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굿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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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말 정말 많은 조사에 의하여 만들어진 레포트입니다.

만드는데 쏟은 정성만큼이나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고...ㅋ

암튼 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여러분....꼭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목차
***굿의 종류***

1. 재수굿
2.궂은 굿
3. 신굿
(1)씻김굿
①곽머리 씻김굿
②날받이 씻김굿
③초분 본장때의 씻김굿
④혼맞이굿
⑤혼건지기굿
⑥저승혼사굿
⑵도신
⑶성주굿
⑷제왕맞이
⑸사자맥이
⑹삼설양굿

***무복·무구·무악과 굿의 절차***

1. 무복·굿청·무구
2.무악
⑴안당
⑵조상굿[선부리]
⑶제석굿
⑷넋올리기
⑸오구굿

***참고자료***
본문내용
무복·무구·무악과 굿의 절차

1. 무복·굿청·무구

과거에는 세습무들이 기본 복색인 한복과 함께 신(神)옷이라고 하는 색복을 입었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호남의 세습무는 색복을 입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얼마전까지도 색복이 있엇고 지금도 입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순천굿에서는 무녀들이 양팔에 색띠가 들어간 남색 쾌자를 입는다. 현재 활동중인 순천의 이임순무녀와 박경자무녀는 이 신옷을 입고 굿을 하고 있다.

신옷은 처음부터 끝까지 착용하는 건 아니고 제석굿, 넋올리기 고풀이 등에서 주로 입는다. 특정 굿거리에서만 입는다고 제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조왕굿이나 안당등에서는 입지않고 제석굿이후부터 입는데 제석굿에서 중복색으로 꾸밀때부터 색옷을 입고 하다가 이러 계속되는 중반부굿거리들에서도 신옷을 입게되는 것이다. 이것은 신옷이 일정한 권위를 지닌 무복임을 말해준다.

제석굿에서는 머리에 고깔을 쓰고 목에 염주를 건다. 고깔의 경우 천으로 만든 것을 쓰기도 하고 한지를 접어 만들기도 한다 무녀가 고깔을 쓰고 염주를 거는 차림새는 중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다. 굿의 진행에서 사용되는 무구는 한두가지를 제외하고 대부분 현장에서 제작된다. 무구 중에서 신칼 너것 고 신꽝주리 등은 2개 이상의 굿거리에서 사용되면 오구시루 오구가루영대 질베등은 특정 굿거리에서만 쓰인다......(계속)
참고문헌
金泰坤, 1973, [韓國의 巫敎] {한국종교} (원광대출판부)
文相熙, 1975, [韓國의 샤머니즘] {宗敎란 무엇인가} (분도출판사)
文相熙, 1982, [韓國의 샤머니즘] {韓國의 思想} (시사영어사)
柳東植, 1990, [韓國巫敎의 綜合的 特徵 - 外來宗敎와의 交涉關係를 中心으로] {韓國民俗硏究論文選}3 (一朝閣)
이부영, 1976, [샤마니즘과 무속-그관념규정과 관련하여] {한국사상의 원천} (박영사)
趙興胤, 1984, [巫(샤머니즘) 연구에 대하여] {동방학지}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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