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란?(자세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목차
Ⅰ. 서론
1. 전자상거래 개념
2. 전자상거래의 특징

Ⅱ. 본론
1. 인터넷 쇼핑몰
2. 인터넷 쇼핑몰의 종류
1) 국내 쇼핑몰
2) 국외 쇼핑몰
3.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품 검색부터 배달까지 8단계
4. 대금지불
5. 신뢰 (보안) 의 문제

Ⅲ. 결론
1. 인터넷 쇼핑몰의 효과 및 동향
1) 기업 측면
① 긍정적 효과
② 부정적 효과
2) 소비자 측면
① 긍정적 효과
② 부정적 효과
본문내용
1. 전자상거래 개념
EC(Electronic Commerce)라는 용어는 1989년 미국의 LLNI(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에서 미국 국방성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처음 사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국방적 프로젝트의 의미가 이제는 인터넷 가상공간(Cyberspace)에서 이루어지는 경제행위로 변모하게 되었다.
①전자상거래라는 단어의 의미
신문, 잡지등을 보면 EC, Electronic Commerce라는 단어가 표제인 기사를 자주 발견하게 된다. 대체 EC란 무엇일까? [EC]는 Electronic Commerce를 줄인 말로써 [전자상거래]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전자상거래]에서 [전자]를 빼면 [상거래]가 된다. 상거래는 물건을 사거나, 물건을 파는 것이다. 한편 은행에 돈을 입금하거나, 계좌의 잔고를 조회하는 것도 이 범위에 속한다. 전자상거래는 [상거래]의 머리에 [전자]라는 단어가 붙은 것으로써, 이 경우는 [전자]는 PC를 사용하거나, 전화선을 사용하거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PC와 인터넷을 사용하여 물건을 사면 [전자상거래]가 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전화선과 PC로 은행 계좌를 확인하는 것도 [전자상거래]이다.즉 지금까지는 물건을 살 때 상점까지 사람이 직접 이동하여 물건을 구입했지만, PC와 인터넷 등을 사용하여 집에도 물건을 살 수 있게 된 것을 [전자상거래], 즉 [EC]인 것이다.<>개인뿐만 아니라, 회사가 서류를 사용하지 않고 PC로 일괄 처리하여 거래처에 청구하는 것도 바로 [EC]이다.

② 인터넷으로 쇼핑
이와 같이 [EC]는 매우 넓은 범위를 포함하는 단어로써, 최근에는 인터넷이 급속하게 보급되고, 가정의 PC로도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인터넷으로 물건을 사는 것]이라는 정도의 의미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신문 등의 기사에는 [EC]라는 문자가 나타나는 경우도 인터넷으로 무엇인가 장사를 하는 것에 대한 기사가 주를 이루고 있다.전자상거래 실증추진협의회(ECOM)에 의한 EC의 정의를 보면 [네트워크상에서 상거래의 일부 또는 전부를 실행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오스틴 대학의 오스틴 교수에 따르면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의 구매와 판매]로 정의하였다.
③ 전자상거래의 협의 ·광의에 의한 정의
전자상거래는 거래의 형태에 따라 기업간 전자상거래, 기업내 전자상거래, 기업대 개개인간의 전자상거래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http://net-in.co.kr/remant/bottom/ecm1.html
http://www.xyzone.co.kr/shop_define.htm
http://www.interpark.com 외
http://user.chollian.net/~syndrome/sub2.html
http://www.etimesi.com/news/detail.html?id=200204260133(전자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소셜커머스의 개념과 등장배경, 소셜커머스의 장단점, 소셜커머스 전망
  • 자세히 알아보고자 했기 때문이다.ⅱ. 개념소셜커머스란 SNS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이다. 모든 상거래는 상호성을 전제로 하는 사회적 활동인 만큼 상거래 자체가 ‘소셜커머스’라고 할 수 있겠지만, 오늘날과 비슷한 의미로 처음 사용된 것은 2005년부터였다. 2005년 야후(Yahoo) 장바구니(Pick List) 공유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를 통

  •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의 개념, 소셜커머스의 장점, 소셜커머스 단점, 소셜커머스 전망
  • 자세히 알아보고자 했기 때문이다.ⅱ. 개념소셜커머스란 SNS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이다. 모든 상거래는 상호성을 전제로 하는 사회적 활동인 만큼 상거래 자체가 ‘소셜커머스’라고 할 수 있겠지만, 오늘날과 비슷한 의미로 처음 사용된 것은 2005년부터였다. 2005년 야후(Yahoo) 장바구니(Pick List) 공유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를 통

  • CJ GLS의 역사, 연혁, 물류사업, 택배사업, 상생경영, 녹색물류, 대한통운 인수, 광고 마케팅, 유통물류 장점, 소개, 특징, 시사점,
  • 자세히 알고 싶어 CJ GLS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1.주제선정 이유1998CJ 그룹의 계열사로 세워진 물류 기업으로 직물업체 (주)호림을 인수하고 회사 이름을 CJGLS (주)로 바꾼 뒤 정식으로 법인으로 등록1999국제물류사업과 택배사업을 시작20002002택배사업의 연 매출이 1000억 원을 넘어섬배송 서비스업체인 ecline을 세움2.기업의 연혁2005CJGLS 물류연구소와 중국법인 희걸청도물류유한공사를 각각 세움20062008택배회사인 HTH를 합병2010택배 고객

  • 아마존 기업소개 아마존 마케팅사례 아마존 해외시장 아마존 글로벌 아마존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자상거래에서 독보적인 위치 차지하고있음. 오프라인까지 통틀어 최고의 소매업체가 되려는 야심 품고 있다. 소매부문 매출은 약 440억 달러기록, 미국 소매업체 가운데 9위에 오름. 유통기업이 아닌 전자상거래 업체가 10위권 안에 진입한 것은 사상 처음.자세히: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2284591(멈출줄 모르는 아마존 제국의 영토확장: http://www.business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64http://www.businesspost.co.kr/news/articleVie

  • 한국 T-Commerce의 산업적 가능성에 대한 분석
  • 전자상거래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것은 방송 산업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등장하며 현재 구조를 변화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때문에 T-Commerce의 상용화에 앞서 보다 바람직한 시스템의 정착을 위하여 T-Commerce의 본질과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외국의 사례를 통하여 현재 우리나라 T-Commerce 정착의 청사진을 그려보는 일은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2. T-Commerce의 대강1) T-Commerce란 무엇인가?T-Commerce는 TV Commerce 혹은 ‘E-Commerce on TV’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