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인텔의 경영전략 분석 및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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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은 현존하는 최고의 CPU제조회사이다.
이런 인텔이 최고가 되기까지 추구한 이념은 이전의 것을 죽이는 정책이다.
다소 생소하게 들리겠지만 새로운 것에 대한 추구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밖에 없도록 만든다.
이 글에서는 인텔의 경영전략과 경영위기의 극복에 대해 기술하였다.
최고의 기업이라 불리는 인텔의 경영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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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인사이드 브랜딩
위기를 기회로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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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은 1994년초 펜티엄 칩을 내놓은 후 이 칩이 1996년까지 1,000만개 이상 팔릴 것으로 예상했다. 인텔은 대대적인 광고를 통해 사용자들로 하여금 486 PC에서 펜티엄 PC로 바꾸도록 끊임없이 부추겼다. 그러나 인텔은 486 칩도 생산하고 있었던 만큼 부분적으로는 자사 제품을 부정하는 광고 캠페인을 벌이고 있었던 셈이다. 펜티엄 광고는 펜티엄에 대한 일반의 인지도를 크게 높였다. 그러나 컴팩(Compaq)처럼 486 PC 판매에 아직도 열을 올리고 있는 회사로서는 인텔의 이같은 광고가 몹시 못마땅했다. 결국 컴팩은 486 PC가 구식이라는 칩 메이커의 주장을 비껴가는 마케팅 방식을 찾지 않으면 안되었다.
칩 메이커임을 밝히는 인텔의 광고가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힘이 되었음은 물론이나 칩에 결합이 발견될 경우 그 부담은 고스란히 인텔에 떨어졌다. 칩처럼 정밀한 제품이 완벽하게 기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그렇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었다. 만약에 어떤 결함이 나타난다면 그 때는 델(Dell)이나 IBM이 아닌, 인텔이 비난을 받게 되었다.
인텔은 광고를 통해 “인텔 칩이 내장된 만큼 여러분은 비길 데 없는 품질을 누리게 되었습니다”라고 선전했다. “비길 데 없는 품질”이란 표현이 1994년 후반 들어 다소 과장된 표현으로 비치게 된 사건이 벌어졌다. 버지니아 린치버그 대학의 수학 교수인 토머스 나이슬리(Thomas Nicely)가 자신이 사용하는 석 대의 펜티엄 컴퓨터에 오류가 생기고 있음을 발견했던 것이다. 그는 오류 발생 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하겠다는 생각에서 그 내용을 인터넷에 올랐다. 기적 같은 현대 테크놀러지에 힘입어 사소한 수리(數理)상의 문제가 국제적인 사건으로 비화되었다. 그리고 인텔의 맹렬한 광고 공세 덕분에 많은 사람들은 그런 오류가 누구의 탓인지를 잘 알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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