 남성 평균 11.18년,여성 평균 9.37년으로 약 1.8년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