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스포츠 마케팅 분석(그라운드는 전쟁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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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마케팅은 가장 활발하고 적극적인 공세가 이루어지는 마케팅이다.
특히 올림픽이나 월드컵이 열리는 시즌에는 여러 회사들이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 협회에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매우 공격적이다.
이런 스포츠 마케팅을 분석한 글로 스포츠 마케팅의 장점이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펼치는지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스포츠 마케팅 활용방안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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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이란?>
<애틀랜타 올림픽=‘코크 올림픽’>
<국제 스포츠 대회장은 신제품 발표 경연장>
<효과적인 스포츠 마케팅>
- 본문내용
- 일반적인 의미로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은 스포츠라는 매개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상품을 교환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 자체의 상품화와 스포츠를 매개로 한 모든 상품의 마케팅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기업은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회사 및 회사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하거나 유지하려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이 마케팅은 일차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얻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으나 최종적으로 제품판매의 확대가 목표이다. 스포츠 의류 및 용품 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 활동이고, 스포츠 팀과 경기연맹 등 스포츠 단체에게는 보다 많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며, 일반기업에게는 스포츠를 이용하여 기존의 광고 또는 홍보활동등을 보조해주는 강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s)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with Sports) 두 분야로 구별된다. 특히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경영학의 시각으로 관람 스포츠(주로 프로스포츠)와 참여스포츠(레저스포츠, 스포츠 센터 등)에서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고, 스포츠 제조업 분야 측면에서 보면 스포츠 용품이나 시설 및 교육프로그램(골프나 에어로빅의 비디오테이프등)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다. 또는 각종 스포츠 단체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에 대한 회원모집, 스포츠 팀에 대한 팬 확보, 스포츠 시설, 용품,의류, 프로그램의 판매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따라서 고객은 일반대중이 되며 상품화된 스포츠를 어떻게 고객에게 판매할 것인가가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목적이 된다. 다음은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개념으로, 이것은 경영학의 마케팅 및 기업의 관점으로 그들 입장에서 볼때 스포츠 마케팅은 엄밀하게 스포츠 스폰서쉽이라고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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