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GE Korea의 동기부여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1. Why GE?
2. History of GE
3. Introduction of GE Korea
본론Ⅰ.GE의 전반적인 동기부여에 대한 개념
본론Ⅱ. 경제적 보상과 비경제적 보상관련 인사시스템
1.경제적 보상과 관련된 GE Korea의 인사시스템
2. 비경제적 보상과 관련된 GE Korea의 인사시스템
본 론 Ⅲ. GE의 동기부여 전략의 평가 및 대안·
1. 동기부여 전략의 전제조건
2. GE Korea의 동기부여 전략 평가
Ⅳ. 결 론
- 본문내용
-
1. Why GE?
전통적으로 GE사는 GNP 성장율 이상의 매출신장을 모토로 하여 국내 중심적인 다소 소극적이고 안일한 경영을 해왔다. 그러나 급변하는 오늘날의 경영환경 속에서 GE는 더 이상 이런 소극적인 경영으로는 살아남기 어렵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GE의 미래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GE는 Jack Welch로 대표되는 변혁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대대적 체질개편에 들어가게 된다. GE는 조직의 모든 차원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한다는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8~90년대에 걸쳐 엄격한 구조조정, 설비확충 및 R&D를 위한 아낌없는 투자확대를 강행했다. 그 결과 미국에서 10위권 정도에 머물렀던 GE의 주가는 일약 3위까지 뛰어오르게 되었다.
이러한 GE의 노력의 결과는 재무적 성과로도 확실히 알 수 있다. GE의 매출액은 1981년 약 272억 달러에서 2000년 1,304억 달러로 약 5배 증가하였고, 순이익은 동기대비 16억 달러에서 127억 달러로 약 8배 증가하였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매출액 대비 순이익으로, 1981년의 매출액 대비 순이익은 약 5.8%에 그쳤으나, 2001년의 경우 약 9.7%로 끌어올려 명실공히 세계 최고적인 수준으로 도달하는 성과를 이루게 되었다.
우리는 GE사가 이러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룩한 20여 년 동안 여타기업과는 다른 다소 특이한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 특이점은 바로 종업원 수의 변화 양상이다. 일반적으로 한 기업이 성장할 때,
- 참고문헌
-
1. 논 문
▪ 『종업원의 가치관에 의거한 한국기업 종업원의 모티베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박경규, 서울대 경영대학원 19780830
▪ 『직무내외재적 동기부여 체계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개인의 노동가치 중심으로』 신재준, 연세대 대학원 1989
▪ 『목표관리(MBO)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노승민 한국외국
어대 경영정보 대학원 2002
▪ 『조직에서의 동기부여 활용 방안연구』김창훈, 인하대 경영대학원 200108
▪ 『현대조직에서의 인간행동 동기부여 이론에 대한 고찰』유재영, 연세대행정
대학원 1984
▪ 『다국적 기업의 현지 종업원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이은경, 연세대 산업대학 원 1990
2. 관련 서적
▪ 『잭웰치가 한국의 경영자에게』Welch 한국능률협회 1999
▪ 『잭웰치와 GE방식 : 전설적인 최고경영자의 경영통찰력과 리더십비법』 Slater, Robert 물푸레
▪ 『잭웰치 성공에 담겨진 10가지 비밀』스튜어드 그레이너, 홍길표역 서울:영언출판사
▪ 『잭웰치의 끊없는 도전과 용기』Welch 청림
▪ 『조직행동』 박내회 박영사 2003
▪ 『조직행동론』 유기현 무역경영사 2002
▪ 『(21C) 조직행동 』 김석회 무역경영사 2001
▪ 『조직행동』 임창희 학현사 2001
▪ 『(신)인사관리 :노동과 자본의 통합이론』박경규 홍문사 2001
▪ 『(전략적 ․ 윤리적) 인사관리』이진규, 박영사 2001
▪ 『현대 인사관리론 : 의사결정 시스템어프로치』 최종태, 박영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