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기업문화 조직행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목차
1. 기업문화의 정의

2. 기업문화의 근본적 의미

3. 기업문화의 정립

1) 기업문화의 7대 요소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3) 기업문화의 유형
4) 기업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5) 기업문화의 형태적 유형

4. 기업문화 정립 방안

1) 기업문화의 조화
2) 리더십
3) 상사의 태도
4) 부하직원의 태도
5) 개인의 태도

5. 기업과 구성원이 노력해야 할 점
본문내용
1.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정의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란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 문제를 푸는 방식을 말한다. 각 기업마다 창업자의 경영철학이 있고, 역사가 있으며, 경험이 다르고, 기업마다 그 기업을 일구어 낸 영웅이 있으며 타기 업과 싸워이긴 전쟁기록이 있다. 이러한 것들이 업무를 추진해 나가는 방식과 방향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2.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근본적 의미
사실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를 가꾸는 일이 다소 사치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홍보책자도 만들고 포스터도 그려 붙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심벌마크도 변경하며, 비디오테이프도 제작하는 등 돈이 꽤 들어간다. 그리고 부서별 워크샵, 한마음 축제등을 하면서 많은 비용을 쓰기도 하였다. 그러나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본질은 결코 그런 가시적인 활동이 아니라 기업이 진정으로 추구하려는 목표요, 정말로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이다. 의사를 결정하고 업무를 추진하면서 잊지 말아야 할 원칙이요, 행동규범인 것이다. 이런 가치관이 위기상황이라고 결코 경시될 수 없다. 기업의 문화는 오히려 위기상황을 거치면서 더욱 공고해질 수 있고 평소에 드러나지 않던 문화가 나타나서 회사를 살릴 수 있다. 반대로 가식적으로 만들어진 문화의 거품이 위기상황 속에서 걷혀 나가기도 할 것이다.
현재의 위기상황은 우리에게 전혀 새로운 것을 요구하고 있지 않다.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이고, 합리적으로 경영을 하라는 것이며, 고객을 아끼고, 조직원들이 똘똘 뭉쳐서 가치를 창조하라는 것이다. 그 동안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 작업을 하면서 추진했던 일들을 좀 더 과감하게, 좀 더 빨리 추진하라는 요구가 바로 그것인 것이다.
위기상황일수록 사람들은 예민하고 학습도 빠르다. 모든 사원이 이 상황에서 우리회사는 어떻게 하는가를 쳐다보고 있다. 사원들뿐만이 아니다. 고객들과 국민들도 그 기업이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는가를 지켜보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바른 가치관, 바른 원칙을 세우고 그 원칙을 지켜나가야 한다.
위기상황일수록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좋은 문화를 세상에 알리는 기회로 삼고, 위기상황일수록 우리의 약한 문화를 보강할 수 있는 호재로 생각해야 한다.
3.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 정립
1)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7 대 요소
① 공유가치(shared value)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첫째 구성요소는 기업체의 구성원들 모두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이념 그리고 전통가치와 기업의 기본목적 등 기업체의 공유가치이다.
공유가치는 다른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 구성요소 지배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 형성에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② 전략(startegy)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의 둘째 구성요소는 기업체의 장기방향과 기본성격을 결정하는 경영전략으로서, 기업체의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장기적인 자원배분 패턴을 포함한다. 기업체 운영에 장기적인 방향을 제공함으로써 다른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66)' onmouseout='img_hide()'>기업문화 구성요소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③ 구조(structure)
구조는 기업체의 전략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틀로서 조직구조와 직무설계 그리고 권한관계와 방침 등 구성원들이 역할과 그들간의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공식요소를 포함한다.
따라서 구조는 관리시스템과 더불어 구성원들의 일상 업무수행과 행동에 많은 영향을 준다.......(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조직행위론 관점에서 본 다국적기업 -3M
  • 기업들과는 다르게 3M이 오랜 시간 동안 혁신적인 기업으로 굳건히 자리 잡을 수 있었던 데에는 실패를 성공을 위한 과정으로 이해하는 실패철학과 ‘임파워먼트형 리더’의 역할이 컸다. 3M의 임파워먼트 시스템은 우리가 배워야 할 여러 성공 요인들을 가지고 있다. 첫째, 관료적 제도를 없앤 인적자산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 속에서 구성원들에게 명확한 비전과 원칙을 제시 하였다. 기존의 조직 내에 있던 관료적 문화의 감소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좀

  • [조직행태론]조직구조와 직무설계
  • 조직구조 (환경 + 내부요소)② 기업문화 (환경 + 내부요소)③ QWL관리 (환경 + 내부요소)2) 외부화④ 경영전략 : 시장다변화, 제품다각, 기술혁신전략, 제품개발전략, 확장투자전략 → 기업의 이윤추구목적(rationality)⑤ 기업(경영)과 사회관계 : 기업에 대한 사회의 기대에 부응ex)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 → 기업의 정당성(legitimacy)이처럼 조직 전체 수준을 5가지 요소로 유형화할 수 있다. 이중에서 조직행위론에서 필요한 것은 ①②③의 3요소

  • [조직행위론] 잭웰치의 리더십에 대해서
  •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잭 웰치는 “높은 이윤을 남기는 기업만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나는 고개를 갸웃거렸지만 높은 이윤을 남기는 기업의 문화와 그에 따른 직원의 동기와 사기진작을 연계시키는 것을 듣고 매우 놀랐다. 그리고 그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할 수 있었던 것이 바로 확고한 최고 경영자로써의 ‘비전’과 ‘리더쉽’이었다는 것에 대한 확신을 가졌다. 조직행위론 과제 1

  • [경영조직] 경영조직의_구조와_설계에 관한 발표자료
  • 기업의 형태, 기업 내 계층적 상하관계, 개별 단위조직 분화 등에 대한 논의조직행위론조직의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행위들을 어떻게 분석하고 관리할 것인가를 다루는 분야조직 내 상하 관계, 조직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등에 대한 논의2. 조직설계의 계층구조조직구조 설계 절차조직이념 (corporate mission): 그 조직이 추구하는 철학적, 문화적 가치관 및 전사적 전략 방향, 경영 원칙조직의 목표 (corporate objective/goal): 정성적인 목표 및 정량적

  • [조직구조론] 실제 기업사례의 조직구조와 문제점
  • 조직행위론이다. 즉, 조직의 구조화의 특성, 관리방법에 따라 직무내용 및 직무수행방법, 종업원들이 가지는 조직 및 직무에 대한 태도, 행동 나아가 조직의 성과에 큰 차이를 가져오게 되는데 그러한 관리방법에 대한 풍부한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는 학문이다. 조직행위론은 인접사회과학인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오면서 성장한 학문으로 특히 기업조직에 대한 경영학적 관점으로의 접근법에 초점을 둔 학문이다.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