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프로그램..... `EQ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정말 많은 조사에 의하여 만들어진 레포트입니다.

만드는데 쏟은 정성만큼이나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고...ㅋ

암튼 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여러분....꼭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목차
부모교육 프로그램 `EQ개발`


1. ★ 정서지능이란? ★

(1) 자기감정 인식 능력(Self - awareness)
(2) 자기조절 능력(Self - management)
(3) 자기동기화 능력(Self - motivating)
(4) 감정이입(Empathy)
(5) 대인관계 기술(Social skill)

2. ★ 유아에게 정서지능은 왜 필요한가? ★

3. ★ 가정에서 유아의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

(1) 정의적인 방법
(2) 인지적인 방법
(3) 행동적인 방법

4. 가정에서 유아들과 함게 실천할 수 있는 정서지능 교육활동의 예

① ★ 나는 이럴때 행복해요! ★
※ 참고... 유아들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 상태를 유발하는 상황
② ★ 똑! 똑! 게임 ★
③ ★ 나는 화났을 때 이렇게 풀어요 ★
④ ★ 우리 가족들의 행사 ★
⑤ ★ 느낌이 달라요 ★
⑥ ★ 음악을 듣고 유발되는 감정을 그림으로 그리기 ★
♣ 참고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2. ★ 유아에게 정서지능은 왜 필요한가? ★

우리는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삶을 시작하고, 사회 속에서 일생동안 여러 다른 구성원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게 됩니다. 타인들! 과 만족스럽고 조화로운 관계를 맺게되면 보다 성숙한 인간으로 발달할 수 있지만, 타인들과의 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조화롭지 못할 때는 성장과 발달을 방해하게 되고 사회적 부적응으로 고통을 겪게 됩니다. 이렇게 인간관계는 우리의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타인과의 관계를 처음 맺는 유아기의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기 때 타인들과의 관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유아는 친구들로부터 거부당하고 부적응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또 초기의 부정적 인간관계 형성의 영향은 청소년,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 자신의 감정을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즉각적인 만족을 늦추고 인내심 있게 노력할 수 있는 능력,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 등을 길러야 합니다. 이러한 능력들을 모두 묶어서 정서지능이라고 합니다. 일반지능(IQ)은 개인의 성공에 10~20 % 정도밖에 기여하지 않는답니다. 그? 굘?정서지능이 개인의 성공에 기여하는 정도는 80~90%나 된다는군요.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리가 가정이나 교육기관에서 강조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잘 얘기해주고 있습니다. 더구나 유아기는 가정을 벗어나 처음으로 폭넓은 사회적 경험을 하는 시기이므로 정서지능 교육에 있어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중략)
참고문헌
http://www.puka.co.kr/htm/index_04.htm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부산지구
http://www.newhope-kid.co.kr/newhopek/topframe.htm 새소망유치원
http://www.jangsun.or.kr/index76.htm 샘터(장애전담)어린이집

http://www.smkid.co.kr/htm/edu_par.htm 신명유치원
중앙어린이집 프로그램
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E)지역사회중심의교육방법에어떤방법이있는지외국의사례를분석하고시사제시0k
  • 교육운동의 목적지역사회교육운동의 목적을 네 가지로 구분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지역주민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한다. 배우기를 원하거나 배움이 필요한 지역주민 모두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개개인의 소질과 능력을 발굴, 개발함으로써 지역주민 모두가 자아실현을 도모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2) 가정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한다. 부모교육을 통해 올바른 자녀지도의 기술과 방법을 익힌다. 가족구성원간의 효과적인 인간관

  • [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목적,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여건조성, 학교교과연계방안,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집단독서교육(집단독서지도), 기대효과, 관련용어,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 교육)의 의의(1) 독서는 글을 읽는 지적 행위이고, 그 결과는 학습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지능(IQ)을 높이고 학습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최근 정의적 영역에서 교육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감정지수(EQ)도 독서를 통한 정서적 체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기계문명이 지배하는 비인간화된 시대에 요구되는 인성교육 차원에서의 도덕지수(MQ) 또한 독서 체험을 통한 심성 계발로 길러질 수 있으며, 미래사회의 교육에서 핵심이 될 창조지수(CQ)도 독서 경

  • [교육심리] 지능과 학교교육
  • 각각의 지능을 활용하는 수업 전략 ④ 수행평가 또는 포트폴리오를 통한 측정 ⑤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미래 학교 ⑥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7)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① 성분적 요소② 경험적 요소③ 맥락적 요소 ※ 다중지능이론 및 삼원이론을 강조하는 이유3. 지능 개발 프로그램 소개 - CORT 사고력 프로그램(1) 수업사례 (2) 개발 동기 (3) 가정(4) 목표 (5) 방법과 자료 (6) 수업의 진행 Ⅲ. 결론 1. 발표 후 소감 2. 참고 문헌

  • 포괄적 보육서비스 연구고찰
  • Ⅰ.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필요성 및 개념1.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필요성2.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이론적 개념Ⅱ.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한 보육 서비스 1. 삼성 포괄적 보육 서비스 1-1. 삼성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개발 배경1-2. 저소득 가정의 아동을 위한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실제와 운영1-3. 저소득층 아동 프로그램 1-4. 저소득 지역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하 삼성 어린이집-1-5. 저소득 지역 부모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상봉 삼성 어린

  •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에 관한 내용과 문제점에 관한 분석
  • 목 차Ⅰ.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의 개관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목적3. 부모교육의 필요성Ⅱ 부모교육이론에 관한 연구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2.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3. 번(Berne)의 상호교류분석 이론4. 행동수정 이론Ⅲ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 내용 분석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분석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① 부모회② 면담③ 가정방문④ 참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