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소비자 행동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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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받은 자료입니다. 참고용으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잘 활용하시고 좋은 학점 받으세요~ ^^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소비자 행동이론에 근거한 소비행태 분석
1. 관찰대상소개
2. 소비행태 분석1 - 의류 구입
3. 소비행태 분석2 - 동네가게에서의 소비활동
4. 소비행태 분석3 - 휴대폰 구입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마케팅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무엇일까?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배운 사람들이라면 4P's를 가장 먼저 떠올릴 것이다. 나 또한 4P's가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질문을 받는다면 4P's라 답할 것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는 4P's의 중요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 같다. 4P's는 생산자 관점에서 본 마케팅 믹스 도구들인데, 마케팅 관리 철학이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어가면서, 최근에는 4P's보다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믹스 도구들인 4C's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이야기를 풀어보면 과거의 생산자 관점에서 수행해오던 마케팅 활동들이 최근에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수행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그만큼 소비자가 마케팅의 중심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시 되고, 초점을 맞춰야 할 부분은 가격관리, 촉진관리 따위가 아니고 소비자라는 것이다.
이번 소비자행동론 과제는 주변 친구나 친지들의 소비행태를 보고 그것을 소비자 행동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몰론, 이 과목이 소비자행동론 이기 때문에 소비자에 대한 과제를 내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날이 갈수록 소비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현상과 맞물려 이와 같은 과제들이 나왔다고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만큼 이번 과제의 중요성은 상당히 크다.
이번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선 관찰대상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과제를 하기 전에 대상을 먼저 선정해 보았다. 주변에서 가장 관찰을 하기 쉬운 4살 터울의 형을 대상으로 삼고 며칠동안 소비행태를 조사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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