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머리말 》
1. 유아교육기관의 체제
가. 일원화된 체제
나. 이원화된 체제
2.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가.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서의 기관
(1) 유치원
(2) 유아원
나. 복지의 일환으로서의 기관
(1) 탁아소
3. 유아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가. 교육과 보육의 통합
나. 지원체제의 일원화
다. 프로그램의 다양화
《 맺음말 》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유아교육기관의 체제
유아교육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특성상 보호와 교육을 동시에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보육과 교육이 일원화된 체제와 분리된 이원화 체제가 그것이다.
가. 일원화된 체제
유아교육은 보호와 교육의 기능이 분리 될 수 없음을 인정하여 보호와 교육의 성격이 통합되어 하나의 행정체제로 관할되어 지는 것을 의미한다. 일원화 체제 모형을 따르는 국가로는 스웨덴, 영국, 서독, 러시아, 북한 등이 있다.
나. 이원화된 체제
유아의 사회화와 보육기능을 강조하는 보건복지부 관할의 탁아기관과 사회화 및 교육기능을 중시하는 교육부 관할의 유아교육기관으로 양분된 체제를 말한다. 이원화 체제를 취하고 있는 국가로는 일본과 우리 나라를 들 수 있다. 또 다른 이원화 체제의 형태로 유아의 연령 에 따라 3세 미만은 보건복지부에서 관할하고 3세에서 취학 전 시기까지의 유아들의 보호와 교육은 교육부에서 관할하는 국가로 불란서, 중국 등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