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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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리말 》

1. 유아교육기관의 체제
가. 일원화된 체제
나. 이원화된 체제

2.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가.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서의 기관
(1) 유치원
(2) 유아원
나. 복지의 일환으로서의 기관
(1) 탁아소

3. 유아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가. 교육과 보육의 통합
나. 지원체제의 일원화
다. 프로그램의 다양화

《 맺음말 》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유아교육기관의 체제
유아교육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특성상 보호와 교육을 동시에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보육과 교육이 일원화된 체제와 분리된 이원화 체제가 그것이다.

가. 일원화된 체제
유아교육은 보호와 교육의 기능이 분리 될 수 없음을 인정하여 보호와 교육의 성격이 통합되어 하나의 행정체제로 관할되어 지는 것을 의미한다. 일원화 체제 모형을 따르는 국가로는 스웨덴, 영국, 서독, 러시아, 북한 등이 있다.

나. 이원화된 체제
유아의 사회화와 보육기능을 강조하는 보건복지부 관할의 탁아기관과 사회화 및 교육기능을 중시하는 교육부 관할의 유아교육기관으로 양분된 체제를 말한다. 이원화 체제를 취하고 있는 국가로는 일본과 우리 나라를 들 수 있다. 또 다른 이원화 체제의 형태로 유아의 연령 에 따라 3세 미만은 보건복지부에서 관할하고 3세에서 취학 전 시기까지의 유아들의 보호와 교육은 교육부에서 관할하는 국가로 불란서, 중국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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