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도의 창조신화와 2. 창조신화를 통해서 본 고대 중국인들의 우주 및 우주적 인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정말 많은 조사에 의하여 만들어진 레포트입니다.

만드는데 쏟은 정성만큼이나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고...ㅋ

암튼 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여러분....꼭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목차
1.인도의 창조신화
1. 쁘라자파티(Prajapati)의 창조
2. 뿌루샤의 창조

2.창조신화를 통해서 본 고대 중국인들의 우주 및 우주적 인간
Ⅰ. 머리말
Ⅱ. 고대 우주의 파노라마, 그리고 우주적 인간
1. 존재의 궁극적 근원 道
2. 절대 자유의 세계, 지락의 세계를 찾아서 (내용 생략)
3. 고대 중국인의 우주관
4. 음양 : 만물의 생성, 변화의 동인
Ⅲ. 인체, 사회체, 우주체의 상응
1. 반고 신화
본문내용
쁘라자파티는 많은 자손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요가(Yoga)를 수행했다. 고행을 통하여 그의 몸은 타파스(tapas:요가 중 몸에서 나는 열)가 되었다. 그러자 그의 몸에서 불, 바람, 해, 달 그리고 여성인 새벽이 창조되었다. 프라자파티는 그들에게 `너희들도 나처럼 고행을 수행하여라.`고 말했다. 명령에 따라 그들도 엄격한 고행에 전념하였다. 그들이 이처럼 고행을 수행하고 있을 때, 프라자파티의 딸인 새벽이 아름다운 천상의 여인의 모습을 하고 그들 앞에 나타났다. 그녀의 아름다움에 정신을 빼앗긴 그들은 마음이 몹시 흔들렸다. 그리하여 그들의 고행을 향한 일념은 여지없이 무너져버리고 대신 육체적 욕망에 마음이 빼앗겨버리고 말았다. 그녀를 향한 욕정을 이기지 못한 그들은 자신도 모르게 씨앗을 흘리고 말았다. 그들은 곧 후회를 하면서 아버지인 프라자파티에게 달려가서 말했다.
`아버지 우리들은 욕정에 눈이 멀어 씨앗을 흘리고 말았습니다. 제발 그것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해 주소서.`
그들의 간청에 프라자파티는 황금주발을 만들어 그 속에 그들의 씨앗을 담았다. 그러자 그 속에서 일 천 개의 눈과 일 천 개의 발, 그리고 일 천 개의 적중하는 화살을 가진 신이 나타났다. 그는 아버지인 프라자파티를 붙잡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에게 이름을 주십시오. 이름이 없으면 나는 음식을 먹을 수 없습니다.`
아버지는 그에게 `너는 브하바(Bhava:존재)이니라.`고 대답하였다. 이리하여 세상에 존재라는 이름이 처음으로 생겨났다. 그리하여 이 존재라는 이름을 통하여 세상의 모든 사물이 창조되고 또한 존재하게 되었다.
2. 뿌루샤의 창조
뿌루샤는 일 천 개의 손과 일 천 개의 눈과 일 천 개의 다리를 가진 신이다. 그는 대지 어느 곳에나 퍼져 있으며, 그러고도 열 손가락이 남았다. 뿌루샤 자신은 이미 있었던 것과 앞으로 있을 것의 전체이다. 그는 불사의 주인이며, 또한 음식으로 성장하는 모든 것들의 주인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것이 그의 위대함이면서 그는 이보다 더 위대하기조차 하다.
모든 생명체는 그의 1/4로 만들어졌으며 3/4은 천상에 있는 불사의 세계이다. 3/4을 가지고 뿌루사는 위로 올라가며, 1/4은 여전히 이 땅에 남아있다. 이 때문에 그는 모든 장소와 먹거나 먹지 않는 모든 존재에 두루 퍼져있다. 그로부터 비라즈(원초적 존재)가 태어났고, 비라즈로부터 또 뿌루샤(인류의 조상)가 출생했다. 이미 태어난 그는 대지라는 공간을 넘어 현재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에까지 두루 퍼졌다. 신들은 뿌루샤를 제물로 삼아 희생제를 지냈다. 그 의식에서 봄은 정제된 버터였고, 여름은 땔감, 그리고 가을은 공물이었다.
신들은 희생제물이 된 처음 태어난 뿌루샤에게 신성한 풀로 기름을 발랐다. 모든 것이 제공된 그 희생물로부터 정제된 버터가 얻어졌다. 신들은 정제된 버터를 가지고 공중과 숲, 그리고 마을에 사는 짐승들을 만들었다. 그뿐만 아니라 희생물로부터 시와 찬가, 그리고 운율과 제사형식들이 나왔다. 계속해서 그로부터 말이 태어났으며, 한 쌍의 앞니를 가진 동물들, 즉 암소, 염소, 양 등이 나왔다.
신들이 그를 나누었을 때 얼마나 많은 조각으로 나누었는가? 그의 입은 무엇이 되었으며, 그의 팔과 넙적다리 그리고 그의 발은 각기 무엇이 되었는가? 그의 입은 브라흐만(Brahman, 사제)이, 팔은 크샤트리아(Kshatrya, 무사)가, 넓적다리는 바이샤(Vaisya, 상인)가 그리고 발은 수드라(Sudra, 노예)가 되었다.....(중략)
참고문헌
창조신화를 통해서 본 고대 중국인들의 우주 및 우주적 인간 - 김 현 자(서울대 강사, 종교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과목) 인간과과학 요약정리, 행심요약총정리
  • 2.2 근대천문학의 탄생 16~17세기의 과학혁명 : 16세기의 유럽에서는 12세기에 유입된 그리스 학문과 르네상스기에 유행된 신비주의 사조라는 토대 위에서 근대과학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과학혁명의 핵심내용 : 16세기 중반부터 17세기 말까지 약 150년에 이르는 기간 동아 고대와 중세의 학문세계를 2천년 가까지 지배했던 아리스토텔레스적인 과학이 무너지고 근대과학이 탄생한 것이다.★우주천문학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프톨레마이오스의 지구중

  • 자연의 질서와 인간사회의 질서
  • 1902-03, p.100.는 신화적 사고의 독특한 표상내용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전체적 조화에 기초한 질서관념은 특별한 자연관이라는 또 하나의 특징과 관련을 갖는다. 이것은 바로 자연의 분류다. 이 점에 관해서는 고대 그리스 초기 자연철학에서의 원소론, 가발라적 자연관에 있어서의 세 원소들(불, 물, 공기), 아그리파 폰 네테스하임(Agrippa von Nettesheim)의 신비철학에 관하여 어서의 일곱가지 원소들, 고대인도의 자연해석에서의 세 원소들(테야스 : 타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21세기 미국의 패권과 지정학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꾼다잘못은 우리 별에 있어사랑할 때와 죽을 때미술관에 간 심리학평균의 종말자존감 수업인생이 심플해지는 고민의 기술당신은 아무 일 없던 사람보다 강합니다편의점 인간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현실편)연애의 행방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맥베스노르웨이의 숲악당의 명언순서목 차순서목 차정재승의 과학 콘서트한때 소중했던 것들일본제국은 왜 실패하였는가?

  • [고대 중국]고대 중국의 강남지역,한반도,문화, 고대 중국의 가내 방직경영,회화,도성, 고대 중국인의 시간관,생사관 분석
  • 본으로 삼는 특성을 지닌다.그리고 인간은 그 속에 포용되는 존재로 인식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것이 근원인 하늘과 땅은 객관적으로 관찰, 묘사되는 대상이 아닌, 프레임 전체의 이미지를 주관하는 틀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현상은 곧 사실적 표현이라는 굴레에 속박되지 않았던 중국 고대 회화의 두드러진 특징이기도 하다. 중국문화의 근원은 농경문화에서 비롯됐다. 인간은 자연에 상반되는 존재가 아닌 자연에 의해 포용되는 상동(相同)적

  • [유교문화] 서양의 신관과 동양의 신관
  • 본론Ⅰ. 서구의 신관1) 신화에서의 신앞서 밝힌 것처럼 인간의 문명이 발달하면서 인간의 사유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에 맞닥뜨리자 인간은 신이라는 존재를 찾게 되었다. 원시생활을 하던 그들은 신화를 통해 신의 성격과 능력 등을 구분했다. 고대의 신들은 주로 자연물의 상징이자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현상들의 대변인이었다. 그것은 각 지방의 고대 신화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또한 각 신화들은 자연물의 신에 비슷한 성과 성향을 부여한다.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