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웰빙 식품산업의 동향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웰빙 식품산업의 동향과 전망에 대해서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Well-Being관련 식품의 등장 배경
1-1. 잘못된 식생활 .
1-2. 고령화 사회
1-3. 먹거리 문제
2. Well-Being 소비자의 소비 행태
3. 식품 관련 Well-Being산업
4. Well-Being food
4-1. Well-Being food의 정의
4-2. Well-Being food의 등장과 성립
4-3. Well-Being food의 추세
4-4. Well-Being food의 종류
4-5. 국내 Well-Being식품의 소비현황
4-6. 기능성 식품의 개요
5. Well-Being의 영향
5-1. Well-Being의 긍정적인 면
5-2. Well-being의 부정적인 면

Ⅲ. 결론
.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Well-Being이란 사전적 의미는 행복, 안녕, 복지 등이다. ‘삶의 질’을 강조하는 용어이다. 말 그대로 건강한 (well)인생(being)을 살자는 의미이다. 최근에는 바쁜 일상과 인스턴트식품에서 벗어나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나 문화코드로 새롭게 해석되고 있다.1) Well-Being 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건강과 환경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을 의미하는 로하스(LOHAS :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그리고 웰루킹 (Well Looking)신드롬이 있는데 Well-Being이 좋은 음식이 먹고 운동이나 여행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면, 웰루킹은 그에 덧붙여 미를 추구한다는 점이 차이점이다.2)
미국에서 반전운동과 민권운동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 이상 서민들이 고도화된 첨단문명에 대항해 자연주의, 뉴 에이지 문화 등을 받아들이면서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 등장하였다. 국내에 Well-Being개념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1997년말부터로 파악된다. 외국 라이센스 계열 여성 잡지들이 미국 등지에서 불고 있는 이 라이프스타일을 앞서 소개하면서 다른 언론 매체를 통해서도 퍼지기 시작했다. 친환경화장품 ‘아베다’가 수입되면서 ‘Well-Being'이라는 용어가 처음 국내에 등장하였고 이후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2~3년간 사용되지 않았으나 2001년 이후 건강•뷰티가 일상생활의 주요코드로 떠오르면서 다시 사용되기 시작했다. 2003년에는 식품•의료•피부관리•스파•향수등 다양한 상품이 인기를 얻고 보급되어 대중 속에 Well-Being 트랜드로 정착되었으며 2004년에는 LG경제 연구소에 의해 올해의 히트예상 상품 1위에 오르기도 했다. 3)
이러한 Well-being의 열풍은 새로운 계층을 형성했는데 이들이 바로 Well-Being족이다. 이들은 “잘 먹고 잘 살아라”라는 말을 최고의 덕담으로 여긴다. 이들을 다른 말로 보보스족 이라고도 하는 이 Well-Being족은 겉으로 볼 때는 부르주아와는 확연히 다른 계층이다. 패션은 고급이지만 브랜드가 경박하게 드러나서는 안되고 화려한 외관의 미보다는 내적인 질을 더 중시하는 계층으로 무엇보다 이들은 식생활에 있어 확연히 구분된다. 이들은 기존의 식생활을 탈피하고 순수 자체인 유기농 음식을 먹는 것을 무엇보다 소중히 여긴다. 이 시대의 새로운 신계층인 이 Well-Being족은 매일 저녁 이어졌던 술자리 모임을 피하고 퇴근 후 곧바로 헬스클럽을 찾거나 요가 센터를 찾아 하루 동안의 스트레스를 말끔히 날려버리는 일을 생활화 하고자 한다. 짭짤한 야근 수당이나 상사의 눈에 들 수 있는 기회인 휴일 근무에 대해선 털끝만치의 미련도 없어 하며 오늘 하루도 스스로를 위한 행복 찾기에 몰두하고자 자기 자신만의 방식으로 지금 보다는 좀 더 삶의 질을 높이며 자기 자신을 귀하게 가꾸며 오늘을 살려고 한다. 4)
Well-Being관련 산업에서 우선 비 식품 Well-Being산업을 소개하면 판매/서비스업이 있다. 맞벌이 부부가 늘어남에 따라 아기와 노인을 돌봐주는 베이비․실버시티 파견 전문점은 초기 창업비용부답이 적어 도전해 볼만한 아이템이다. 이밖에 신체는 단련하는 헬스센터, 신개념 건강 찜질방, 요가 체험실, 정신을 수양하는 각종 명상관련 사업, 이미지 메이킹, 친환경 자연식품을 판매하는 유기농 식품 판매업, 건강 쌀 전문점, 사상체질 생식전문점, 순식물성 천연성분으로 만든 천연 화장품전문점 등이 요즘 뜨는 업종들이다.

참고문헌
1) <여성 동아> 2003년 12호 , 씨네 21, 2004년 2월 호
2) <마이엠 백과 사전>, Http:// www. mym. net
3) <매일 경제> 2003년 12월 3일 자, <중앙 일보> 2004년 3월 2일자
4) <웰빙 피플>, www. wellpe.com
5) <웰빙 비즈니스>, 심형석 저, 방열률 출판사, 2004
6) <현대인의 건강과 건강보조식품>, 허석현/김민희 편저, 1997
7) Http://musil.hihome.com/health/down.html
8) <웰빙 피플>, www.wellpe.com
9) <귀족 마케팅>, 김상헌•오진미 저, 청년 정신, 2003
10) <웰빙 비즈니스>, 심형석 저 방열률 출판사, 2004
11),12) Http:// www.wellbeingfarm. com
13) Http://www.wellbeing365. com
14) Http:// www.wellbeingfarm. com
15) <여유롭고 건강한 삶 ‘웰빙’-유기농과 건강식품>, 2003
16) <본격 성장 예상되는 기능성 식품 시장>, LG 경제 연구원 고은지, 주간 경제 640호
17),18) <스트레스 없는 삶을 위하여>, Rollot. Florence, 좋은책 만들기, 2004
19) <한국일보> 2004년 4월 18일자
20) <파이낸셜뉴스> 2004년 3월 15일자
21) <이코노미스트> 2003년 11월 3일자
22) <이코노믹 발췌>
23) <파이낸셜뉴스> 2003년 10월 28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분석론] [산업분석론]커피산업 분석 및 커피점(스타벅스, 커피빈, 할리스, 자바시티) 경쟁현황 분석(A+리포트)
  • 전망은 에스프레소 전문점, 기계 업체의 경우처럼 대체로 긍정적이다. 이에 덧붙여 최근의 에스프레소 바람을 원두커피 시장을 제대로 정착시키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 원두커피가 단순히 유행이 아닌 문화로 자리잡아야 한다는 것이다.3. 건강을 중시하는 고객국민소득의 증대와 생활 향상에 따라 식품의 안정성과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패턴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아예 ‘웰빙 커피’ 라고 이름 붙인 제품들이 나왔다. 한국네슬

  • [전략경영] 광동제약 비타500 전략경영
  • 전망광동제약의 비타 500은 무카페인 음료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섭취 가능한 비타민 드링크로서 비타민 드링크로서는 선발 주자라 볼 수 있다. 현재 비타민 드링크의 점유율 1위인 동시에 광동 제약의 상품 중 가장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비타 500의 강점은 무카페인 비타민 드링크로 그 소비층이 연령에 구애 받지 않아 보다 넓다는 점과, 박카스가 일반 의약품인 것과는 달리 혼합음료로 구분되어 유통망이 약국을 벗어나도 법적 제재가 없

  •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
  • 생활 방식의 변화2.경쟁사 분석 1)김치냉장고 빅32)삼성전자 ‘지펠’3)LG 전자 ‘디오스’3.시장 분석 (환경 분석)III.내부분석1.SWOT분석1)Strength(1)높은 기술(2)소비자 Need를 충족시키는 제품2)Weakness(1)높은 가격(2)가전제품으로서 브랜드 인지도 전무(3)종합 가전 회사로서의 경험 전무3)Opportunity(1)가전제품 산업의 변화(2)김치냉장고의 틈새시장 공략 (3)소비자 동향(4)시장 선도자적 위치 (인지도 상승)4)Threat(1)경쟁사 제품 (공급과잉)2.STP분석

  • [국제경영] 미스터피자 해외진출전략
  • 산업은 시장규모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외식산업은 앞으로 경제성장, 소득향상의 효과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형태를 보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외식 기업들은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과 공략 방법 연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으며 미스터 피자가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이에 우리 조는 미스터 피자의 경영전략을 분석하여 중국대륙에서 안정적인 입지를 다지면서 성장세를 보일 수 있었는지를 알아보았다. 미스터

  • FDI SIMULATION 해외직접투자 시뮬레이션 베트남 - 건강기능식품 직접투자 국제투자론 레포트
  • - FDI SIMULATION -베트남시장 진출 - 건강기능식품학 과 : 학 번 : 이 름 : 교 수 님 : 제 출 일 : 목 차1. 대상 비즈니스와 대상 국가선정- ‘건강을 위해서라면 불황이라도 지갑을 연다.’- 산업 동향- 해외투자 불가피성- 베트남의 투자 인센티브- 베트남의 웰빙 식품 관심 증가- 최근 베트남 소비패턴으로 본 2011년 건강관련 제품 소비시장 전망- 인삼 추출성분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2. 투자규모 및 방법- 투자규모- 기업소개- 공동연구개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