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김위찬&르네마보안의 `블루오션전략`-서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 경영학적 관점에서의 서평 작성입니다.
본문내용
우선은 블루오션 전략의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하려 한다. 블루오션 전략 (Blue Ocean Strategy)이란 새로운 미개척 시장으로 경쟁과 무관한 블루오션을 창출하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현존하는 알려진 시장인 레드오션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레드오션에 포커스를 두는 것은 한정된 영토에서 적을 무찔러야만 하는 전쟁의 속성을 인정하는 것이며,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 공간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체계의 탁월한 힘을 부정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블루오션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창조 되어야만 한다. 가치혁신은 블루오션 전략의 초석으로 이는 기술혁신이나 시장선구자와 확연히 구별된다. 가치 혁신을 이루기 위해 기업은 전체 시스템을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도약의 방향으로 정해야 하며, 이는 효용성, 가격, 비용이 세 가지 시스템이 적절히 배합되었을 때 이루어진다.
블루오션 전략은 기업의 기능적, 운영적, 활동의 범위 등 전체 시스템을 통합하는 전략이다. 가치 혁신을 이루기 위해 기업은 전체 시스템을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도약 방향으로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레드오션전략 VS 블루오션 전략
레드오션 전략 블루오션 전략기존시장공간 안에서 경쟁경쟁자 없는 새 시장 공간 창출경쟁에서 이겨야한다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든다기존 수요시장 공략 새 수요 창출 및 장악가치-비용 가운데 택일가치-비용 동시 추구차별화나 저비용 가운데 하나를 택해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정렬차별화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정렬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하고 실행하는 방법은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한 실현이다.
전략캔버스는 매력적인 블루오션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제거, 증가, 감소, 창조(ERRC)구성표로 상태분석의 진단 도구이자 실행 프레임워크 용도는 첫째, 이미 알려진 시장 공간에서 업계 참가자들의 현 상황을 파악해 일목요연하게 보여 주는 것이고, 둘째 고객들이 기존시장의 경쟁 상품으로부터 얻는 것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준다.
블루오션 전략은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으로 시장의 실제 상황에 적용하여 재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을 가질 때나 새로운 시장공간을 위한 아이디어를 창출 할 때 블루오션이 창출 된다고 말한다. 또는 숫자가 아닌 큰 그림을 포커스 함으로써 블루오션 전략을 실행할 수 있거나 비고객을 찾아 그들의 니즈에 부합되는 최대규모를 포착함으로써 이룰 수 있다. 그리고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 효용성, 가격, 비용에서 도입까지의 과정을 거칠 때 블루오션 전략은 강화 된다.
블루오션 전략 실행으로 인지적 장애와 제한된 자원, 동기부여, 정치성이라는 장애를 급소경영 리더십으로 빠르게 극복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블루오션(김위찬,르네마보안)전략을 읽고
  • 블루오션전략을 읽고 2005년 4월 본 책이 출간된 후, 블루오션 전략이 신경영 패러다임으로 CEO는 물론 직장인과 일반인들에게까지 화제가 되어 회자되고 있고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와, 이에 우리 전남권지역본부에서는 10대 베스트 서적에 블루오션 전략을 포함시켜 직원들에게 지방상수도 사업 추진의 객관성과 문제점등을 파악하고 전략적인 마케팅 효율성과 함께 경영마인드를 제고시키고 있다.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이 공동 집필한 블루오션 전략

  • 블루오션전략 레포트
  • 블루오션을 창출함으로써 경쟁 자체에서 벗어나는 것블 루 오 션레 드 오 션블루오션 전략가치혁신, Risk최소화전략 캔버스프레임 워크블루오션 전략 도구 1높음낮음가격선택의 용이성와인종류산지 명성과 전통적 유산ATL 마케팅와인전문 용어와 특색숙성품질와인 맛의 복합성대중 친숙성전략 캠퍼스 작성 사례블루오션 전략 도구 24가지 액션 프레임증가(Raise)창조(Create)새로운가치곡선제거(Eliminate)감소(Reduce)블루오션 전략의

  • [블루오션 전략] SC제일은행의 블루오션 전략
  • 블루오션 전략을 고민하여 보았다. 하나는 외국계 은행인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이 제일은행과 합병하면서 가지게 될 강점으로 국내 시장의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방안과 은행의 여신담당자로서 마케팅 채널과 타켓팅에 대한 블루오션 전략이다.1) SC제일은행의 블루오션 전략① SC제일은행의 연혁- 제일은행은 1929년 조선 저축은행으로 시작하여 1958년 제일은행으로 행명을 변경하였다. 1933년 은행의 경영평가 1위를 달성하고, 1995년 국내은행 최초 가용

  • [운영관리] 블루오션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 IKEA 사례를 중심으로
  • 블루오션전략 : 블루오션 창출의 지침서2005년 2월 하버드 대학교 경영대학원 출간25개 언어 전 세계 100여 개국으로 번역 “아무도 목표로 삼은 적이 없으며,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미개척 시장”경쟁사를 모방하지 않은 자신만의 법칙으로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경쟁자가 없는 시장에서고수익과 고성장을 추구하는 경영전략학술적 공론을 뛰어 넘어선 실용적 지침서 ApplicationCaseStrategy Summary저자 소개-김위찬, 르네 마보안Intr

  • [블루오션전략] 블루오션 사례분석 -넥슨 카트라이더, 미샤 사례
  •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에 의해 개발되어진 블루오션 전략이 세계적인 바람을 일이키고 있다. 이들은 함께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즈, 파이낸셜 타임즈 등에 기고해왔고, 그들의 하버드 비즈니스스쿨 게재 논문은 50만부 이상 판매되었다. 기존의 마케팅전략인 레드오션 전략과는 다른 무언가를 블루오션에서는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이 Report에서는 블루오션이란 무엇이며, 실제로 이 전략을 적용하고 있는 두 기업을 선정하여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