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디마케팅 분석(고객수를 줄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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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마케팅의 일반적인 목적은 고객을 유치하고 좀 더 많이 유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것에 성공의 조건을 걸었다.
하지만 시각이 바뀌며 좀 더 실속 있는 고객이 필요한 것이다.
바로 디 마케팅이 대세인것이다.
이 글은 내가 말한 의문요소를 하나 하나씩 풀어 나가며 기술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활용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목차
<디마케팅이란?>

<고객을 내쫓는다?>

<고객을 제한한다?>

<디마케팅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본문내용
기업들이 자사 상품에 대한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임으로써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기업들이 자사의 상품을 많이 판매하기보다는 고객수를 제한하거나 오히려 고객들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임으로써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익의 극대화를 꾀하는 마케팅전략이다. 쓸데없이 고객수를 늘리지 않음으로써 상품에 대한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여 장기적으로는 꾸준히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마케팅이다. 꾸준히 수요를 줄인다는 점에서 이윤의 극대화를 꾀하는 기업의 목적에 어긋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흡연은 페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지나친 음주는 간경화나 간암을 일으킨다’.와 같은 담배, 술의 경고문구 등이 바로 디마케팅(demarketing)기법에 해당하는데, 소비자 보호나 환경보호 등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강조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경우이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에는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고객을 밀어내는 마케팅, 즉 돈이 안되는 고객과는 거래를 끊고 우량고객에게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해 인력과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은 극대화하려는 모든 유형의 마케팅 기업으로 범위가 확대되었다. 디마케팅의 사례로는 금융기관이 거래실적이 별로 없는 휴면계좌를 정리하거나 채무규모가 적정 수준을 넘은 고객의 거래 및 대출한도를 제한하는 마케팅, 온라인 게임업체가 청소년 회원에게 부모의 동의를 얻은 시간에 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가 유료 회원제로 전환하거나 휴면계정을 삭제하는 경우,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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