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인터넷 포탈 “다음”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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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인터넷 포탈 "다음"의 경영 전략과 방법을 알아보고, 이러한 전략에 대한 토의를 논했습니다.
목차
1.‘다음’이 한국의 대표적인 포탈로 성장하였던 원인은 무엇인가?
2.Yahoo와 같은 다국적기업에 비해, 다음이 경쟁우위를 갖는 방법은 무엇인가?
3. ‘다음’이 향후 보다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한 수익모형에 대해 토의해 보자.
본문내용
‘다음’의 가장 큰 장점은 한국인의 의식과 니즈는 한국 사람이 가장 잘 안다는 것을 배경으로 한국형 사이트를 개설하였다는 점이다. 처음 야후가 한국에 포털사이트로 들어왔을 당시 야후는 미국인의 정서와 문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를 단순히 한국인의 취향에 맞게 살짝 변경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지화를 적절하게 이루지 못했던 반면, ‘다음’은 한국인들이 원하는 서비스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켰기 때문에 다른 포털사이트와는 달리 국내고객에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당시만 하더라도 현재 국내 최고 포털사이트로 자리 잡은 NHN의 네이버와 SK커뮤니케이션의 네이트 닷컴과 같은 막강한 경쟁자들이 없었기 때문에 현지화 전략에 실패한 야후보다 한국인의 정서에 잘 부합되고 또, 국내기술로 개발된 포털사이트였던 점을 고려한다면 ‘다음’이 포털사이트로써 애국심을 자극하여 국민들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었던 요소였을 것이라고 본다. 초창기 ‘한메일넷’으로부터 시작한 ‘다음’의 핵심역량은 E-mail기술을 바탕으로 이뤄진 서비스운영이었다. 또한 ‘다음’이 처음 설립되었을 때의 세웠던 비전인 ‘컴퓨터는 더 이상 계산만을 하는 단순한 하드웨어가 아닌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커뮤니케이터’라는 인식은 ’다음‘으로 하여금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 고객 간의 협동작업과 의사소통, 메시지 전달 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이를 실행하여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제공을 지향하게 하였다.
이처럼 ‘다음’은 서비스산업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인 편의성과 친숙함의 측면에서 다른 사이트 보다 강점을 가지고 고객에게 접근했으며, 또한 ‘다음’의 등장은 전자메일이 급부상 하던 시대의 흐름과도 잘 맞아 떨어졌다. 그리고 사람들 앞에 인터넷이라는 무한한 정보의 바다가 펼쳐지면서 사람들 사이에 보다 쉽게 정보를 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성되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을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친숙한 사이트로 부각된 ‘다음’은 포털사이트가 갖는 특징을 잘 활용할 수 있었다. 인터넷을 통한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다음’이 고객들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때 다음이 다양한 서비스들에 대한 관문의 역할을 수행함을 의미하였고, 기존의 친숙함과 편의성은 좀 더 쉽게 고객들이 인터넷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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