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허웅의 때매김, 권재일의 시제법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허웅의 때매김, 권재일의 시제법 조사.
때매김법
1.현실법
2.회상법
3.확정법
4.추정법
5.추정회상법
시제법
- 본문내용
-
4.추정법
장차 일어날 일을 기술하거나, 또는 추측적인 일을 기술하는 문법적 방법인데, 「-읋-」,「-으리-」로써 표현된다.
「-읋-」: 맺음씨끝으로서는 두자격법의 매김법에 사용되는데, 이에 대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바이니, 여기에서는 안맺음씨끝으로서의 용법을 들어 보인다.
너희 이 供義 라 大臣 請다 …아 모돓다(월석 21:195)
네 내 마 다 드를따(석 6:8)
어느 劫에 功德이 져긇가(천강곡, 상 기 169)
나가싫가 저샤(천강곡, 상 기 46)
「-으리-」:
네 …無間地獄애 러디리라(능 9:93)
아 求면 아 得리라(석 9:23)
王이 盟誓야 드로리라 신대 …(월석 2:5)
내 너 爲야 닐오리라(월석 21:139)
聖人ㅅ 道理 화 리니 …(석 6:3)
世尊ㅅ 일 리니 …눈에 보논가 너기쇼셔(월석 1:1)
尊者ㅣ 여엿비 너기샤 엇뎨 效시리고(월석 21:54)
根이 조 能히 한 부텨를 보리라(월석 18:55)
5.추정회상법
지난 어떤 때의 상황으로는 아직 미정적이오 추정적이었던 사실을 나타낸다.
「-으리러-」:
이러트시 고텨 외샤미 몯 니혜리러라(월석 1:21)
다가 아비옷 겨시던댄 우릴 어엿비 너겨 能히 救護시리러니(법화 5:158)
시제법
내포문 구성에서의 시제법 원리: 내포문 구성에서 하위문의 시제법은 상위문의 시제법에 지배를 받는다.
(1) ㄱ. 나는 영이가 학교에 가기를 바랐다.
ㄴ. 나는 영이가 학교에 갔기를 바랐다.
(1ㄱ)과 (1ㄴ)은 상위문의 과거시제를 기준으로 미래의 일을 나타낸다. 같은 논리로 (1ㄴ)은 내포절에 과거 시제소 {-었-}이 결합되어 있으므로 과거시를 기준으로 하여 과거의 어떤 한 지점의 일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상위문과 내포절에 쓰인 시제소의 해석은 다르게 보인다. 상위문의 시제는 {-었-}이 과거시제를 나타냄과 동시에 완결된 상황을 표현하는 양태성을 가지고 있는 데 반하여 허웅(1983 : 242)에서는 국어 시제법(때매김법)의 체계를 두 가지의 관념적인 대립성으로 나타내고 있는 바, 곧 현실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 결정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설정하고 있다. 이
- 참고문헌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