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와 마틴부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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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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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실존주의
1)대표자
2) 정의
3) 특징
*실존주의의 철학적 구조
2. 마틴 부버(Martin Bubdr, 1878∼1965) 생애
3. 마르틴부버의 사상
1) 부버사상의 뿌리: 하시디즘
2) 관계 개념으로 인간 본질 파악
3) 만남’에 의한 인간성 회복
4) 인간교육론
5) 실존주의 비판
4. 결론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실존주의와 마틴부버에 관한 연구.....
1.실존주의
실존주의는 19C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차 세계대전 이후에 체계화가 이루어졌다. 실존주의는 현상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현상학적 접근이라는 것은 현상이 어떻게 우리에게 나타나는가, 우리는 현상을 어떻게 인식하는 가에 대해서 해답을 찾는 현상의 분석방법이다.
실존주의는 체계적이고 추상적인 지식체계를 거부하므로 전통적 철학에 대해 거부하며 일정체계를 갖지 않으므로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1)대표자 : 키에르케고르(S. Kierdegoard), 야스퍼스(K,Jaspers), 하이데거)M,Heidegger),
부버(M. Buber), 마르셀(G,Marel), 샤르트르(J.P.Sartre)
2) 정의
(1) 대중(집단)에 반대하며 개인의 유일성과 자유를 강조하는 철학
(2) 자신의 존재 의미를 깨닫고 자신을 정의할 수 있는 개인중시의 철학
3) 특징
① 개인의 존중
산업혁명으로 과학기술이 발달됨으로서 인간은 한 개인으로서의 인격적 대우보다는 기계에 속하는 부속품으로서의 대우를 받게 되었다. 모든 공장은 표준화됨으로써 그 속에서 일을 하는 인간도 동일하게 표준화되어 갔다. 그러므로 개인은 한 인격을 가진 존재로 인식되지 않고 기계로 취급되었다.
또한 산업의 발달은 많은 물질적 생산품을 제공하게 됨으로써 모든 개인이 동일한 물건을 사용하는 대중소비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즉 생산과 소비에 있어서 개인은 자신의 존재의미를 찾지 못하는 기계화된 인간이 현대사회의 인간상이 되었다.
탈개성화의 시대에 제시되는 교육도 표준화된 생산과 소비가 가능한인간 즉 기계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곳으로 변모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민주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개인의 인권존중이 경시되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상에서 제시한 현대 문명과 인간에 대한 비판을 극복하기 위해 실존주의에서는 개인에 대한 강조와 개인 존중을 강조한다.
② 인간은 자유가 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의 존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즉 인생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태어날 때부터 갖고 태어났다. 인간은 계속적으로 갈림길에 이르게 되며 갈림길에서 자신의 인생을 선택한다. 즉 자신의 삶을 자신의 생각과 상황에 의해 모든 개인은 선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동일한 인간이라고 하더라도 각기 처한 상황과 입장에서 독특한 인생을 영위하게 된다. 개인이 선택한 인생속에서 각 개인은 자신의 존재의미를 독특한 형태로 창출한다. 앞에서 우리는 실존주의자들이 개인을 존중한다고 하였다. 마찬가지로 자유를 강조함으로서 실존주의는 개인이 갖고 있는 각자의 특수성을 존중하고자 한다.
실존주의는 개인의 자유를 강조함으로서 개인의 특수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실존주의는 모든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려는 지금까지의 철학은 잘못된 것으로 비판한다.
③ 인간은 존재의미를 추구한다.
실존주의자들은 존재가 본질보다 선행한다고 주장한다. 즉 존재 이후에 사고를 통해 의식이라는 활동을 하게 되었고 의식적 활동을 통해 인간은 본질을 찾고자 한다. 결국 인간은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의 모든 활동이 가능하다. 그러나 존재자체만 인간에게 중요하지는 않다. 왜냐하면 인간은 존재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지면 자신은 ‘왜 계속 존재해야만 하는가?’ 에 대한 대답 즉 자신의 존재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내가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부모를 위해서 ....출세를 위해서.... 자식을 위해서... 등 어떤 이유이든 자신이 갖는 자신의 존재의미를 파악했을 때 인간은 계속적으로 존재할 수 있게 된다고 실존주의는 주장한다..........(중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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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부버 1992 나와너 인간사
강선보 1992 마르틴부버의만남의 교육 양서원
조용태 1992 교육철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출판부
김철진 1999 구조교육학 교육과 열린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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