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과 교육]유아 가정교육에 관한 총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9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목차
1. 유아기의 발달과 교육
2. 교육목표
3. 유아교육의 내용
4. 건강과 기능의 교육
5. 건강교육
6. 질병 안전사고의 예방 치료
7. 체육놀이와 조작놀이
8. 예능놀이
9. 정서와 사회성의 교육
10. 정서교육
11. 기본생활습관 길 드리기
12. 도덕심 기르기
13. 자기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기
14. 사이 좋게 지내게 하기
15. 집단생활 경험하고 봉사하기
16. 언어와 탐색의 교육
17. 감지훈련
18. 기억훈련
19. 사고력 기르기
20. 말 배우기
21. 수 놀이
22. 사회탐색 놀이
23. 자연탐색 놀이
24. 자립과 성취의 교육
25. 자립심과 성취의지 기르기
26. 자기의 나아갈 길 생각해 보기
27. 생활목표 세우기
28. 계획적 생활하기
29. 선택 및 유의사항
30. 3세 아
31. 4세 아
32. 5세 아
33. 재능아
34. 유아의 발달기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의 발달과 교육

유아기는 만3세에서 만 6세까지로 영아 시절을 지나 초등학교 취학 이전인 유치원에 보 내는 기간으로 본다. 이 시기는 신체나 기능의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며 심신(心身)의 조 화(調和)로운 발달이 기대되는 시기이다. 지적 발달에 있어서는 직관(直觀)과 창조(創造) 의 시기이고 말(言語) 배우기의 결정적 시기이기도 하며 자립심(自立心)이 싹이 트는 시 기이다. 이렇게 성장 발달이 모든 면에서 현저하며 이로 인하여 개인차가 심하게 나타나 는 시기이다. 따라서 영아기에 이어서 교육상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한 까닭으로 유 치원의 취원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만 3세를 취원 연령으로 정한지 몇 해 되지 않 으나 이 때 유치원에 입학하는 아이도 늘고 있다. 부모의 맞벌이가 늘고 있어서 거기에 도 요인이 있으나 그보다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더 큰 요인이 있다고 본다. 이제 3 4 5세의 교육을 구분하여 교육하는 체제가 갖추어지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3년 동안 유치원에 다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가정이나 탁아소에서 키우거나 사 설강습소에 보내기도 한다. 이러한 여러 갈래의 교육환경에 처해 있는 유아들의 개인차 (個人差)는 더욱 두드러지게 된다.

이로 인하여 초등학교 입학기의 교육의 어려움도 클 것이며 학부모의 걱정이 따르고 있다. 이 시절의 교육을 현명하게 이끄는 것은 부모의 중요한 책임이다
참고문헌
1. 곽덕영.김미화, 「부모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 1994.
2. 김덕순,「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도서출판 정일, 1996.
3. 신연석,「부모교육」, 서울:학문사, 1982.
4. 안영진,「부모교육촐론(이론과실제)」,서울:도서출판 정일,1997.
4. 유효순.정원식,「부모교육」, 서울:한국방송대학출판부, 1987.
5. 이영준,「부모교육」,서울:문성출판사, 1989.
6. 이원령,「부모교육론」, 서울:양서원, 1993.
7. 이재연.이경희,「부모교육」,서울:양서원,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교육뿐 아니라 가정과 교육기관과의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교육기관에서의 자녀의 발달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이론(1) 드라이커스(Dreikurs)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① 관심 끌기(Attention) : 아동들은 부모가 자신과 관계된 일을 할 때 즐거움을 느끼고 부모의 사랑을 받았다고 생각하며 가족 내에 속하고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 ② 힘 행사하기(Power) : 유아들은 성장하면서 타

  • [부모교육] [A+완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필요성 효과 내용 유형 등에 대한 고찰
  • 가정에서 유아는 부모와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그 영향은 다시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더욱 긍정적인 태도로 생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실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적극적인 부모교육의 개념이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부모-교사 협회의 활동을 제외하면 교육 전문가와 부모의 관계는 상호 작용이 없이 아동 양육과 발달에 관한 전문지식,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직적 관계로

  • [2020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15점),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15점)Contents  Ⅰ. 서 론Ⅱ. 본 론1. 부모교육에 대한 개요1) 주요개념2) 기본가정3) 주요이론들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1)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2) 가정교육과 영유아교육의 일관성3) 영유아교육기관과 가정간의 신뢰4) 영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 교환5)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 [교육학] 조기외국어교육
  • 교육의 배경1) 조기교육과 아동교육의 혼동2) 외국어 조기교육이 실시된 배경2. 외국어 조기교육의 실상1) 조기 외국어교육의 연령, 시기2) 조기 외국어 교육비 평균 지출액3) 국내 영어 교육시장의 규모4)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을까?5) 외국어 선생님의 특성 6) 조기교육이 미치는 영향7) 외국에서의 조기교육3. 외국어 조기교육에 대한 근거1) 언어 습득과 인지 발달에 따른 근거2) 유아 영어교육의 이론적 근거3) 조기 영어교육의 이론적 근

  • [아동 영양 건강 모의수업] 과학영역(활동- 김치와 곰팡이- 곰팡이의 두 얼굴)
  • 발달해온 과학은 가장 원초적인 알고자 하는 본능을 자극하는 것일 수 있다. 또한 과학은 논리적인 사고체계와 현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현실세계에의 기여 등 현대사회에 주는 영향이 특히 크다. 현대는 과학으로부터 발전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아교육에서 과학영역은 지적 탐구에 대한 욕구라는 원초적 흥미, 본능이자 현대사회의 형성과 문명발전의 근간이라고 볼 수도 있는 과학적 소양에 대해 기초를 마련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