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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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말 정말 많은 조사에 의하여 만들어진 레포트입니다.

만드는데 쏟은 정성만큼이나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고...ㅋ

암튼 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여러분....꼭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목차
Ⅰ. 교육이란?

Ⅱ. 사회와 문화
1. 사회
2. 문화
(1) 문화 접변
(2) 문화 전파
(3) 문화 지체
(4) 문화 실조
(5) 주변인 (경계인)
(6) 문화전계

Ⅲ.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의 전달과 창조의 기능
2. 사회화 기능
3.사회통제 및 사회 통합
4. 사회적 선발기능
5. 사회변화 및 사회개혁
본문내용
***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가?
0. 머리말
`교육의 사회적 기능`이란 말을 해석해 보면 교육으로 인해서 만들어진 개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물음일 것이다. 위 주제를 논하기 위해서는 교육은 어떠한 관점에서 정의하며.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역사, 등등이 교육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 보는 것이 본주제에 매우 중요할 것 이며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이다.
Ⅰ. 교육이란?
교육은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기술적, 조작적으로 보는 이들은 `인간 행동의 계속적인 변화`라고 하고, 또 다른 이들은 `인간이 인간발달을 의도적으로 지도하며 향도하는 과정`라고 말하기도 한다. 존 듀이(J.Dewey)는 교육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과정임을 강조하였다.
교육은 진공상태에서 일어지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배경 아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틀림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교육의 정의를 일반화 시켜보면, 교육이란 특정한 사회속에서 사회성을 기르는 체계적이며 계획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겠다.
Ⅱ. 사회와 문화
위에서 언급 했듯이 교육은 사회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 있다. 예를 들어 영국이나 미국의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가 어떤 사회인가를 먼저 탐구해야 한다. 교육은 그 사회의 역사적, 문화적, 정치, 경제적 성격을 어떤 방식으로든 반영한다.
1. 사회
때문에 사회의 개념을 검토해야 하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교육과 마찬 가지로 사회에 대한 개념을 정의 하기란 매우 난해한 일이다. 일반적으로 사회란 일정한 지역에서 특정의 집단의식을 가지고 지속적 사호작용을 함으로써 공동목적을 추구하려는 사람들의 적응방식이며 집단생활체라고 할 수 있겠다.
많은 학자들이 말한 것들 가운데 특히 애이벌(D.F.Aerle)과 그의 동료은 한 사회의 정체성과 계속성은 행위자나 행위자 집단 그 자체에 있다기 보다는 `해위자들이 참여하는 행위체제` 속에 원래 포함되어 존속하고 있다고 강조 하였다. 한 사회는 붕괴되더라도 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은 생존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들은 물론 다른 사회와 결합하거나 또는 자신들을 위해 다른 새 사회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기능적 접근은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 육방법을 검토함에 있어 매우 가치있는 준거점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사회를 위와 같이 정의 한다면 다음과 같은 기능적 선행조건이 있어야 할 것이다.
첫째, 사회는 환경과의 적절한 관계와 성적 충원을 위하여 필요한 규정을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 둘째. 사회는 일련의 공유적이고 분절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셋째, 사회는 방법의 규범적 규칙을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 넷째, 사회는 사람들에게 인지적 경험과 사고방식을 공유하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다섯째, 사회는 그 구성원들을 사회하 하지 않으면 안된다. 여섯째, 사회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역할구분과 역할활당을 제공하지 않으면 안된다. 일곱째, 사회는 그 구성원들에게 의전달의 방법을 제공하지 않으면 안된다. 여덟째, 사회는 구성원들의 감정적 표현을 규율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선행조건은 사회가 완성 되어 가는 과정이다. 즉 사회화 되어 가는 것이다.....(중략)
참고문헌
1) 김병성, 《교육사회학 이론신강》, 서울 : 학지사, 2002.
2) 김용숙, 《교육사회학》, 서울 : 교학연구사, 1984.
3)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 학지사, 2001.
4) 석태종,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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