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기업문화 조직행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 목차
-
1. 기업문화의 정의
2. 기업문화의 근본적 의미
3. 기업문화의 정립
1) 기업문화의 7대 요소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3) 기업문화의 유형
4) 기업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5) 기업문화의 형태적 유형
4. 기업문화 정립 방안
1) 기업문화의 조화
2) 리더십
3) 상사의 태도
4) 부하직원의 태도
5) 개인의 태도
5. 기업과 구성원이 노력해야 할 점
- 본문내용
-
1.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정의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란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 문제를 푸는 방식을 말한다. 각 기업마다 창업자의 경영철학이 있고, 역사가 있으며, 경험이 다르고, 기업마다 그 기업을 일구어 낸 영웅이 있으며 타기 업과 싸워이긴 전쟁기록이 있다. 이러한 것들이 업무를 추진해 나가는 방식과 방향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2.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근본적 의미
사실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를 가꾸는 일이 다소 사치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홍보책자도 만들고 포스터도 그려 붙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심벌마크도 변경하며, 비디오테이프도 제작하는 등 돈이 꽤 들어간다. 그리고 부서별 워크샵, 한마음 축제등을 하면서 많은 비용을 쓰기도 하였다. 그러나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본질은 결코 그런 가시적인 활동이 아니라 기업이 진정으로 추구하려는 목표요, 정말로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이다. 의사를 결정하고 업무를 추진하면서 잊지 말아야 할 원칙이요, 행동규범인 것이다. 이런 가치관이 위기상황이라고 결코 경시될 수 없다. 기업의 문화는 오히려 위기상황을 거치면서 더욱 공고해질 수 있고 평소에 드러나지 않던 문화가 나타나서 회사를 살릴 수 있다. 반대로 가식적으로 만들어진 문화의 거품이 위기상황 속에서 걷혀 나가기도 할 것이다.
현재의 위기상황은 우리에게 전혀 새로운 것을 요구하고 있지 않다.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이고, 합리적으로 경영을 하라는 것이며, 고객을 아끼고, 조직원들이 똘똘 뭉쳐서 가치를 창조하라는 것이다. 그 동안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 작업을 하면서 추진했던 일들을 좀 더 과감하게, 좀 더 빨리 추진하라는 요구가 바로 그것인 것이다.
위기상황일수록 사람들은 예민하고 학습도 빠르다. 모든 사원이 이 상황에서 우리회사는 어떻게 하는가를 쳐다보고 있다. 사원들뿐만이 아니다. 고객들과 국민들도 그 기업이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는가를 지켜보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바른 가치관, 바른 원칙을 세우고 그 원칙을 지켜나가야 한다.
위기상황일수록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좋은 문화를 세상에 알리는 기회로 삼고, 위기상황일수록 우리의 약한 문화를 보강할 수 있는 호재로 생각해야 한다.
3.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 정립
1)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7 대 요소
① 공유가치(shared value)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첫째 구성요소는 기업체의 구성원들 모두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이념 그리고 전통가치와 기업의 기본목적 등 기업체의 공유가치이다.
공유가치는 다른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 구성요소 지배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 형성에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② 전략(startegy)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둘째 구성요소는 기업체의 장기방향과 기본성격을 결정하는 경영전략으로서, 기업체의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장기적인 자원배분 패턴을 포함한다. 기업체 운영에 장기적인 방향을 제공함으로써 다른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 구성요소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③ 구조(structure)
구조는 기업체의 전략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틀로서 조직구조와 직무설계 그리고 권한관계와 방침 등 구성원들이 역할과 그들간의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공식요소를 포함한다.
따라서 구조는 관리시스템과 더불어 구성원들의 일상 업무수행과 행동에 많은 영향을 준다.......(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