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학교문법:9품사/ 최현배, 허웅:10품사/ 정렬모:5품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5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본문내용
-
학교문법:9품사/ 최현배, 허웅:10품사/ 정렬모:5품사를 비교하여 오시오.
국어의 품사 분류 체계는 단어들을 어떻게 범주화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시경(1910)에서는 9가지 품사 체계를 설정했지만 ‘대명사 수사’를 제외하고 대신 ‘접속사, 종겨사’를 따로 분류했다. 최현배(1971)에서는 학교문법의 9품사 체계에 ‘지정사’를 더하여 10가지 품사 체계를 설정하였다. 또 정렬모 문법에서는 ‘명사, 동사, 관형사, 부사, 감동사’의 5가지 품사 체계를 설정하기도 하였다.
품사는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들을 독립적으로 바라본 문법 단위이다. 현행 학교 문법에서는 아홉 개의 품사를 인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표준국어문법론, 남기심․고영근 저, 탑출판사(1998)
․국어학 발전사, 권재선 저, 현대국어학 편, 우골탑(1988)
․학교 문법론, 이관규 저, 월인출판(1999).
자료평가
- 제가 원하던 정보와 정말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67243***
(2018.10.03 20:30: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