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와 마틴부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목차
1.실존주의

1)대표자
2) 정의
3) 특징

*실존주의의 철학적 구조

2. 마틴 부버(Martin Bubdr, 1878∼1965) 생애

3. 마르틴부버의 사상

1) 부버사상의 뿌리: 하시디즘
2) 관계 개념으로 인간 본질 파악
3) 만남’에 의한 인간성 회복
4) 인간교육론
5) 실존주의 비판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존주의와 마틴부버에 관한 연구.....


1.실존주의

실존주의는 19C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차 세계대전 이후에 체계화가 이루어졌다. 실존주의는 현상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현상학적 접근이라는 것은 현상이 어떻게 우리에게 나타나는가, 우리는 현상을 어떻게 인식하는 가에 대해서 해답을 찾는 현상의 분석방법이다.

실존주의는 체계적이고 추상적인 지식체계를 거부하므로 전통적 철학에 대해 거부하며 일정체계를 갖지 않으므로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1)대표자 : 키에르케고르(S. Kierdegoard), 야스퍼스(K,Jaspers), 하이데거)M,Heidegger),
부버(M. Buber), 마르셀(G,Marel), 샤르트르(J.P.Sartre)

2) 정의
(1) 대중(집단)에 반대하며 개인의 유일성과 자유를 강조하는 철학
(2) 자신의 존재 의미를 깨닫고 자신을 정의할 수 있는 개인중시의 철학

3) 특징

① 개인의 존중
산업혁명으로 과학기술이 발달됨으로서 인간은 한 개인으로서의 인격적 대우보다는 기계에 속하는 부속품으로서의 대우를 받게 되었다. 모든 공장은 표준화됨으로써 그 속에서 일을 하는 인간도 동일하게 표준화되어 갔다. 그러므로 개인은 한 인격을 가진 존재로 인식되지 않고 기계로 취급되었다.
또한 산업의 발달은 많은 물질적 생산품을 제공하게 됨으로써 모든 개인이 동일한 물건을 사용하는 대중소비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즉 생산과 소비에 있어서 개인은 자신의 존재의미를 찾지 못하는 기계화된 인간이 현대사회의 인간상이 되었다.
탈개성화의 시대에 제시되는 교육도 표준화된 생산과 소비가 가능한인간 즉 기계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곳으로 변모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민주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개인의 인권존중이 경시되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상에서 제시한 현대 문명과 인간에 대한 비판을 극복하기 위해 실존주의에서는 개인에 대한 강조와 개인 존중을 강조한다.

② 인간은 자유가 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의 존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즉 인생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태어날 때부터 갖고 태어났다. 인간은 계속적으로 갈림길에 이르게 되며 갈림길에서 자신의 인생을 선택한다. 즉 자신의 삶을 자신의 생각과 상황에 의해 모든 개인은 선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동일한 인간이라고 하더라도 각기 처한 상황과 입장에서 독특한 인생을 영위하게 된다. 개인이 선택한 인생속에서 각 개인은 자신의 존재의미를 독특한 형태로 창출한다. 앞에서 우리는 실존주의자들이 개인을 존중한다고 하였다. 마찬가지로 자유를 강조함으로서 실존주의는 개인이 갖고 있는 각자의 특수성을 존중하고자 한다.
실존주의는 개인의 자유를 강조함으로서 개인의 특수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실존주의는 모든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려는 지금까지의 철학은 잘못된 것으로 비판한다.

③ 인간은 존재의미를 추구한다.
실존주의자들은 존재가 본질보다 선행한다고 주장한다. 즉 존재 이후에 사고를 통해 의식이라는 활동을 하게 되었고 의식적 활동을 통해 인간은 본질을 찾고자 한다. 결국 인간은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의 모든 활동이 가능하다. 그러나 존재자체만 인간에게 중요하지는 않다. 왜냐하면 인간은 존재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지면 자신은 ‘왜 계속 존재해야만 하는가?’ 에 대한 대답 즉 자신의 존재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내가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부모를 위해서 ....출세를 위해서.... 자식을 위해서... 등 어떤 이유이든 자신이 갖는 자신의 존재의미를 파악했을 때 인간은 계속적으로 존재할 수 있게 된다고 실존주의는 주장한다..........(중략)
참고문헌
마르틴부버 1992 나와너 인간사
강선보 1992 마르틴부버의만남의 교육 양서원
조용태 1992 교육철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출판부
김철진 1999 구조교육학 교육과 열린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과 심리치료] 실존치료의 치료적 과정과 관계 및 주요 치료 기법과 핵심 실존적 사안을 다루기 위한 개입(삶과 죽음, 자유와 책임 그리고 선택, 소외와 사랑(친밀감), 의미와 무의미, 의미치료, 구체화된 명상)
  • 실존주의 분석이 실제로는 정신분석과 더 가까운 반면, 의미치료는 치료에 대한 다른 실존적 접근보다 치료 자체에 훨씬 더 집중하며, 단기 정신 역동적 치료와 좀 더 유사하다(Prochaska & Norcross, 2010, 118)6) 구체화된 명상구체화된 명상(embodied meditation)이라 불리는 또 다른 실존치료 기법은 최근에 개발되었고, 현대의 실존치료자 커크 슈나이더(Kirk Schneider)에 의해 기술되었다(1998, 2007). 이 치료가운데 내담자는 간단한 훈련을 소개 받는데, 점차적 인 긴

  •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
  • 실존주의에 따르면 학교에서의 커리큘럼은 진리에 대한 그들의 개념이 항상 확장되고 변화되는 것이기 때문에 변화에 개방적이어야 한다. 통일된 자료, 커리큘럼, 교수법은 지양되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선택적 기회들이 제공되어야 한다. 즉, 학생의 선택이 학습 주제의 선정에 결정적 요인이 되어야 한다. 실존주의자들은 일반적으로 전통적 교육의 근본을 이루는 과목들과 사회과학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한다. 그러나

  • 역사적 과정 속에 나타난 상상력 이해의 유형들 상상력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
  • 연구,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p.16잭 세이모어는 기독교교육에 대한 현대적 접근에서 5가지의 접근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실증주의의 영향을 받은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의 종교수업과 두 번째 2차대전후 상실된 인간 개체성의 회복에 초점을 맞춘 실존주의의 영향아래서 대두된 신정통주의적 사고의 신앙공동체적 접근방법, 세 번째로 구조주의적 발달심리학에 포커스를 맞춘 발달적 접근이 있고 네 번째로 낭만주의와 막스주의의 영향으로

  • 해석학적 상상력 역사적 과정 속에 나타난 상상력 이해의 유형들
  • 연구,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p.16잭 세이모어는 기독교교육에 대한 현대적 접근에서 5가지의 접근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실증주의의 영향을 받은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의 종교수업과 두 번째 2차대전후 상실된 인간 개체성의 회복에 초점을 맞춘 실존주의의 영향아래서 대두된 신정통주의적 사고의 신앙공동체적 접근방법, 세 번째로 구조주의적 발달심리학에 포커스를 맞춘 발달적 접근이 있고 네 번째로 낭만주의와 막스주의의 영향으로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 연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김종량(2011)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양대학교출판부안재오(2009) 한국교육비판, 한국학술정보 정은주(2010)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양미경(2008)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이일용(2007) 한국학교 교육 문제연구, 문음사박도순(2007)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이진호(2011) 한국 공교육위기 실체와 해법, 한국학술정보은하출판사 편집국 저(2011) Prime 교육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