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주류시장의 구조와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1. 서 론
(1) 한국주류시장의 특성
(2) 한국주류시장의 규모
2. 본 론
(1) 소주시장
(2) 소주시장의 구조
(3) 맥주시장
(4) 위스키 시장
3.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우리사회는 지난 동안 주류산업이 굉장히 왜곡된 상태로 성장해왔다. 그 이유는 정부의 규제일변도의 정책으로 시장경제의 원리가 배제된 왜곡된 시장구조를 유지해왔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주류소비자들은 선택이 제한된 채로 선택의 여지없이 마실 수밖에 없었다. 주류산업정책은 주세수입의 확보와 탈세방지에 최우선 순위를 두어 주세관련법이 주류산업을 지배하는 기형적인 정책으로 1990년 시장개방이 이루어지면서 외국의 질 좋은 주류가 밀물처럼 흘러 들어올 때까지 이러한 상황을 유지해 왔다.
1990년 시장개방이후 우리나라의 주류시장은 큰 변화를 보이며 지금에 이르고 있다. 우선 재품의 다양화를 들 수 있겠다. 대중주로서 대표되는 소주의 경우, 여러 브랜드들이 생겨났으며 이 브랜드들도 여러 가지의 다양한 첨가물로 종류를 확대하고 있다. 브랜디 및 리큐르 종류도 소비의 영역을 확대하여 주종 면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마케팅 역량의 확대도 이루어져 예전 정부에의해 보호받던 것에서 탈피하여 시장경쟁 수준에 이르렀다. 생산에서부터 소비에 이르는 유통경로(route-to-market)를 개선시켜 유통업체 상호간의 거래와 도매상과 소비자간의 거래를 가능케 하여 물류비용이 절감되어 왔다. 또, 주류 소비문화의 변화를 이루었다. 과거에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술만 음용 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제 시장이 모두 개방된 환경에서 그리고 국제적인 교류가 제한 없이 이루어지는 글로벌시대에 소비자의 취향과 능력에 따라 국산 또는 외국주류를 음용할 수 있는 주류 소비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