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비영리 단체의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영리 단체의 경영에 대해서 설명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제 1부 사명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제 2부 사명에서 성과로 -마케팅, 창의적 혁신 및 자원개발을 위한 효율적 전략
제 3부 효율적인 성과 관리 -성과의 정의와 측정-
제 4부 효율적인 인사관리와 인간관계 -참모진, 재단이사회회원, 자원봉사자 및 지역단체의 각 구성원들-
제5부 자신을 계발하라
본문내용
비영리단체란 한 사회와 그 사회의 구성원인 개개인에게 어떤 크고 작은 변화를 가져다줌으로써 그 존재 가치가 있다. 비영리 단체의 성공 심판은 선의의 사명을 올바른 행동으로 실천하는데 성공했느냐, 성공을 하지 못했느냐에 달려 있다. 인류에게 실제로 중요한 것은 지도자의 영도력 그 자체가 아니라 지도자로서 이루어야 할 사명이다. 그러므로 지도자로서 생각해야 할 첫 임무는 그 단체가 수행하고자 하는 비영리사업의 의미를 심도 있게 그리고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규명하는 일이다. 내가 추구하는 사명은 비영리 단체의 사업목적이 아닌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에서 나온 것이다. 사업 선언문은 곧 실행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응급실이란 상처 입은 사람들에게 어떤 확신을 주기 위하여 설치된 곳󰡐처럼 쉬우면서 당연한 선언문을 해야 한다. 비영리조직체 경영자의 주된 과업은 조직의 사명 선언문에 담긴 내용을 구체적으로 실천에 옮기는 데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또한 사업 선언문은 쉽고 간결해야한다. 성공적인 사명을 위한 세 가지 필수요건은 첫째 과거에 성공했던 실적과 지금 달성한 실적을 소흘히 여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둘째는 우리들의 주위에서 요구하며 필요로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신속하고 세밀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우리들이 하는 일에 대해서 어떤 확신을 가지는 것이다 .사명이란 어떤 의미에서 주관적이고 개인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세 가지 요건은 기회의 포착과 전문지식과 전심전력으로 추구하는 각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 경제연구 자본주의의 빈부격차 문제
  • 경영방식을 채택하여 도전하기보다 다음번에도 지원을 받기 위한 성과를 내려 하는 모습을 많이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에게 필요한 것은 오히려 산발적으로 이름을 붙인 사회적 기업이 아닌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확산과 더불어 지방 정부의 주체적인 노력의 선행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그런 의미에서 현재 한국 사회에는 사회적 기업보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 우선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사실 이런 생각은 아쇼카의 등장 배경에서

  • [독후감] 피터드러커의 `미래기업`을 읽고
  • 비영리 단체들에게 시대를 전망하여 실천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게 하는 사상적 근거를 제공하였다.이 책의 각 장들은 광범위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이 책의 특징은 계속 이어져 쓰인 것이 아니라 작은 소단원 형식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경영세계의 여러 측면을 다루고 있다. 경제, 경제학, 인적 자원, 경영관리 등의 내용이 보다 구체화되어 있고 전문적인 것 같다.작가가 이 글을 쓴 목적은 경영자들에게 급변하는 세계 정세를 일깨워주고 그

  •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선택원리
  • 경제학의 한 분야인 재정학의 연구대상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리고 매인의 가계도 오로지 소비경제를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아직, 그 내용이 학문적으로 충분히 정비되었다고는 할 수 없으나 가정학(home economics)이 개별경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따라서 재정과 가계는 경영학의 연구대상에서 제외되고 전체경제를 구성하는 기타 일체의 단위 경제가 경영학의 연구대상이 된다. 그러나 경영학의 주된 연구대상은 특히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

  • 마이클 포터 경쟁우위전략
  • 밀어서 잠금해제마이클 포터 경쟁우위전략목 차1.Michael Porter profile2. 5 Factors of Michael Porter3. 5 Factors 적용사례4. Q&AMichael Porter profile목 차Q&A5 Factors of Michael Porter5 Factors 적용사례Michael Eugene Porter경영학, 경제학 학자현재 하버드 경영 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마이클 포터의 연구는 전세계 유수의 정부 기관, 기업 비영리 단체, 그리고 학계에서 널리 인용대고 있음.하버드 경영대학원, 거대 기업 신규 CEO 프로그램 담당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다변화 전략의 공식화
  • 및 자원 배분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준다.호텔과 레스토랑 체인의 경영자들은 특히 어떻게 호텔이나 레스토랑이 브랜드의 다양한 자원을 할당하는 지 결정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항공사 및 크루즈 라인 임원들은 특정 시장 세그먼트와 유사한 분석을 할 수 있다.마지막으로, 이익 단체를 위해 관광 목적지 관리를위한 분석을 사용할 수 있다.대부분의 다른 전략적 도구와 결합 조직에 유용한 포트폴리오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로 중요한 핵심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