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위상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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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최초의 소설론
전등신화의 모작론
현실에 대한 비판
역사의식과 민족주체성
매월당 김시습의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과 평가
북한과 북한 문학의 이해
마르크스.레닌 주의 미학에서 본 매월당 문학
주체사상의 입장에서 본 매월당 문학
'우리식의 문화건설'의 입장에서 바라 본 매월당 문학
매월당 문학에 대한 남북문학사의 위상과 평가에 대한 차이점
매월당 문학의 평가에 대한 남북문학사의 공통점
매월당 문학의 평가에 대한 남북문학사의 차이점
본문내용
최초의 소설론
금오신화에 대한 우리 문학사의 전통적인 위상평가는 '최초의 소설'이었다. 소재영, 정병욱, 설중환, 조윤제, 주왕산, 조동일 등의 연구는 금오신화를 우리 최초의 소설로 평가하고 있다. 정병욱은 금오신화를 문사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인간의 참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소설문학을 확과게 자리잡게 한 점을 역사적 가치로 손꼽고 있다. 나아가서 설중환은 고유한 제재를 취하여 향토성을 발휘한 점과 화려한 문체로 설화에서 진일보하여 고소설의 출발점이 된 점을 말하고 있다. 조윤제는 형태에 있어 소설의 체계를 구비하였다는 평가와 함께 금오신화를 소설문학의 효시로 파악하였고, 주왕산은 조선의 인물과 풍속을 묘사하여 향토색을 지닌 점으로 볼 때 최초의 소설로 볼 수 있다고 평가하였다. 독일 민예미학의 영향을 받은 조동일도 자아와 세계의 상호우위에 입각한 대결의 구도를 구현하고 있음을 들어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금오신화 이전의 고려말 박인량이 저술한 <최치원전>이 우리문학사에서 최초의 소설이라고 보아야 한다는 견해가 일고있다. 최치원전이 세계의 파편화 현상을 반영하고 있는 소설로서의 한 장르적인 측면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고 과거를 재해석한 후 현재에서의 행위의 중신이 미래로 전이되는 예측에 의존함으로써 소설로서의 탐색하는 사실적 서술태도는 오히려 금오신화의 그것보다도 진일보한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므로 최치원전을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최초의 소설로 단정할 수 있다.
<금오신화>는 소설의 효시였던 <최치원전>의 구도를 확대, 정립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금오신화에는 최치원전과 같이 '문사적 인물'이 주인공으로 설정되고, 현실을 극복하는 '주인공의 의지'가 계승되고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금오신화는 우리 나라의 소설 문학을 보다 더 계승, 발전시켰으며 이후 조선조 우리 문학의 기틀이 되는 위상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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