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운영관리]서비스 운영관리 사례 분석-BBQ와 KFC의 성공과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비스 운영 관리의 기업 운영 성공과 실패사례에 대한 분석을 했습니다.
BBQ의 성공 전략과 KFC의 실패 원인 등을 서술하고 이에 따른 평가를 같이 하려고 했습니다. 아울러 글자 크기는 10으로 조정했습니다.
목차
서비스 운영관리 사례 분석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 분석
1) 서비스 산업 환경
2) 국내 서비스 산업 환경
3) 외식 및 치킨 산업 분석
4) 신문기사를 통한 소비자 인식 변화

2. 기업 분석
1) 성공 사례 분석 - BBQ
ⅰ) 기업 소개 - BBQ
ⅱ) 성공 요인 분석
◇ 소비자의 정확한 니즈 파악
◇ 불리한 환경하에서의 공격적 마케팅 전략
◇ 용이한 사업 확장과 차별화된 판매 관리
◇ 치킨대학의 설립 및 이에 맞춘 중장기적 시장 접근
◇ 시대의 흐름에 맞춘 다양한 광고전략
ⅲ )서비스 분석

2) 실패 사례 분석 - KFC
ⅰ) 기업 소개 - KFC
ⅱ) KFC의 실패 요인 분석
◇ 사회의 흐름에 맞추지 못한 기업 전략
◇소비자의 변화된 입맛에 대한 대처 미흡
◇소비자에게 불확실한 사업 영역
◇ 좁게 정의한 사업 영역
ⅲ )서비스 분석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시장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 많은 기업들이 뜨고 지는 과정 속에서 실패 요인을 굳이 말해본다면 소비자의 기호, 즉 니즈를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기호 변화와 함께 환경 불확실성이 커져 가면서 점점 기업들은 새로운 환경에 맞추어 기업을 적응시켜나가려고 한다. 물론 무턱대고 몸집을 줄인다거나 필요한 요소를 배제한 채 소비자의 기호를 맞추려 한다면 그 기업은 성공할 수 없다. 여기에 과거 소품종 대량 생산의 생산자 중심 체제에서 다품종 소량의 소비자 중심으로 그 중심축이 이동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어느 한 제품의 소비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소비자는많은 요소를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제품을 선택하게 된다. 또한 소비자의 기호가 까다로워지면서 일률적인 시스템의 적용은 그 성공을 담보할 수 없게 하였다. 최근에 있었던 세계적인 기업 월마트나 까르푸의 한국 시장 철수는 어느 보편적인 기준이 결코 필승의 진리가 아님을 시사한다. 그렇다고 해서 기본적인 법칙이나 표준을 무시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표준화와 차별화된 서비스의 제공, 즉 소비자에 맞는 서비스의 제공이 성공으로 가는 길을 제시하는 것이다. 오늘날 서비스 분야에서의 이러한 성공과 실패는 이러한 인식을 기본적인 바탕에 깔고 소비자에게 접근 할 때, 새로운 수요가 생겨나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도 한다. 경영학에서도 이러한 인식의 변화에 맞추어 과거의 전통적인 STP전략과 4P전략, TQM, JIT 시스템, MBO 등 많은 변화를 보여 왔다. 서비스의 운영관리의 기본 목적은 무형적인 산출로만 보아왔던 서비스에 대한 분명한 재정의와 이에 맞는 서비스 운영 관리의 성공적인 전략을 실례를 들어 도출하는 것이다. 이에 입각하여 본인은 서비스 운영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시장을 찾아보고, 이러한 시장 환경에 대하여 소비자의 인식 변화 및 소비 행태를 알아보려고 하였다. 이에 따라 본인은 오늘날 한국에서의 외식업, 그 중에서 치킨시장의 기존 강자인 KFC와 신흥기업 BBQ를 조사 및 분석해보려고 한다. 사례 분석을 통해 시장 환경의 변화, 현 프랜차이즈의 성장 가능성을 알아보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통한 기존 기업 KFC와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 BBQ의 성공 요인과 실패요인을 아울러 살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환경 분석
1) 서비스 산업 환경

오늘날 서비스에 대하여 정의 내리기란 쉽지 않다. 과거 1차 산업 중심에서 산업 사회에는 2차 산업, 오늘날의 정보화 사회에는 3차 산업 혹은 서비스 산업이 국가의 부를 이끌어내는 산업이 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산업의 성장은 표준화 및 자동화를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경쟁 환경 속으로 점점 그 시장을 넓혀가고 있으며 경쟁 또한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내 서비스 산업 또한 다국적 기업과 함께 국내의 경쟁이 아닌 다국적 기업과의 경쟁 결과에 따라 성공과 실패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세계화와 UR의 타결 등 시장 개방화의 물결은 이러한 기업 환경의 변화를 앞당겼으며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른 글로벌 경쟁우위 확보가 생존을 위한 필수 전제 요건이 되었다. 정보지식 기반 서비스 부분을 살펴보면 우리도 흔히 알고 있는 아웃소싱 현상이 가속화되어가고 있다. 데이터 및 신용카드 처리와 같은 단순 서비스업에서 시장조사, 세무, 회계, 고객관리 등 점점 복잡한 영역으로까지 기업의 생존을 위한 전략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산업에서의 경쟁은 다른 산업으로까지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으며 향후 국내의 서비스 산업의 미래에 많은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각종 서비스 산업의 개방과 경쟁의 심화를 통해서 국내 기업들은 다국적 기업에 맞서 새로운 가치 사슬(Value Chain)대한 명확한 이해와 이를 이끌어나갈 개념 정립 및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의 서비스 산업은 과거의 제조업 대국이었던 선진국들이 이끌어가고 있으며, 향후 한국에서의 서비스업 비중이 점점 커져가는 만큼 이에 대한 이해와 전략이 필요하다. 미국의 경우를 예로 보면, 2003년 제조업 종사자수는 전산업 고용자수의 12%에 불과하며, 글로벌 경쟁전략으로서의 아웃소싱과 오프쇼오링 경향 확대로 최근까지 2백만개 이상의 제조업 일자리가 사라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 서비스 운영관리 김수욱 | 한경사 | 2006년 01월 23일
△ 서비스기업의 운영관리 김태웅 외 지음 | 신영사 펴냄 | 2005.01.20
△ 비비큐 치킨 http://www.bbq.co.kr/
△ KFC http://www.kfckorea.com/
△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 매일경제 http://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할게요 참고할게요 참고할게요
  • tkdry***
    (2015.05.20 00:15:3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BBQ의 해외 진출 사례 분석
  • 관리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품질 관리에 주력하기 위해 국내의 치킨 대학 연구소를 최대한 활용햇으며 현지에서 신속한 현지화 및 품질 관리를 위해 부설 연구소를 운영하였다3. 현지화 전략1) 현지화를 위한 조직 운영전략지금까지 BBQ는 한국시장에서 대형 다국적 외식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성공함으로써 한국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새로운 모델을 창출해냈다. 따라서 중국에서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BBQ의 국내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중

  • 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참숯불닭구이 전문점 닭익는 마을, 우동 돈가스 전문점 U9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치열해 지는 국내 경쟁 환경 속에서도 유망 아이템과 브랜드를 선별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주)제너시스는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라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기업본연의 모습에 충실하였고 고객이 원하시면 무조건 하겠습니다.라는 정신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해 왔다. 9개의 브랜드를 관리해야 하기

  • 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2018년 ‘ASIA TOP3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목표로 베트남, 중국에 진출하여 현지 외식업계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롯데리아 매장 수의 변화 추이Ⅲ. 환경분석거시적 환경분석1) Demographic environment① 인구통계학적 환경인구통계학적 환경을 살펴보면 가장 두드러진 점은 출생률 감소일 것이다. 출생률 감소는 엄마로 하여금 자식에게 과도한 애정을 갖게 하였고, 그 영향력은 입고 배우는 것에서부터 먹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

  • [국제마케팅] BBQ의 중국 진출 사례
  • KFC라는 굴지의 기업은 중국에서 상당히 안정된 시장을 확보하고 있고, BBQ는 이러한 시장에 직접적인 공략을 실행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들이 점유하지 못한 시장(피자, 커피등)의 틈새는 중국에도 존재하고 있고 BBQ는 그 틈새를 파고들 여력을 지니고 있다.제3절 중국 시장 진출의 성공과 실패사례1. KFC의 성공사례1) KFC의 중국 내 현황KFC는 1987년 북경(北京)시의 전문점을 1호로 하여 10년 만에 100호점을 돌파했다. 그리하여 2002년 9월13일까지 중국내 KF

  •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분석] BBQ(비비큐) 중국시장 진출 사례 분석
  • 실패한 사례가 많았다. 이는 아직도 우리가 시장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준비된 전략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원칙을 무시하고, 단순하게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이 크다는 이유 하나만을 가지고 중국진출을 꾀한 결과이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에 진출해 250여 평 규모에 하루 평균 1만~1만5000위안어치의 매출을 올리는 맥도날드와 KFC 등을 앞지른 대표적인 한국 치킨외식업체 ‘BBQ를 선정. 중국시장 진출현황과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 BBQ 중국진출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