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주류시장의 구조와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1. 서 론

(1) 한국주류시장의 특성
(2) 한국주류시장의 규모

2. 본 론




(1) 소주시장
(2) 소주시장의 구조
(3) 맥주시장
(4) 위스키 시장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사회는 지난 동안 주류산업이 굉장히 왜곡된 상태로 성장해왔다. 그 이유는 정부의 규제일변도의 정책으로 시장경제의 원리가 배제된 왜곡된 시장구조를 유지해왔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주류소비자들은 선택이 제한된 채로 선택의 여지없이 마실 수밖에 없었다. 주류산업정책은 주세수입의 확보와 탈세방지에 최우선 순위를 두어 주세관련법이 주류산업을 지배하는 기형적인 정책으로 1990년 시장개방이 이루어지면서 외국의 질 좋은 주류가 밀물처럼 흘러 들어올 때까지 이러한 상황을 유지해 왔다.

1990년 시장개방이후 우리나라의 주류시장은 큰 변화를 보이며 지금에 이르고 있다. 우선 재품의 다양화를 들 수 있겠다. 대중주로서 대표되는 소주의 경우, 여러 브랜드들이 생겨났으며 이 브랜드들도 여러 가지의 다양한 첨가물로 종류를 확대하고 있다. 브랜디 및 리큐르 종류도 소비의 영역을 확대하여 주종 면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마케팅 역량의 확대도 이루어져 예전 정부에의해 보호받던 것에서 탈피하여 시장경쟁 수준에 이르렀다. 생산에서부터 소비에 이르는 유통경로(route-to-market)를 개선시켜 유통업체 상호간의 거래와 도매상과 소비자간의 거래를 가능케 하여 물류비용이 절감되어 왔다. 또, 주류 소비문화의 변화를 이루었다. 과거에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술만 음용 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제 시장이 모두 개방된 환경에서 그리고 국제적인 교류가 제한 없이 이루어지는 글로벌시대에 소비자의 취향과 능력에 따라 국산 또는 외국주류를 음용할 수 있는 주류 소비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조직론] 제지산업 S - C -P 분석과 문제점 대책방안
  • 산업조직론(제지산업 S - C -P 분석)≪ 목 차 ≫Ⅰ서론1. 제지산업을 결정하게 된 이유2.제지산업의 개요1)제지산업의 특성2) 한국의 제지산업3) 제지의 종류와 용도4)국내 제지산업 현황Ⅱ본론1. 제지산업의 시장구조1)제지회사의 특징2)각 기업의 시장점유율3)진입장벽4)제지산업의 문제점2. 제지산업의 시장행위1)제품전략2)가격전략3)판매 및 광고4)기술개발3.제지산업의 성과분석1)상위 3사의 당기순이익 비교▶매출액 비교▶당기순이익

  • [경영전략] `국순당` 경영전략 사례
  • 국순당 - 경영전략 사례 조사 -과 목 명 : 경영전략담당교수 : 제 출 일 : 12월 12일조원 < 목 차 >Ⅰ 서론연구목적 및 사례선정 이유Ⅱ 본론국순당 분석과 현재소개기업개요기업소개환경분석국내주류시장 환경제품수명주기SWOT분석약주시장의 산업구조 분석국순당의 핵심역량 분석생쌀 발효법독자적인 물류시스템R&D투자국순당의 경쟁우위 유형차별화 우위경쟁우위 지속성 분석(VRIO)경쟁우위를 강화실킬 수 있는 지속적 수단Ⅲ 결론

  • 조직과 사회 정리노트(조직론)
  • 구조를 가진 업무활동 : 일상적 제조, 서비스/ 사업부 및 일선사업단위2)본사사무소 구축 : 장기적 전망을 관리/ 총괄사무소와 부문⇨ (총괄)경영자는 일상 업무에서 벗어나 장기적 기획 및 평가에 집중함- 대형 조직화의 역사적 과정 - 자본주의에서 경영 자본주의로의 이전1)19C후반 : 도시성장 & 산업화, 기술변화의 압력⇨ 기업의 대량생산체제화(과정에 적극적 전략과 방어적 전략이 있음)2)적극적 전략 : 새로운 시장, 새로운 제품을 능동적으로 탐

  • [경영 조직론 기업보고서] 두산기업 보고서
  • 시장의 투명성이 높은 경우 상품 측면에서 수요가 비탄력적인 상품, 고정비용 비중이 높은 상품, 유사한 생산공정과 비용구조를 갖고 있는 동질적 상품, 수요가 정체 내지 감소하는 상품, 성숙단계에 있어서 기술혁신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상품의 경우 담합유인이 높다.건설산업은 ①선주문 후생산 방식 ②리스크가 대단히 큰 산업 ③종합가공산업④시공실적 유지 필요⑤발주자의 수요독점 ⑥장기생산성 ⑦하도급방식에 의한 생산 등의 특성이 있는

  • [사회복지행정이론] 애드호크라시(Adhocracy) 이론에 관하여
  • 그리 중요하지 않을 경우 구조적인 관료제 조직이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업무 수행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고 업무수행 중 환경변화가 많으며 다양한 부서의 전문가들에 의해 업무가 이루어지는 기업의 구조조정 팀과 같은 경우 태스크포스와 같은 애드호크라시 조직의 특성을 갖게 된다.참고문헌이창원최장현(1996), 새 조직론, 대영문화사김중규(2007), 선행정학, 성지각오석홍(1990), 조직이론, 박영사이종수 외(2007), 새행정학(4정판), 대영문화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