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주)두산의 OB적 관점에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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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기업연혁
2. 구조조정
3. 사업부문
4. CEO

Ⅱ. 연봉제와 MBO
1. 현실과 문제점
2. 두산 보수관리 해결책

Ⅲ. 떠나는 인재
1. 현실과 문제점
2. 높은 이직률의 원인
3. 두산의 인재양성, 관리의 해결책

Ⅳ. 리더십
1. 리더십의 개념
2. 두산의 리더십의 개념적 모형
3. ㈜두산의 리더쉽 문제점과 해결책

Ⅴ. 두산의 조직구조
1. 사업부제 조직구조
2. 지주회사로의 전환

Ⅵ. 새로운 비젼
1. 변혁의 성공적인 요소
2. New Start
3. 새로운 비젼
본문내용
1. 기업연혁

(주)두산의 모체가 되는 두산 그룹의 시작은 1896년 박승직이 서울 배오개에 박승직 상점이라는 면직물 상점을 개점할 때로 보고 있다. 이후 박승직 상점을 일제시대를 거치면서 번창하게 되고 지방에 지점까지 두게되어 오늘날 두산그룹을 이루게 되는 밑거름이 된다. 특히, 1906년 지금의 한국 전경련 성격을 지닌 한성상업회의소 설립에 참여했는데 이 회의소는 훗날 대한상공회의소의 효시가 된다.

1946년, 박승직 상점이 연강 박두병에 의해 두산상회로 이름이 바뀌면서 두산의 현대사는 시작되었다. 박두병은 박승직의 장남으로서 1937년부터 박승직 상점의 경영을 사실상 도맡아오고 있었다. 그는 1952년 한국최고의 주류회사인 OB맥주를 설립하고 두산상회의 무역업을 시작함으로써 사세를 크게 확장하였고, 1960년대엔 두산건설, 두산음료, 두산기계 등을 설립하여 두산을 한국 굴지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언론 문화 사업과 사회사업에도 열정을 쏟았던 연강 박두병은 기업의 현대화와 전문경영인제의 도입, 사업의 다각화 등을 통해 일류기업 두산의 기초를 공고히 한 앞선 경영인이었다.

이후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해외시장의 개척에 더욱 주력하게 된 두산은 출판, 광고 등의 신사업 진출을 더욱 활발히 전개하면서 21세기를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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