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구조의 변천 분석 - 삼성전자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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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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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ne과 Cameron 그리고 Mintzburg의 이론을 통해 -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1)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2) 삼성전자의 연혁
3. 기업의 조직 변천 분석
(1) 초기 삼성전자의 경영체계
(2) 1970년 후반~80년초반의 삼성전자의 경영 체계
(3) 사업구조의 개편(1980년대 후반~1992년)
(4) 신경영과 초일류기업 지향 (1993년~현재까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기업 환경이 생산자 주도에서 고객주도로 전환, 산업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전환, 원가 품질 경쟁에서 시간 서비스 경쟁으로 경쟁우위원천의 변화, 대량생산 시장에서 고객 차별화 시장으로의 전환은 기능중심의 전통적인 조직형태로부터 새로운 변화를 요구한다.
기업이 생산성의 ‘합리성(rationality)’만을 추구하던 시대의 흐름은 끝난 것이다. 이것을 기업의 비젼을 달성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고려 요소로 환경이 큰 범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기업이 고려해야할 환경의 요소도 복잡 하며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정치․경제․사회․문화는 물론, 세계화에 따른 다국적 기업의 등장 시시각각 변화하는 소비자의 성향 등 갈수록 고려해야할 환경의 요소는 복잡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새로운 환경 변화에 요구되는 조직 시스템은 시장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연해야 하고, 가격과 품질 면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혁신적이어야 하며, 고객에게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경쟁 과정의 속도가 경쟁사보다 빨라야 하며, 각 부서간의 정보 흐름이 원활하여 정보 공유가 이루어져야 하며, 간접 인원이 줄어들어 조직이 비대하지 않고 경영 계층의 수도 많지 않은 간소화된 조직이길 원한다. 특히 IMF 체제 이후 기업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이와 같은 요구는 절실하게 느껴진다.
이에 본 연구 에서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 조직의 모습을 변모한 기업의 조직 변화 상태를 분석해 봄으로써 환경의 중요성을 반증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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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30년사」 ㈜삼성전자, 1999년
- 「거시조직이론」 김인수 저, 무역경영사, 2003년
- 삼성그룹 홈페이지 www.samsung.co.kr
-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ec.co.kr
- 매일경제 홈페이지 www.mk.co.kr
- 한국경제 홈페이지 www.hankyung.com
- 금융 감독원 홈페이지 www.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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